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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모델에 따른 개입기술 Ⅳ

인지행동이론

기본가정

- 인간의 사회적·행동적 역기능이 사건이나 상황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잘못된 생각으로 인해 발생하므로 인지 및 행동의 수정을 통해 역기능이 해소될 수 있다고 봄

- 자신과 타인에 대한 무조건적인 존경

- 주관적인 경험의 독특성

- 자신의 책임

- 구조화된 접근

- 소크라테스적 방법과 질문

개념과 원칙

개념

- 인간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이 상호관련된다는 전제하에 인지이론과 행동주의이론을 통합하여 사용하는 절충적 접근

- 클라이언트가 상황을 왜곡하여 해석하는 방식과 정서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우면서 동시에 새로운 행동기술을 습득하고 실제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강화를 통해 행동의 변화를 유지시키는 이론

원칙(벡, 1995)

- 인지행동적인 용어로 공식화하고 이를 근거로 전개한 계통적 설명에 기초를 둠

- 건전한 치료관계가 필요함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적극적 참여로 이뤄지는 협력을 바탕으로 함

- 문제에 초점을 두며 목표지향적이고 문제중심적

- 지금-여기를 강조

- 교육적이며 클라이언트 자신이 스스로 치료자가 될 수 있도록 교육

- 가능하다면 시간에 제한두기

- 구조화된 면담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역기능적 사고와 신념을 확인하고 평가하면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기

- 사고, 감정,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치료기술 사용

주요 기술

- 내적 의사소통의 명료화 : 클라이언트 스스로에게 피드백을 줌으로써 자신의 생각과 이야기 속에 숨겨진 인지적 오류와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통찰력을 발전시키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

- 설명 : 클라이언트에게 감정이 어떻게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ABC모델(촉발사건, 신념, 결과)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

- 기록과제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에 대한 인식을 향상하고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거나 과거의 반응을 제거할 수 있도록 도움

- 경험적 학습 :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인지적 오류에 부합하지 않는 특정한 행동을 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인지적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도록 하는 것

- 역설적 의도 : 특정 행동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불안이 그 행동을 유발할 때, 클라이언트가 두려워하는 행동을 하도록 지시함으로써 인지적 오류에 도전하고 불안을 감소시키는 것

- 역동적·실존적 반영 : 역동적 반응은 증명할 수 있고 객관적·경험적·이론적인 지식에 목적을 두는 문제해결의 반영을 의미, 실존적 반영은 클라이언트의 회복된 의미와 의미의 잠재성을 사용하고 인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문제해결 전략을 개발·발전시키도록 돕기

- 인지재구조화 : 클라이언트의 역기능적 사고와 관념을 인식하고 이를 현실적인 사고와 관념으로 대처하고 순기능적일 수 있도록 돕는 것

- 모델링 :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가 제시한 방법에 따라 직접 해볼 수 있도록 하는 것

- 시연 : 클라이언트가 습득한 행동기술을 현실세계에서 직접 실행하기에 앞서 사회복지사 앞에서 반복하여 연습하는 것

- 자기 지시기술 : 클라이언트가 변화시키기 원하는 행동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따라 실천행동지침을 작성하여 실행에 옮기는 과정

- 체계적 둔감화 :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덜 위협적인 상황에서 가장 위협적인 상황까지 순서대로 제시하면서 불안자극과 불안반응 간의 연결이 없어질 때까지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들을 반복적으로 이완상태와 짝짓는 것

- 이완훈련 : 클라이언트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 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

한계점

- 지적 능력이 낮은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할 때 효과성에 많은 제약이 따름

- 즉각적인 개입을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에게는 적용하기 어려움

동기면담이론

기본 가정

- 윌리엄 밀러와 스티븐 롤닉(1991)에 의해 개발

- 중독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에게까지 폭넓게 적용할 수 있음

- 동기면담은 변화에 관한 대화로 클라이언트의 양가감정을 탐색하고 해결하는 데 초점을 두며 변화를 촉진시키는 클라이언트의 내적동기에 집중함

접근

- 파트너십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협력적 파트너로서 함께 개입을 위한 문제 및 목표를 결정하고 계획을 수립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필요한 자원을 동원

- 유발성 : 변화의 목표와 방법을 클라이언트의 사고와 생각에서 이끌어내는 것으로 변화에 대한 동기가 클라이언트의 내면에 이미 내재되어 있다고 보는 관점

- 수용 : 클라이언트를 자율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 연민 : 타인의 고통을 이해하고 고통의 원인을 제거하고자 하는 강력한 열망을 포함

주요 원칙

- 공감 표현하기 : 타인의 정서와 생각을 인지·이해하고 경험하며 그것들에 반응하여 표현하기

- 불일치감 만들기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현재 행동과 추구하는 목표가 불일치하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도와 중요한 삶의 변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도록 돕기

- 저항과 함께 구르기 : 논쟁하기, 방해하기, 부정하기, 무시하기 등과 같은 행동으로 나타나며 자유와 자율성이 침해당했다고 느낄 때 저항이 발생

- 자기 효능감 지지하기 : 클라이언트의 긍정적인 변화를 탐색하고 강점과 성공경험을 인정하며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희망을 심어주기

주요 기술

개방형 질문하기

- 스스로에 대해 더욱 많은 것을 표현하도록 질문하는 방법

- 더욱 깊고 포괄적으로 탐색하기 위해 사용

- 클라이언트가 다양한 방법으로 대답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어떻게 질문 : 개방적인 반응 얻어내기

- 무엇 질문 : 포괄적인 표현 이끌어내기

- 왜 질문 : 따뜻하고 수용적인 태도를 비언어적으로 전달하기

인정하기

- 클라이언트에 대해서 그리고 그의 노력과 성취에 대해 존경 또는 인정과 감사를 전달하는 표현

-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위한 태도, 특성, 행동에 대해 인정하는 말을 하는 것

- 고려할 점 : 진실성 있게 하기, 클라이언트의 자기 효능감을 지지하고 증진시키기, 클라이언트의 경험과 감정 확인하기,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문제예방의 성공을 보여주는 과거 경험들 강조하기

반영하기

- 클라이언트가 말한 내용을 부연하고 이를 다시 클라이언트에게 표현하는 것

- 내용반영하기 : 클라이언트의 말에 사실적이거나 정보적인 부분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이해를 전달하기 위한 감정이입기술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보다는 메시지의 사실적 내용에 중점 두기

- 감정반영하기 : 감정이입적이고 적극적인 경청기술로 클라이언트가 표현한 감정을 이해하고 이에 대해 간단하게 반응하는 기술

- 감정과 의미 반영하기 : 적극적 경청과 감정이입적 의사소통의 가장 완전한 형태로 메시지의 감정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실적 부분도 전달하는 것

- 요약하기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가 한 말의 핵심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하는 기술

한계점

- 주로 개인, 집단, 가족에게 적용되어 왔고 거시적 환경에 적용된 경우는 매우 적음

- 단기접근으로 진행되므로 심한 정신질환을 가진 클라이언트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