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이론
기본 가정
- 개인은 가족과 집단 등 개인을 둘러싼 환경 안에서 이해되어야 함
- 현재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과거를 중요시함
- 인간의 무의식은 인간의 경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만 행동을 결정짓는 요인은 아님
- 상황 속의 인간을 강조
- 개인의 심리 내적 상태, 개인을 둘러싼 환경,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사회복지실천이 이뤄짐
- 모든 인간의 근본은 선함
- 인간의 행동은 단순히 이해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예측 가능한 방법으로 영향을 받고 변화할 수 있음
개념과 원칙
- 수용 : 클라이언트의 태도와 행동에 온화함과 선한 의지를 보여주는 태도를 유지하는 것
- 자기 지시/ 자기 결정 :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기의 행동에 대해 결정을 내리고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을 최대한 존중해 주는 것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원칙 : 전문적 관계, 협력적 관계, 신뢰 관계
- 개별화 : 각 클라이언트가 개별적인 독특한 특성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이해하여 원조하는 내용, 방법, 과정에서 개별적으로 다뤄져야 함
개입목표와 과정
개입목표
- 클라이언트가 경험한 과거의 사건이나 경험들 혹은 현재의 경험들과 관련된 심리 내적인 갈등과 어려움을 클라이언트가 이해하고 통찰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
개입과정
- 심리사회적 조사 : 문제 상황과 문제에 기여한 사실들을 수집, 관찰, 조사, 논리적으로 정리
- 심리사회적 사정과 진단 단계 : 사정, 수집된 정보들을 비판적으로 검토
- 심리사회적 개입 : 개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과 환경 또는 양자의 변화를 초래
- 종결단계 : 문제가 해결되거나 개선되어 기능이 회복되었을 때 종결, 사후관리를 통해 현재의 적응 상태를 점검
주요 기술
직접적 개입 기술
- 지지하기 : 신뢰, 존중, 돕고자 하는 태도,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확신 등을 표현
- 직접 영향주기(지시하기) : 제안을 격려, 강화, 장려하기, 현실적인 제안을 설정하기, 직접적인 조언하기, 대변적인 행동하기 등
- 탐색, 기술(묘사), 환기 : 단순히 자신이 보는 그대로의 사실을 제공하고 사실과 관련된 감정을 끌어내는 것
- 개인과 환경 간의 관계에 관한 고찰 : 현재의 최근 사건에 대해 고찰하게 하여 현실적으로 파악하게 하기
- 유형, 역동성 고찰 : 행동 경향, 생각이나 감정의 패턴, 사건에 대한 생각들을 클라이언트 스스로 찾아낼 수 있도록 원조
- 발달적 고찰 : 클라이언트의 과거 경험이 현재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기
간접적 개입 기술
- 목표 :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인적, 물적 환경에 관계된 문제 해결
- 내용 및 기법 :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자원을 발굴하여 제공하며 클라이언트와 다른 체계 사이를 중재하기도 하며 이들을 옹호하는 활동을 하여 클라이언트 스스로 주변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원조
- 사회복지사의 역할 : 환경에 개입할 때 클라이언트의 신상에 관한 정보가 공개되지 않도록 비밀 유지에 신경 써야 하며 환경개입에 관련된 의사결정에 있어서 클라이언트가 책임을 진다는 것 유념하기
한계점
- 환경에 대한 개입기술이나 전략이 미흡
- 개인 개입에 비중을 두고 있으며 개입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도 경험적 사례연구에 의존
해결중심이론
개요
- 단기치료에 대표적, 지향적인 접근방법
- 클라이언트를 전문적 관계의 동반자로 인정하는 이론
기본 가정
-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어떤 변화가 일어나기를 바라는지 가장 잘 알고 있는 전문가
- 사회복지사는 전문가가 아니고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도움을 주는 자문가의 역할
- 문제 자체보다는 문제 해결방안과 새로운 행동유형을 시작하는 데 초점
- 클라이언트의 잠재적인 변화 욕구를 인정하고 중요시함
개념과 원칙
- 병리적인 것보다 건강한 것에 초점을 두며 실패보다는 성공경험 및 방법에 초점
- 탈이론적이고 비규범적이며 클라이언트의 견해를 존중하고 방법을 그대로 수용하며 개별성을 최대한 존중함
- 현재와 미래를 지향
주요 기술
상담기법
- 경청과 인정 :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능력에 대해 경청하고 이러한 감정을 인정해 줌으로써 존중받는다는 느낌이 들도록 함
- 호기심 갖기 :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명확히 하도록 질문하고 그에 대한 반응에 호기심을 갖는 것
- 초대하기 : 클라이언트가 상담으로부터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클라이언트의 목적이 성취되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과 발전을 나타내는 징조가 무엇인지에 대해 대화하도록 초대
- 격려하기 : 클라이언트가 효과 있는 것을 하도록 북돋아 주는 것을 중요하게 여김
해결 지향적 질문
- 첫 면담 이전의 변화에 관한 질문 : 처음 전화하거나 약속시간을 정한 후부터 지금까지 변화된 것이 있는지 묻기
- 예외질문 : 클라이언트의 성공경험과 현재 잘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목적으로 활용되는 질문
- 기적질문 : 문제가 해결된 상태를 상상하고 해결하기 원하는 것을 구체화 및 명료화하며 치료목표를 현실적 및 구체적으로 설정하기 위한 질문기법
- 척도질문 : 문제의 심각한 정도를 사정하고 치료목표의 성취 정도를 측정하며 결과를 평가하는 데 있어 구체적인 수치를 사용하여 그 정도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질문기법
- 대처질문 : 위기에서 살아남기 위해 대처해 온 방법을 파악, 클라이언트의 노력과 의지 자원을 발견
목표설정
- 클라이언트가 상담을 통해서 원하는 것이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이 그들에게 어떻게 변화를 줄 수 있는가?
-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클라이언트는 그들이 지금 원하는 것을 얼마나 경험하고 있는가?
메시지 작성과 전달, 과제 부여
- 사회복지사는 상담시간 도중에 잠시 중단하고 치료과정을 검토하면서 적절한 메시지와 과제를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잠재적인 능력이 있음을 강조
- 클라이언트에게 생각, 관찰, 확인, 작은 것 행동하기 등과 같은 과제 부여하기
한계점
- 실제로 적용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
- 병리적 관점이 아니므로 기존에 개입하였던 타 전문가들과의 협력이 어려움
- 클라이언트가 추후상담과 종결을 결정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의 업무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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