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개념과 목적

구름

학교사회복지 필요성

학교의 개념

- 학생들의 일과 중 대부분을 보내는 장소

- 가장 중요한 시기

학교의 기능

- 지적능력 향상

- 심리 · 사회적 기능 향상

-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역할 수행

학교사회복지제도

- 서구 선진국들 : 학생들의 복지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 도입

- 세계 50~60여 개국 : 교육복지, 교육사회사업 등의 이름으로 실시

- 우리나라 : 최근 다양한 형태로 실시

학교사회복지는 왜 필요한가?

- 헌법에서 명시하는 교육의 권리와 의무를 보장하기 위함

- 학교는 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생태학적 체계 중 하나임

학생 개인적 차원

- 많은 문제들을 겪고 있으며 이는 학교생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공경적 · 분열적 · 표출적 행동으로 표현되는 외현화된 행동 : 학급 내 문제행동, 교내 · 성적 괴롭힘 문제

- 퇴행 · 불안 · 의기소침한 행동으로 표현되는 내재화된 행동 : 불안과 두려움, 외로움, 부끄러움, 애도, 우울과 자살

-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하게 되는 사회문제 : 무단결석, 중퇴, 퇴출, 노숙, 위탁보호, 학대와 방임, 이혼과 별거, 물질남용, 성행동, 임신, 아동양육

가정적 차원

- 고령화와 저출산율로 가족구조 변화

- 이혼율 증가, 한부모 가정 증가, 조손가정 증가

- 맞벌이 가정 증가, 다문화가정 증가

학교 교육적 차원

- 미성숙하고 불안정한 존재로 지도를 받아야 할 대상으로 봄

- 입시를 위한 교육만을 강조

- 자신의 개성과 끼, 열정 표현에 제약을 받음

- 교육 병리현상을 야기시킨 환경 : 시험제도, 비정상적인 교육과정, 교사와 학생 간의 형식적 대인관계 양산, 지식 위주 교육으로 비균형적인 인성발달, 진학 위주의 교육체계

- 교육은 개개인의 사회적 생존에 필요한 중요한 통로 : 개인의 사회화 → 참여 → 사회적 지위 확보

- 교육은 필수불가결한 사회제도의 하나이므로 학교의 교육환경 개선과 학생의 건강, 문화 등 복지의 기능을 수행하는 곳으로 거듭나야 함

사회 · 환경적 차원

- 문제유발 사회환경 : 소득양극화, 비민주적 훈육방법, 입시교육, 개성과 열정을 표현할 시간과 장소 부재, 시험제도, 비정상적인 교육과정, 위계적 대인관계, 지식교육 강조, 팬데믹 시대를 겪으며 생활방식과 관계 변화

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도입

- 학생들의 삶의 질 향상

- 학생중심의 관점 적용

-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개방적인 학교 조성

- 복지적 기능을 제도화

- 교육과 복지의 통합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제도를 도입

학교사회복지 개념

학교 교육

- 학교사회복지 :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을 사회복지의 방법론을 활용하여 해결하고 학교 교육 이념 달성을 돕는 사회복지의 한 전문 분야

- 학교 : 헌법 제31조(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공적 기관

- 교육 :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술 및 바람직한 인성과 체력을 갖추도록 가르치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활동

학교와 복지

- 아동과 청소년 복지의 시작

- 낙인 없는 복지지원이 가능

-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사후관리 가능

교육과 복지의 다양한 관점

- 교육의 영역 속에서 교육이 정상적으로 기능토록 하여 그 안에 내포된 복지적 가치를 실현토록 하는 일

- 교육과 복지의 교집합 지점에 있는 영역

- 교육은 복지사회 구현을 위한 수단적 기능, 사회복지적 방법을 통한 교육지원 활동은 교육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구분 공간 주체 목적/목표 방법론
코스틴
(Costin)
학교 사회복지사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 -
NASW 공교육체계 사회복지사 학교 교육 목적 달성 학교-가정-지역사회의 수행능력 조정
한인영 외 학교 사회복지사 교육의 본질적 목적 달성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
윤철수 외 학교 학교사회복지사 학교 교육 목적 달성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학교 학교사회복지사 교육의 본질적 목적 달성 및 학생 복지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

 

- 펄만이 제시한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6P)

6P 적용
Place 장소 학교체계 내에서
Professional 전문가 전문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Person 사람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의
Problem 문제 심리사회적 문제, 가족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 및 유발조건을 예방 또는 해결하기 위해
Provision 제공물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 달성과 학생 복지 증진이 가능한 사회복지서비스를
Process 과정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제공하는 활동

학교사회복지 목적

본연의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지원

- 학생에 대한 교육 효과 극대화

- 학생의 잠재력 개발

- 건강한 성장 지원

- 적절하고 적합한 학교 교육 지원

- 조화로운 인간관계 형성에 도움

학생들의 복지 도모

- 가족 ·학교 ·지역사회의 연계,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

- 요보호 학생(결식아동, 피학대아동, 소년소녀가장 등) 지원

- 심리 ·정서적 문제 해결

- 일반 학생들의 예방 및 인식개선 교육

- 다양한 체계를 동원하여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