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실천에 필요한 지식
- 노화에 따른 신체적 · 심리적 · 사회적 변화
- 노화와 정신질환 및 가족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태도
- 노화가 가족의 역동에 미치는 영향
- 도움을 받는 것에 대한 노인의 태도
- 생활의 변화에 대한 적응방식의 다양성
- 노인과 가족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의 이용 가능성
- 신체적 · 사회적 노화를 설명하는 이론적 모델
- 성별, 인종, 문화, 경제상태, 만족, 성적 등에 따른 노화과정의 다양성
- 노인의 건강과 질병의 예방에 대한 개념
- 전쟁, 가난 등의 경험이 노인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
- 노년기의 사랑, 친교 및 성
- 노인정책 및 서비스가 소수집단에 미치는 영향
- 노인정책 및 서비스가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
- 정책, 법규, 프로그램이 노인복지실천현장에 미치는 영향
- 노인과 성인 장애인에 관한 관리보호 정책
- 건강, 정신건강, 장기요양보호 관련 정책, 법규 및 프로그램
- 노인과 관련된 기본적인 약리학 및 약물들의 상호작용
노인복지실천의 구체적 기술
관여기술
- 개입의 첫 단계
- 클라이언트에 대한 존경과 수용
- 독특한 욕구에 대한 공감
- 노인들은 특정의 음정, 언어적 메시지,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의해 품위가 손상될 수 있고 유치해질 수 있다
사정기술
-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서비스 욕구를 명확히 한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인식을 발견한다
- 그 상황에 관련되어 있는 다른 사람들을 발견한다
- 그 문제를 지원해 줄 수 있는 주변의 지역사회 내지 기관 내에서 이용 가능한 자원에 대해 인식한다
의사소통기술
언어적 의사소통
- 노인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이해할 것
- 전문적 · 기술적 언어는 사용하지 말 것
- 간단하고 직접적인 언어적 의사소통이 효과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 스킨십(악수, 접촉)이 친밀감을 증진
- 시 · 청각 손상은 의사소통을 방해
면담기술
면담의 요소
- 면담의 목적과 기본적인 질문내용 숙지
- 문제와 관련된 기초정보 숙지
- 계획된 시간과 면담을 설정
노인면담에서의 유의사항
- 분명하고 충분히 큰 소리로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 피곤해하는 듯한 징조를 보이는 것과 같은 비언어적인 단서에 유의
- 클라이언트의 대답에 대해 보증을 할 필요가 있다
- 특히 면담을 종결 지을 때는 요약기술이 필요하다
자료기록기술
- 필기 또는 녹음의 방법
- 과정기록 : 직접인용으로 기록할 것
- 이야기체기록 : 면담 내용을 요약정리
- 문제중심기록 : 데이터베이스, 문제목록, 초기계획, 진행노트
노인복지실천의 장애요인
클라이언트인 노인 자신에게 있다
- 노인들은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 노인 자신이 도움을 받는데 익숙하지 않다
- 젊은이들에 대한 불신이 있다
사회복지사에게도 있다
-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
- 노년학에 대한 이해의 부족
- 죽음에 대한 인식이나 태도의 문제
전달체계의 문제점
- 노인들은 이용 가능한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 서비스체계의 홍보가 부족하다
- 서비스의 지급 수준과 종류의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