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노인복지론

노인복지실천의 기술

붉은색꽃

노인복지실천에 필요한 지식

- 노화에 따른 신체적 · 심리적 · 사회적 변화

- 노화와 정신질환 및 가족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태도

- 노화가 가족의 역동에 미치는 영향

- 도움을 받는 것에 대한 노인의 태도

- 생활의 변화에 대한 적응방식의 다양성

- 노인과 가족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의 이용 가능성

- 신체적 · 사회적 노화를 설명하는 이론적 모델

- 성별, 인종, 문화, 경제상태, 만족, 성적 등에 따른 노화과정의 다양성

- 노인의 건강과 질병의 예방에 대한 개념

- 전쟁, 가난 등의 경험이 노인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

- 노년기의 사랑, 친교 및 성

- 노인정책 및 서비스가 소수집단에 미치는 영향

- 노인정책 및 서비스가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

- 정책, 법규, 프로그램이 노인복지실천현장에 미치는 영향

- 노인과 성인 장애인에 관한 관리보호 정책

- 건강, 정신건강, 장기요양보호 관련 정책, 법규 및 프로그램

- 노인과 관련된 기본적인 약리학 및 약물들의 상호작용

노인복지실천의 구체적 기술

관여기술

- 개입의 첫 단계

- 클라이언트에 대한 존경과 수용

- 독특한 욕구에 대한 공감

- 노인들은 특정의 음정, 언어적 메시지,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의해 품위가 손상될 수 있고 유치해질 수 있다

사정기술

-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서비스 욕구를 명확히 한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인식을 발견한다

- 그 상황에 관련되어 있는 다른 사람들을 발견한다

- 그 문제를 지원해 줄 수 있는 주변의 지역사회 내지 기관 내에서 이용 가능한 자원에 대해 인식한다

의사소통기술

언어적 의사소통

- 노인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이해할 것

- 전문적 · 기술적 언어는 사용하지 말 것

- 간단하고 직접적인 언어적 의사소통이 효과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 스킨십(악수, 접촉)이 친밀감을 증진

- 시 · 청각 손상은 의사소통을 방해

면담기술

면담의 요소

- 면담의 목적과 기본적인 질문내용 숙지

- 문제와 관련된 기초정보 숙지

- 계획된 시간과 면담을 설정

노인면담에서의 유의사항

- 분명하고 충분히 큰 소리로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 피곤해하는 듯한 징조를 보이는 것과 같은 비언어적인 단서에 유의

- 클라이언트의 대답에 대해 보증을 할 필요가 있다

- 특히 면담을 종결 지을 때는 요약기술이 필요하다

자료기록기술

- 필기 또는 녹음의 방법

- 과정기록 : 직접인용으로 기록할 것

- 이야기체기록 : 면담 내용을 요약정리

- 문제중심기록 : 데이터베이스, 문제목록, 초기계획, 진행노트

노인복지실천의 장애요인

클라이언트인 노인 자신에게 있다

- 노인들은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 노인 자신이 도움을 받는데 익숙하지 않다

- 젊은이들에 대한 불신이 있다

사회복지사에게도 있다

-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

- 노년학에 대한 이해의 부족

- 죽음에 대한 인식이나 태도의 문제

전달체계의 문제점

- 노인들은 이용 가능한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 서비스체계의 홍보가 부족하다

- 서비스의 지급 수준과 종류의 문제

'사회복지사 2급 > 노인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 상담  (0) 2024.04.25
노인사례관리  (0) 2024.04.22
노인복지실천 원칙 및 역할  (0) 2024.04.16
재가노인복지서비스  (0) 2024.04.13
지역사회복지  (0) 2024.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