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관련 용어의 개념
- 아동과 청소년의 연령 구분이 각 법마다 약간의 차이를 보임
- 우리나라 학령기는 초등학교 1학년 ~ 고등학교 3학년
- 만 7세에서 만 18세는 아동 · 청소년기에 해당
아동
- 유아기와 청소년기 중간에 있는 6~12세 정도의 어린이
- 태어나서 신체적, 정신적 성숙이 마무리되기 이전의 발달단계
- 보호와 교육의 대상이 되는 사람
청소년
- 아동기와 다른 사회 · 정서적 변화와 갈등을 겪는 질풍노도의 심리 · 정서적 혼란 과정
- 정체성 혼란의 시기
- 사춘기를 겪음 : 청소년기의 생리적 전이과정, 특히 생식기능의 발달시기
- 사춘기의 대표적 특징은 2차 성징의 출현과 발달
-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에 있는 시기
- 청소년기본법 : 만 9~24세 미만
- 청소년보호법 : 만 19세 미만
학생
- 수동적으로 배우는 존재로서가 아닌 '아동 · 청소년인 인간으로서의 학생'과 '학교구성원으로서의 학생' 두 가지 특성을 모두 고려해 이해하는 것 필요
학령기 발달의 특성
발달의 이해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어나는 모든 변화
- 인지적 · 신체적 · 심리적 · 사회적 차원 : 개인의 다양한 측면의 변화 모두 해당
- 학생들의 각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 필요
- 학생 개별적 특성을 고려하여 적기에 적합한 지원
-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이 잘 이루어지는지 점검하고 이에 따른 지원 필요
발달단계별 발달과업
- 영아기(취학 전아동) : 주 양육자와의 애착 형성, 언어습득, 환경(외부)과 자신의 구분, 자기 통제와 순종
- 아동기 : 학교적응, 기본 학습능력 갖추기, 또래와 잘 지내기, 규칙 지키기
- 청소년기 : 미래 설계, 학문적인 달성, 과외활동 참여, 친밀한 우정 형성, 자아정체감 확립
적응과 부적응
- 아동 · 청소년의 발달은 다양한 사회환경적 요인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의 영향을 받으며 적응과 부적응이 이루어짐
-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비슷한 결과를 야기할 수도 있음
- 아동 · 청소년의 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환경적인 요인들을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필요
'사회복지사 2급 > 학교사회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과 학생 문화 (0) | 2024.03.25 |
---|---|
학생 인권 (0) | 2024.03.22 |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0) | 2024.03.16 |
외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0) | 2024.03.13 |
학교사회복지 실천 대상과 유형 (0) | 2024.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