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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 대상과 유형

나무풍경

학교사회복지 실천 대상

학생

- 학교사회복지 초기엔 문제가 있는 학생을 주 대상으로 치료적인 개입에 초점

- 오늘날의 실천 대상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 지원 및 모든 학생 대상으로 에방 활동 강화

- 다양한 사회문제 증대 및 보편주의적 인식 확대

- 욕구결핍아동 : 소득욕구, 교육욕구, 주거욕구, 문화욕구, 건강욕구

- 문제미해결아동 : 구조적 문제, 해체적 문제, 탈선적 문제

학교, 가정, 지역사회

- 학생의 문제 해결 : 학부모의 개입과 지원 필요, 교사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필요

- 학교사회복지 영역 : 사회복지의 이론과 기술을 적용하는 독특한 영역

- 학교사회복지 목적 : 사회복지의 목적 추구, 학교 교육의 목적 달성 도움

- 학교사회복지 개입 : 심리 · 사회적 문제 및 학생과 환경의 역기능에 초점, 학생 · 학교 · 가정 · 지역사회까지 개입의 범위 확대

- 학교사회복지 기능 : 학생의 직접적인 문제를 예방 해결, 가정 · 학교 · 지역사회를 연계하고 조정

- 학교사회복지 실천 : 학교 및 학교 교육과 관련된 교육체계까지 포함

학교사회복지와 사회복지의 차이점

- 학교라는 특수한 장에서 근무

- 임상적인 전문성과 행정적인 전문성을 동시 발휘

- 연계협력을 위해 학교와 지역사회를 활동영역으로 삼아 근무

- 팀 접근을 통해 관련된 전문가가 함께 논의할 수 있는 구조 마련

- 학교가 필요한 지식과 기술, 자원체계를 갖춰 종합사회복지관과 같은 기능과 서비스 제공

학교사회복지 실천 유형

학교사회복지 모형

- 서비스의 제공 주체가 학교 기반인지 지역 기반인지,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이 학교 중심인지 지역사회 중심인지에 따라 나눌 수 있음

- 학교기반 학교중심모형(상주형)

- 지역사회기반 학교중심모형(상주형)

- 지역사회기반 지역사회중심모형(비상주형)

- 센터기반 순회운영모형

학교사회복지 유형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 교육 · 문화적 조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도시의 저소득지역 학생의 교육 · 문화 · 복지 수준을 총체적으로 제고하여 교육기회를 실질적으로 보장

- 2022년 사업대상 학생 범위 재구조화 → 경제취약, 문화취약, 적응취약

지방자치단체 지원 학교사회복지사업

- 전통적인 학교사회복지사업의 맥락 안에서 운영되는 사업

- 지자체에서 학교 예산을 지원하고 학교장이 학교사회복지사를 채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

민간지원(산촌지역) 학교사회복지사 파견사업

- 폐광지역 청소년의 잠재능력을 발굴하고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함

- 지역사회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실천적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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