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필요성
학교의 개념
- 학생들의 일과 중 대부분을 보내는 장소
- 가장 중요한 시기
학교의 기능
- 지적능력 향상
- 심리 · 사회적 기능 향상
-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역할 수행
학교사회복지제도
- 서구 선진국들 : 학생들의 복지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 도입
- 세계 50~60여 개국 : 교육복지, 교육사회사업 등의 이름으로 실시
- 우리나라 : 최근 다양한 형태로 실시
학교사회복지는 왜 필요한가?
- 헌법에서 명시하는 교육의 권리와 의무를 보장하기 위함
- 학교는 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생태학적 체계 중 하나임
학생 개인적 차원
- 많은 문제들을 겪고 있으며 이는 학교생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공경적 · 분열적 · 표출적 행동으로 표현되는 외현화된 행동 : 학급 내 문제행동, 교내 · 성적 괴롭힘 문제
- 퇴행 · 불안 · 의기소침한 행동으로 표현되는 내재화된 행동 : 불안과 두려움, 외로움, 부끄러움, 애도, 우울과 자살
-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하게 되는 사회문제 : 무단결석, 중퇴, 퇴출, 노숙, 위탁보호, 학대와 방임, 이혼과 별거, 물질남용, 성행동, 임신, 아동양육
가정적 차원
- 고령화와 저출산율로 가족구조 변화
- 이혼율 증가, 한부모 가정 증가, 조손가정 증가
- 맞벌이 가정 증가, 다문화가정 증가
학교 교육적 차원
- 미성숙하고 불안정한 존재로 지도를 받아야 할 대상으로 봄
- 입시를 위한 교육만을 강조
- 자신의 개성과 끼, 열정 표현에 제약을 받음
- 교육 병리현상을 야기시킨 환경 : 시험제도, 비정상적인 교육과정, 교사와 학생 간의 형식적 대인관계 양산, 지식 위주 교육으로 비균형적인 인성발달, 진학 위주의 교육체계
- 교육은 개개인의 사회적 생존에 필요한 중요한 통로 : 개인의 사회화 → 참여 → 사회적 지위 확보
- 교육은 필수불가결한 사회제도의 하나이므로 학교의 교육환경 개선과 학생의 건강, 문화 등 복지의 기능을 수행하는 곳으로 거듭나야 함
사회 · 환경적 차원
- 문제유발 사회환경 : 소득양극화, 비민주적 훈육방법, 입시교육, 개성과 열정을 표현할 시간과 장소 부재, 시험제도, 비정상적인 교육과정, 위계적 대인관계, 지식교육 강조, 팬데믹 시대를 겪으며 생활방식과 관계 변화
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도입
- 학생들의 삶의 질 향상
- 학생중심의 관점 적용
-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개방적인 학교 조성
- 복지적 기능을 제도화
- 교육과 복지의 통합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제도를 도입
학교사회복지 개념
학교 교육
- 학교사회복지 :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을 사회복지의 방법론을 활용하여 해결하고 학교 교육 이념 달성을 돕는 사회복지의 한 전문 분야
- 학교 : 헌법 제31조(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공적 기관
- 교육 :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술 및 바람직한 인성과 체력을 갖추도록 가르치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활동
학교와 복지
- 아동과 청소년 복지의 시작
- 낙인 없는 복지지원이 가능
-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사후관리 가능
교육과 복지의 다양한 관점
- 교육의 영역 속에서 교육이 정상적으로 기능토록 하여 그 안에 내포된 복지적 가치를 실현토록 하는 일
- 교육과 복지의 교집합 지점에 있는 영역
- 교육은 복지사회 구현을 위한 수단적 기능, 사회복지적 방법을 통한 교육지원 활동은 교육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구분 | 공간 | 주체 | 목적/목표 | 방법론 |
코스틴 (Costin) |
학교 | 사회복지사 |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 | - |
NASW | 공교육체계 | 사회복지사 | 학교 교육 목적 달성 | 학교-가정-지역사회의 수행능력 조정 |
한인영 외 | 학교 | 사회복지사 | 교육의 본질적 목적 달성 |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 |
윤철수 외 | 학교 | 학교사회복지사 | 학교 교육 목적 달성 |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 |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 학교 | 학교사회복지사 | 교육의 본질적 목적 달성 및 학생 복지 |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 |
- 펄만이 제시한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6P)
6P | 적용 | |
Place | 장소 | 학교체계 내에서 |
Professional | 전문가 | 전문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
Person | 사람 |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의 |
Problem | 문제 | 심리⋅사회적 문제, 가족⋅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 및 유발조건을 예방 또는 해결하기 위해 |
Provision | 제공물 |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 달성과 학생 복지 증진이 가능한 사회복지서비스를 |
Process | 과정 |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제공하는 활동 |
학교사회복지 목적
본연의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지원
- 학생에 대한 교육 효과 극대화
- 학생의 잠재력 개발
- 건강한 성장 지원
- 적절하고 적합한 학교 교육 지원
- 조화로운 인간관계 형성에 도움
학생들의 복지 도모
- 가족 ·학교 ·지역사회의 연계,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
- 요보호 학생(결식아동, 피학대아동, 소년소녀가장 등) 지원
- 심리 ·정서적 문제 해결
- 일반 학생들의 예방 및 인식개선 교육
- 다양한 체계를 동원하여 지원
'사회복지사 2급 > 학교사회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생 인권 (0) | 2024.03.22 |
---|---|
학생의 발달 특성 (1) | 2024.03.19 |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0) | 2024.03.16 |
외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0) | 2024.03.13 |
학교사회복지 실천 대상과 유형 (0) | 2024.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