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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개인과의 실천 Ⅳ - 개입기술 Ⅰ

개인 대상 개입 기술

조언

개념

- 클라이언트가 해야 할 것을 추천하거나 제안하는 사회복지사의 진술

활용

- 초기단계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거나 문제해결을 위한 해결책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데 활용

- 문제해결과정에서 여러 대안을 모색하고 활용하였지만 효과를 거두지 못하여 다른 선택이나 개입의 여지가 없을 때 최후의 수단으로 활용할 것

- 사회복지사는 조언을 하게 되는 배경이나 논리적 근거를 분명하게 제시할 것

한계점

- 사회복지사의 조언으로 인해 클라이언트의 행동에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기도 함

- 사회복지사의 조언이 정확하지 못하거나 잘못된 것일 가능성이 있음

-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권을 침해하고 사회복지사에 대한 의존성을 높일 수 있음

정보제공

개념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의사결정이나 과업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정보제공지침(Sheafor, B. W., Horejsi, C. R. Horejsi, G. A. 1997)

- 클라이언트의 현재 심리상태를 주의 깊게 고려하고 클라이언트의 교육배경, 지적 수준, 언어구사력, 두려움 등을 고려해야 한다

- 정보나 지시를 논리적, 체계적, 단계적으로 제공한다

- 복잡하고 다단계적인 지시사항은 서면으로 한다

- 대명사의 사용에 조심하고 분명하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설명

개념

- 클라이언트에게 특정사건이나 상황에 대해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거나 상황을 해석해 주는 것

분류

- 예를 들어 설명하는 방법

- 실제 시범을 보이는 방법

- 말로써 설명하는 것 : 해석적인 설명, 기술적인 설명, 논리적 이치의 설명

지지

활용

- 종종 도움제공하기

- 뒤에서 응원해 주기

- 유지토록 하기

- 확인 및 재확인하기

- 안내하기

- 격려하기

- 돌보기

- 염려와 애정을 표현하기 등

정서적 지지

- 심리적 고통이나 스트레스 혹은 위기를 경험할 때 누군가에게 의지하려는 욕구에 반응하는 것

- 정서적 지지를 제공할 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어떠한 도움이 얼마동안 그리고 어떤 목적으로 제공될 것인지에 대해 분명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으며 제공된 지지가 실제 의도한 바대로 제공받고 있는지 그리고 도움이 되는지 확인해야 함

격려기술

- 초기단계 : 면담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사용

- 중간단계 : 클라이언트가 특정한 행동이나 경험 혹은 생각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하거나 그런 쪽으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

- 장점 :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로부터 인정을 받기 때문에 자신감을 가지고 일부 위험한 행동을 중단하거나 긍정적인 행동을 취하는 계기가 됨

- 단점 : 클라이언트의 의존감을 지속시키거나 자기 결정권을 침해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에 사회복지사가 이 기술을 활용할 때 꺼려할 수 있음

인정기술

- 클라이언트가 어떤 행동을 취하거나 벗어난 이후에 이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려주는 것

-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과 같은 역할

- 자기 결정이나 독자적인 행동을 취하는 데 자신감이 결여된 클라이언트에게 적당

재보증기술

- 자기의 능력이나 자질에 대해 회의적인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자신감을 향상하기 위해 활용

- 클라이언트의 불안감, 불확실한 감정을 줄이고 편안한 감정을 느끼도록 도움

- 클라이언트가 자기의 삶을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거나 판단이 흐려질 때 활용

- 주의사항 : 현실을 무시한 채 겉치레적인 편안함을 제공하려고 하지 말 것

환기

개념

- 클라이언트의 억압된 감정, 부정적인 감정인 분노, 증오, 슬픔, 죄의식, 불안 등이 문제해결을 방해하거나 감정자체에 문제가 되는 경우 이를 표출하도록 함으로써 감정의 강도를 약화시키거나 해소시키는 기술

활용

- 클라이언트의 부정적인 감정이 표현될 때 이를 통해 자신의 문제나 상황을 다른 각도에서 조명해 볼 기회를 갖게 됨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억압된 감정이 적절한 언어로 표현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문제해결능력 및 대처능력 강화에 도움

재명명

개념

- 특정 문제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부여하는 의미를 수정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시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기술

장점

- 문제상황이나 행동을 보다 긍정적이면서 다른 각도에서 조명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개인이나 가족이 특정 사건이나 행동에 붙였던 낙인, 죄책감, 수치심 등을 정상화 또는 일반화시킴

활용

- 클라이언트의 자아존중감이 낮거나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을 때, 자기비판적이면서 자책할 때 유용하게 활용

- 매우 구체적인 사실을 가지고 재명명하되 새로운 시각의 해석이 신뢰성 있고 클라이언트가 이해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함

해석

개념

- 사회복지사의 이론적 지식과 직관력, 사고적 유추가 통합되어 클라이언트의 상황, 특히 산재해 있는 행동과 사고, 감정 등의 유형을 클라이언트에게 설명하는 것

- 사회복지사는 해석을 제공하기 위한 정보와 이론적 근거를 충분히 검토한 후 언제, 어떤 방법으로 해석을 제공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

해석과 관련된 지침(Kadushin & Kadushin, 1997)

- 클라이언트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한 후에 제공할 것을 고려해 봄

- 해석하려는 내용이 충분한 타당성을 갖고 있고 이를 뒷받침할 정보를 가지고 있을 때 제공함

- 임시적 가설의 형태로 해석을 제공하는데 이는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의 진술을 반드시 수용해야 할 필요가 없음을 전제로 하고 있는 것

- 해석을 제공하였을 때 클라이언트의 반응을 살펴 클라이언트가 해석을 수용한 정도를 관찰함

- 클라이언트가 해석에 대해 동의하지 않을 때 방어하거나 사과할 필요가 없으며 클라이언트의 거부감을 수용함

도전 및 직면

도전기술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해결에 있어 상충되거나 왜곡된 것 혹은 불일치하는 상황을 다룰 때,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부정하거나 회피하고 합리화할 때 활용하는 기술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다루기 곤란한 상황을 재고해 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사용

- 충분한 고려가 없이 사용하면 사회복지사의 개입이 강압적이고 미숙한 개입방법이 되어 전문적 관계를 훼손하기도 함

직면기술

- 클라이언트의 행동이 자기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으면서 타인에게 위협이 될 때 이를 재인식하도록 돕기 위해 사용

- 직면은 변화를 방해하는 부정적인 감정, 생각, 행동들을 클라이언트가 인식하도록 돕는 매우 직접적인 방법

유의할 점

- 단순한 질문에도 매우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심지어는 비난으로 오해하기도 함

-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돌봄의 자세를 보이면서 민감하게 개입할 필요가 있음

협상

활용

- 주로 갈등 관계에 있는 당사자 간에 합의점이나 타협 혹은 차이점을 조정하거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활용

- 협상에서 사회복지사는 중립을 지키지 않음

유용성

- 클라이언트와 직접적인 일을 하는 데 있어 의사결정 및 협조를 공유한다는 측면에서 파트너십의 핵심 개념

- 합의점을 찾지 못할 때 상호 간에 유연하게 협상을 할 수 있음

- 협상과정에서 공정성을 강조해야 하며 상대방의 입장을 충분히 공감하고 존중하면서 동시에 그들의 마음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자세로 협상하기

중재기술

개념

- 당사자 간의 분쟁에 있어 차이점을 조정하여 합의점을 모색하거나 상호 만족할 만한 합의점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 것

활용

- 중립적인 위치에서 당사자들의 차이점을 조정하는 것

- 당사자 간에 의사소통을 할 때는 사회복지사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도록 함

- 중재훈련프로그램을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해 줄 수 있음

중재훈련프로그램

- 문제 파악하기

- 완전한 대화 제공하기

- 다양한 선택 제안하기

- 유용한 논의를 방해하는 행동을 최소화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