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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개인과의 실천 Ⅳ - 개입기술 Ⅱ

개인 대상 개입 기술

자기주장

개념

- 자신과 타인의 권리를 동등하게 존중하면서 자신의 사고, 감정, 원하는 것, 성취하고자 하는 것, 의견 등을 단호하게 요구하거나 표현하는 것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사고나 감정을 미성숙하게 표현하거나 공격적인 방법으로 표현하여 대인관계에 갈등을 경험할 때 사회복지실천에서 많이 활용되는 기술

클라이언트가 자기주장을 못하는 경우 초래되는 결과

- 무조건적인 순종이나 착취를 경험

- 클라이언트는 분노, 공격성, 오해와 같은 부정적인 경험

- 자신의 가치 및 존엄성에 대한 위협에도 새로운 해결방안이나 대안을 모색하지 않게 됨

- 자기 비하적인 태도 형성

- 불안감이나 공포심을 갖게 됨

모델링

개념

- 행동 및 사회학습방법의 하나로 내담자가 활용하기를 바라거나 필요로 하는 절차에 대해 시범을 보이는 것

- 관찰학습이나 대리경험, 모델링이나 흉내내기와 같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뤄짐

유형

- 유연적인 모델링 : 클라이언트가 다른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얻어지는 모델링이며 대부분 이 방법을 통해 사회학습 됨

- 의도적인 모델링 : 특정 문제행동이나 불안감 등을 교정하거나 줄이기 위한 것으로 주로 사회복지사들이 활용함

절차

- 변화와 시범을 보이고자 하는 행동을 구체화하고 클라이언트가 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도록 하기

- 시범을 보이기

- 시범이 끝나자마자 클라이언트에게 즉각적으로 따라 해 보도록 하기

- 클라이언트의 시범이 끝나면 즉각적으로 교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기

- 계속해서 연습해 보도록 하기

사회성기술훈련

활용

- 사회학습의 원칙에 기반하고 있으며 클라이언트가 취약하거나 사회적으로 소외되거나 특정기술을 익혀야 할 때 제공

프로그램

- 긍정적 피드백 제공하기

- 부정적인 피드백 제공하기

- 부정적인 피드백 수용하기

- 또래집단의 압력을 거부하기

- 문제해결기술

- 협상기술

- 지시사항 따르기

- 대화시작하기

- 요청하기

-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기

- 싫어 혹은 안되를 표현하기

- 권리 주장하기

- 타인의 감정파악 및 공감하기

- 권위를 가진 사람을 상대하기

- 책임 있는 의사결정하기

- 협상하기 및 갈등해결하기

- 도움 요청하기

권한부여

개념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과 상황에 대해 좀 더 많은 통제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의미 있는 선택과 가치 있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 개인적, 대인관계적, 제도적 차원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권한을 개발하고, 타인에게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며, 타인과의 공조로 사회적 제도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

- 자기 효능감 향상, 집단의식 개발, 자기 비난 경감, 변화도모 과정에서 개인책임인식 등 심리적 변화 필요

활용

- 클라이언트의 문제 정의를 수용함

- 현존하는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발견하고 강화시킴

-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대한 권력구조를 분석함

- 구체적인 기술을 가르침

- 자원을 동원하고 클라이언트의 권익을 옹호함

권익옹호

목적

- 클라이언트의 목소리와 관심사를 전달하여 정책 및 서비스 전달에 있어 변화를 초래하는 것

-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신들을 대표할 수 있도록 지지

- 클라이언트의 관점과 욕구를 입증하는 것

- 클라이언트의 관점, 욕구, 관심사를 타인에게 전하는 것

- 경청기술, 협상기술, 공감, 주장기술 필요

형태

- 사례권익옹호 : 자원, 서비스, 기회를 얻고자 다른 사람을 대표하는 것

- 원인권익옹호 : 정책, 절차, 제도 변화의 필요성을 입증하는 것

- 자기권익옹호 : 자신의 권리와 관심사를 획득하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자신들을 대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

- 동료권익옹호 : 여러 사람들이 서로 간의 욕구를 논의하기 위해 공조하는 것

- 시민권익옹호 : 자원봉사자들이 소외된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형성하고 이들의 욕구를 이해하고 대표하는 것 

네트워크

- 위기 상황에 처한 클라이언트와 가족을 돕기 위해 활용

-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네트워크가 되는 사람을 한 자리에 모이도록 하여 이들이 변화매개체가 되도록 하는 것

- 중재기술, 권익옹호기술, 사회망사정기술이 요구됨

어려운 클라이언트 대상의 개입 기술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

- 사회복지서비스의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하거나 매우 미약하게 느끼며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에 대한 거부감과 수치심도 매우 강함

- 효과적인 개입방법은 과제중심이론에 근거하고 있음

- 사전검토 : 클라이언트의 배경, 사회복지사의 태도와 생각, 클라이언트의 권리와 결과 설명

- 초기상담 : 클라이언트의 관점에서 문제 이해, 사회복지사의 역할 설명, 협상 가능한 부분 검토, 클라이언트의 긍정적인 면 파악, 적극적 경청과 공감 및 반영

- 중간단계의 면담 : 클라이언트의 변화속도에 맞춤, 직면기술의 사용, 현재와 미래에 초점을 맞춤, 권익옹호

클라이언트의 적대적·공격적·폭력적 행동 다루기

사회복지사의 태도 및 자세

- 자신의 안전에 관심 갖기

- 어떤 개입이 정당화될 수 있는지 고려하기

- 어떤 방법에 클라이언트가 반응할 것인지 고려하기

-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어떤 준비를 할 것인지 고려하기

- 클라이언트의 행동이 사회복지사의 잘못이라고 자책하지 않기

면담을 위한 사전 준비

- 클라이언트가 이전에 폭력적인 행동을 보였는지 점검

- 의뢰기관이나 이전의 사회복지사 및 전문가의 정보를 토대로 클라이언트의 배경 확인

다루는 방법

-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대화로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 클라이언트가 보이는 전조현상 파악하는 능력 키우기

주의할 점

- 클라이언트의 행동에 대해 지나치게 부정적인 결과를 강조하면 클라이언트가 역으로 위협을 느껴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음에 주의

- 상호 간의 존중을 전제로 하여 대화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최우선

- 상황을 진정시키기 위해 잠깐의 휴식 갖기

- 적절한 도움 요청하기

보호와 통제하기

착취, 학대, 방임으로부터의 보호

- 일차적 욕구인 안전 및 보호에 대한 욕구 충족시키기

- 폭력이나 학대로 인한 즉각적인 피해를 최소화하기

- 제2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계획을 마련하기

- 적절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지지체계 마련하기

- 피해로 인한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피해상황에 대해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 당시의 상황에서 취한 조치가 최선책이었음을 인식시키기

자살 예방을 위한 개입전략

- 자살에 대한 모든 메시지는 심각하게 받아들이기

- 자살에 관한 간접적인 표현에 주의 기울이기

- 양가감정에 주의를 기울이기

- 단순하고 직접적인 질문을 하기

- 감정을 이해하도록 노력하기

- 구체적인 자살계획을 수립했는지 판단하기

- 자살방법의 치명성을 판단하기

- 과거의 경험 파악하기

- 자살을 생각하게 만드는 사건과 의미 파악하기

- 자살 외에 고통을 다룰 대안적인 방법을 모색하도록 돕기

- 의지할 사람이 있는지 파악하기

타해 위험이 있는 클라이언트

- 사정과정에서 이러한 의도가 얼마나 비중 있는 것인지 이전에 공격성과 폭력적 행동을 취했는지를 파악하기

- 타인을 해칠 의도가 명백하고 이에 대한 계획과 방법을 준비하고 있다면 잠재적인 해를 입을 대상에게 사회복지사는 이 의도를 알릴 의무가 있음

-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을 분노와 억압된 감정을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돕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