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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모델에 따른 개입기술 Ⅰ

정신분석이론

정의

-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원인을 이해할 수 있는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틀 제공

- 심리사회적 모델에 많은 영향을 끼침

- 개인의 행동, 감정, 생각 등이 우연히 일어난 것이 아니라 무의식적인 성적·공격적 충동에 의한 것이라 여기는 결정론적 관점에 바탕을 둠

- 현 문제에 대한 치료적 처방이 아닌 클라이언트의 통찰력 혹은 문제인식 능력과 이해력을 향상하는 것에 초점

구조적 관점

이드(id, 원초아)

- 무의식 안에 감추어진 일차적인 정신의 힘

- 인간이 생존하는 데 필요한 모든 본능의 저장소로서 본능적인 성격

- 일생동안 그 기능과 분별력은 유아적인 수준

- 현실이나 도덕성에 대한 고려 없이 쾌락을 추구

자아(ego)

- 이드와 초자아를 중재

- 원초아에 비해 조직적이고 구체적인 정신구조

- 출생하면서부터 경험을 통해 발달

-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통제

- 본능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이차과정 사고를 활용

초자아(superego)

- 3~5세 사이에 발달, 부모가 전달하는 사회의 가치와 관습

- 주요 기능은 옳고 그른 것을 결정하는 일

- 정신구조의 최고단계로서 흔히 양심이라고 말함

- 쾌락보다는 안정을, 현실적인 것보다는 이상적인 것을 추구

지정학적 관점

의식

- 자신에게 주의를 기울이는 바로 그 순간에 알아차릴 수 있는 경험과 감각들

- 깨어있을 때 작용하는 영역

전의식

- 의식과 무의식의 중간지점에 있으면서 교량 역할을 함

- 집중하거나 기억을 떠올리는 행위를 하면 의식으로 떠오르는 영역

무의식

- 정신 내용의 대부분에 해당

- 우리가 자각하지 못하는 경험과 기억으로 구성

- 정신분석의 초점이 되는 부분이고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주된 원인

- 본능적인 역동, 성적 본능으로 이뤄져 있으며 충족되지 않은 소망들이 담겨 있음

유전학적 관점

구강기 : 출생 ~ 18개월

- 역동적 활동의 중심이 입에서 주로 나타나는 시기

- 원초아가 지배적으로 기능

항문기 : 18개월 ~ 3세

- 자신의 관심을 배설의 기능에 기울이게 되는 시기

- 배변으로 인해 얻어지는 만족감을 배변훈련이 방해함

남근기 : 3 ~ 6세

- 성정체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불안, 초자아발달

잠복기 : 6세 ~ 사춘기

- 성적인 관심이 잠시 정지되는 시기

- 성적 본능이 승화되어 지적 관심, 운동, 동성 간의 우정, 공부 등으로 표출되는 시기

생식기 : 사춘기 ~ 성인기 이전

- 성역할 정체감이 발달하는 시기

- 성적 관심이 되살아나며 관심 대상이 또래의 이성 친구에게 옮겨가는 시기

정신역동 관점

- 클라이언트의 성적·공격적 본능의 추구에 관심을 기울임

- 클라이언트가 겪고 있는 내적·심리적 갈등과 이에 따른 개입계획, 동기 등을 정확하게 지적해 내고 치료관계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능력을 파악하게 됨

주요 개념과 원칙

자아와 방어

- 자아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방어기제의 사용

- 방어기제는 클라이언트가 심리적으로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보호수단

- 자아의 기능에 따라 상이한 방어기제를 활용

- 방어기제 : 억압, 취소, 반동형성, 투사, 자기에게로 향함, 전치, 부정, 합리화, 보상, 퇴행, 승화

자유연상

- 클라이언트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감정, 생각, 기억, 환상, 꿈 등을 자유롭게 말하게 하는 개입기술

- 클라이언트는 자기 꿈의 밑에 깔려있는 의미에 도달하게 되며 무의식 혹은 무의식적 갈등에 접근할 수 있음

- 사회복지사는 표현한 생각이나 갈등을 클라이언트의 과거경험 및 현재의 문제와 연관하여 분석·이해

- 클라이언트에게 해석해 줌으로써 문제 이해 및 통찰력을 향상함

저항

- 클라이언트가 치료의 목적에 상반되는 태도를 보이는 것

- 사회복지사의 치료적 노력을 방해하거나 감퇴시키는 것

- 문제를 해결하기 원하지만 고통을 회피하고 치료를 거부하고 싶은 양가감정을 경험하여 발생

전이

- 이전에 알았던 사람과 현재의 사람을 동일시하여 이전에 느꼈던 감정을 현재의 사람에게 옮기는 현상

- 클라이언트가 억압되어 무의식에 묻어두었던 감정, 신념, 욕망을 자기도 모르게 치료자에게 표현하는 현상

역전이

- 사회복지사가 과거에 다른 사람에게 가졌던 감정을 현재의 클라이언트에게 느끼는 현상

- 치료자의 무의식적인 감정에 클라이언트가 영향을 줌으로써 나타나는 결과

개입목표와 개입기법

목적

- 클라이언트가 과거의 경험에서 갖게 된 불안한 감정이나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하여 현재 자기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통찰하도록 돕는 것

-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좀 더 잘 이해하도록 하는 것

기법

- 자유연상 : 클라이언트의 마음에 떠오르는 감정, 생각 등을 자유롭게 말하도록 하여 무의식적인 의미를 사회복지사가 지속적으로 탐색해 나가는 기술

- 경청 : 중립적이고 공감하는 태도로 주의 깊게 들으면서 상세하게 표현될 수 있도록 돕는 기술

- 직면 : 클라이언트에게 나타나는 저항, 부적응적인 행동, 특정 현상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하고 이제까지는 회피해 왔지만 앞으로는 이해해야 할 문제로 인지하도록 돕는 기술

- 명료화 : 클라이언트가 직면한 심리적 현상에 대해 예리하게 초점을 맞추거나 혹은 현상의 원인이 되는 중요한 과거력을 파헤쳐 클라이언트의 생각, 감정, 환상을 심리역동적 의미로 해석하게 하는 기술

- 훈습 : 클라이언트가 저항이나 전이에 대해 이해한 것을 반복, 심화, 확장함으로써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와 클라이언트의 불안을 최소화시키고 클라이언트가 삶의 기쁨을 가지고 자신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 기술

- 해석 : 클라이언트의 통찰력을 향상해 사고, 감정, 환상의 정신역동적 의미와 꿈, 자유연상, 저항, 치료관계에서 나타나는 행동의 의미를 지적하고 설명하고 가르칠 목적으로 활용되는 기술

- 꿈의 분석 : 꿈을 통해 나타나는 무의식적인 소망, 욕구, 두려움을 해석함으로써 무의식적으로 억압했던 자료들을 풀어내고 새로운 통찰력을 갖게 하는 기술

한계점

- 전문적인 훈련과정을 거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적용

- 자기 분석을 통해 성장을 이루고자 하는 의지가 높은 클라이언트에게 적용

- 단기간에 궁극적인 해답을 원할경우 부적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