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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학교사회복지론

외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돌산

외국 학교사회복지 역사의 태동

주요 나라의 발달과정을 살펴보는 중요성

- 학교사회복지의 본질 및 정체성을 도출

- 학교사회복지의 현재를 평가하고 미래를 예측

미국 학교사회복지

- 유럽 이민자와 도시 빈민 자녀들이 미국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겪게 되는 언어와 생활 문화 차이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개됨

- 인보관과 자선조직단체가 아동인권 및 복지 향상 활동 전개

- 방문교사가 요보호 학생들의 가정에 방문하여 사회사업서비스 제공

- 방문교사가 학교사회복지의 모체가 됨

영국 학교사회복지

- 가장 먼저 학교사회복지를 시작함

- 교육이 사회보장적인 차원에서 다루어지고 있음

- 학교출석관을 고용하여 학업성취가 낮은 학생들에게 공부를 가르치고 가정방문을 통해 가난한 사람들에게 물품과 연료를 전해주는 역할 수행

- 1994년 교육법이 개정되어 학교출석관에서 교육복지관으로 처음 등장

- 아동법, 교육법, 반사회행동법 등 교육복지 관련한 법들이 제정되어 교육복지서비스가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

- 아동법에서 교육복지관의 역할을 더욱 분명히 함 : 정규교육의 환경 조성

- 교육법에서 교육복지관의 법적 권한 강화 : 고소 권한

- 반사회행동법에서 교육복지관의 개입 명시 : 즉각 개입, 관련기관과 협력

독일 학교사회복지

- 사회교육사로 시작 : 사회교육을 전공한 전문가

- 아동 및 청소년 지원법에 근거를 두고 실시

- 비스바덴 모델

- 청소년복지서비스의 일환으로 시행

- 가족과 아동의 정서적 욕구를 파악하고 학교생활에 집중하도록 지원

- 가족 · 여성 · 청소년복지체계, 고용체계, 이민 · 사회통합체계와 연계되어 작동하는 통합적인 사회정책

북유럽 국가의 학교사회복지

-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아이슬란드

- 교육에서 복지서비스는 기본이라는 입장

- 제도적 차원에서의 지원에 초점

- 스웨덴 : 양호교사의 구호활동으로 시작

- 핀란드 : 아동문제로 학교사회복지에 관심을 가짐

아시아권 국가의 학교사회복지

- 일본 : 전통적으로 교사중심으로 해오다가 학교폭력, 등교거부 등의 문제로 1986년부터 소수 학교가 시작

- 몽골 : 1990년대 자본주의의 시장경제 발달과정에서 학교중퇴, 가출, 소녀매춘, 아동중노동 등의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학교 중도탈락률을 줄이기 위해 1997년 시범사업 실시, 모든 초 ·중등학교에 학교사회복지사 배치

각국의 학교사회복지 동향

각국의 학교사회복지사 명칭

- School Social Worker

- Social Worker

- Education Social Worker

각국의 학교사회복지사들이 다루를 문제

- 출석문제

- 정서문제

- 행동문제

- 물질적 지원

- 동기문제

- 특수교육

각국의 학교사회복지사들의 활동

- 개별지도

- 집단지도

- 상담

- 예방활동

- 가정방문

- 교사자문

-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