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필요성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 탈시설화
- 클라이언트의 증가와 욕구의 다양화 및 복잡화
- 서비스 공급주체의 다양화
- 서비스의 지방분권화
- 대인서비스의 단편성과 불연속성
- 사회적 관계망에 대한 관심 증가
- 대인서비스 비용의 절감
노인복지분야의 사례관리 필요성
- 인구고령화와 노인욕구의 다양화
- 서비스 접근성의 제한
- 가족부양기능의 약화와 부양부담
- 기능 또는 문제 중심의 서비스 경향
- 통합적 서비스의 부재
- 시설입소 억제를 통한 사회적 비용의 절감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의 정의
- 복합적이고 장기적이면서도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여 제도화가 되어 있는 다양한 기관과 지역사회의 공식적 · 비공식적 자원을 동원하고 연계 및 조정하여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되 클라이언트의 차원과 체계의 차원을 동시에 고려하는 통합적 사회복지 실천 방법
사례관리의 목적
- 보호의 연속성 보장
- 통합적 서비스의 제공
- 서비스 접근성과 책임성의 증진
- 1차 집단의 보호능력 향상 또는 재가보호 기회의 증대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과 복지향상
- 자원의 개발, 동원, 효율적 이용
사례관리의 기능
- 클라이언트와 서비스의 연결
- 비공식적 보호체계와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 촉진
- 사례관리기관 간의 조정, 상담, 문제해결, 옹호
사례관리의 모형
서비스 제공자에 따른 분류
- 전문가나 준전문가에 의한 사례관리
- 비전문가에 의한 사례관리
- 종합서비스 센터에서 제공하는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기관의 형태에 따른 분류
- 독자기관모형
- 직접서비스 기관 내 특수단위모형
- 특수단위시설 또는 복합기능관 모형
- 조합모형
- 보험모형
사례관리 목적에 따른 분류
- 사회적 지지모형
- 일차적 보호모형(의료모형)
- 의료사회적 모형
사례관리의 포괄성에 따른 분류
- 최소모형
- 조정모형
- 포괄모형
사례관리 기능 및 조직구조에 따른 분류
- 단순형 : 지역자원 연계
- 기본형 : 서비스 기관 연계
- 종합형 : 서비스 연계와 치료
- 전문관리형 : 팀접근, 서비스 연계 및 직 · 간접적 서비스 제공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따른 분류
- 치료모형
- 종개모형
- 조정모형
- 강점모형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클라이언트
- 복합적 욕구를 지닌 노인
- 부양가족
사례관리자(팀)
- 의사, 간호사, 복지사, 임상심리사, 재활치료사, 간병인, 도우미, 영양사, 봉사자, 운전자, 가족, 종교인 등으로 구성된 사례관리팀
- case manager : key worker로 팀 구성원 역할 조정, 복지사가 다수
사례관리 과정
- 접수, 사정, 계획, 실행 및 조정, 점검, 평가 및 종결
사회자원
- 시설, 설비, 자금, 물자, 서비스나 지지 등의 개인, 공식 및 비공식 관계망의 자원
사례관리의 절차
접수단계
- 사례발견 : 방문, 의뢰, 정보제공
- 사전 적격심사 : 질병, ADL, 욕구, 서비스 자격기준 등
사정단계
- 클라이언트
- 공식 및 비공식적 관계망의 욕구와 자원
- 능력을 종합적으로 사정
계획단계
- 구체적 목적과 목표의 수립
- 목적의 우선순위 결정
- 목적성취를 위한 보호계획 수립
- 전체 사례관리 과정의 계획
실행 및 조정단계
- 단편적 서비스의 통합조정
- 직 · 간접적 서비스 제공자 역할 동시 수행
점검단계
- 서비스의 적시성, 충분성, 적절성, 연속성의 보장을 위한 서비스 전달 및 실행과정 추적과 재사정
- 보호계획의 수정과 보완
- 지도감독
평가 및 종결단계
- 서비스의 종결과 효과성 평가 단계
- 면접, 사례회의, 기록검토, 서비스 이용자료 등을 근거로 평가
- 미래 계획 및 사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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