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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노인복지론

노인 상담

청색꽃

노인 상담 필요성과 현상

노인 상담의 필요성

- 노인의 욕구충족과 문제해결, 노후생활 적응, 삶의 질 제고

- 관계망을 보완, 숨겨진 욕구나 문제의 탐색과 해결, 부양가족에 대한 지지

노인 상담의 현상

- 노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한 상담과 임상적 개입은 매우 미흡

- 가족주의의식으로 외부에 원조요청을 기피

- 상담 필요성 자체에 대한 인식 부족

- 정보 제한과 상담기관의 낮은 접근성

- 연구와 상담센터 및 상담 전문가의 부족

노인 상담의 목적

- 노년기에 직면한 문제해결과 성공적 노후적응 지원

- 필요한 자원의 동원과 이용

- 신체적 강점의 강화와 건강 약화에 대한 적응

- 노인의 보호 및 주거시설 욕구 충족

- 지역사회에서의 새로운 역할 획득

- 사회적 관계망과의 관계 재조정

- 주요 타인의 상실에 대한 적응

- 은퇴와 재정변화에 대한 적응

- 삶의 주도권과 자율적 의사결정의 원조

노인 상담 개념과 특성

노인 상담의 개념

-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이 상담자와 전문적 원조관계를 통하여 제반 문제를 해결하고 감정, 사고, 행동 측면의 성장을 도모하여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과정

노인 상담의 특성

- 문제해결이나 치료보다는 삶에 대한 지지 강조

- 체면 손상 방지를 위해 심층상담은 지양

- 상담의 성과를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것을 중시

- 비계획적 종결이 많으므로 종결과정에 더 많은 에너지 투입

노인 상담 원조관계와 상담자 태도

노인 상담의 원조관계

- 일반상담과 대동소이

- 원조관계의 원칙 : 개별화, 의도적 감정표현, 통제된 정서적 관여, 수용, 비심판적 태도, 자기 결정, 비밀보장, 죽음에 대한 적응

노인 상담자의 태도

- 노인에 대한 존중과 예의를 갖추고, 위축되지 말아야 한다

- 노인의 장점을 발견하여 강화, 기능약화를 보완하는 상담환경을 구축

- 노인의 자발적 문제해결을 지원, 의존성 조장 및 자립능력의 훼손 금지

- 노인과의 차이를 인정, 옹호자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

-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구체적 서비스의 연결 및 제공, 경청과 지지, 인내심

- 죽음 불안에 대처할 수 있는 지원

노인 상담의 종류

개인 상담

- 대면적 상담은 위급하거나 복잡한 문제의 해결에 적합

- 낮은 접근성, 노인의 언어표현능력 제한 등의 한계

집단 상담

- 유사한 문제를 가진 노인과 지도자의 공동활동을 통해 문제해결 도모

가족 상담

- 전체 가족관계의 문제해결 도모

전화 상담

- 이동성과 익명성 보장, 즉시 원조 가능

- 비언어적 의사소통 이해의 어려움

인터넷 상담

- 홈페이지 상담코너, 이메일 비공개상담, 실시간 상담, 카페 등

- 노인의 낮은 정보화 능력으로 제한

노인 상담 과정 및 기술

노인 상담의 과정

- 접수 및 관계형성단계

- 자료수집 및 사정 단계

- 개입단계

- 평가 및 종결단계

노인 상담의 기술

- 주의집중과 경청

- 질문기법 : 초점질문, 해결중심질문, 순환질문, 기적질문, 대처질문

- 인지적 행동수정 기법 : 인지적 재구조화, 인지적 자기 지시, 홍수기법, 내파기법, 합리적 심상기법

- 회상요법

- 인정요법 : 집중기법, 반복기법, 모방기법

- 기타의 상담기법 : 역할전환, 각종 재활치료와 대안치료의 기법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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