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업중심모델
기본 가정
- 시간제한적인 단기치료에 대한 관심의 고조
- 집중적이고 구조화된 개입 형태 선호
- 전통적인 사회복지의 장기 개입의 효과성에 대한 비판
- 경험적 자료를 통해 치료접근의 기초를 마련하려는 움직임
개념과 원칙
표적 문제
- 클라이언트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개입의 초점으로 동의한 문제
-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최대 3개까지 선정하여 단기 개입
과업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하는 활동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 합의에 의해 계획됨
- 클라이언트의 과제는 문제해결을 위해 혹은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활동 수행
- 사회복지사의 과제는 클라이언트가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원조하고 지지
개입 과정
시작하기 단계 : 면접
- 자발적, 독립적으로 지원한 클라이언트는 바로 문제규명단계로 넘어감
- 의뢰된 클라이언트는 의뢰 이유와 목표 확인, 지원 가능한 자원 확인
초기단계 : 문제규명단계
- 문제 탐색하기
- 표적 문제 정하기
- 우선순위 정하기
- 신속한 초기 사정
초기단계 : 계약하기
- 주요 표적 문제
- 구체적인 목표
- 클라이언트의 과제
- 사회복지사의 과제
- 개입 지속기간
- 개입 일정
- 면접 일정
- 참여자
- 장소 등
중간단계 : 문제해결
- 후속사정 수행
- 대안모색
- 다른 사람 및 기관과 지지적이고 협조적인 활동에 대해 협상하기
- 의사결정
- 과제 개발하기
- 과제수행 지지하기
- 과제수행
- 과제점검
- 모니터링
- 개입전략 수정하기
종결단계
- 표적 문제와 전체 문제 상황 검토
- 서비스 이용자가 사용한 성공적인 문제해결 전략 규명
- 남아있는 문제 확인
한계점
- 시간제한적인 단기개입으로 장기개입이 필요한 클라이언트에게 제한적
- 클라이언트가 인식한 문제중심으로 개입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지 못한 경우 개입이 어려움
- 과제중심적인 개입으로 과업 달성에만 목표를 둠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제한된 기간 내에 가능한 한 건설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에게는 제한적
- 자기 결정의 원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개입의 책무성이 강조되어 클라이언트에게 심리적 부담을 줄 가능성
위기개입모델
기본 가정
위기의 개념
- 위협적 혹은 외상적 위험 사건을 경험함으로써 취약해져 지금까지의 대처전략으로는 스트레스나 외상에 대처하거나 경감할 수 없는 불균형의 상태가 되는 것
위기의 특성
- 위기를 경험하는 개인에게 위험과 기회를 줌
- 일반적으로 시간제한적이지만 일련의 반복적인 전환위기시점으로 발달될 수 있음
- 복잡하며 해결하기가 어려움
- 위기개입 전문가의 삶의 경험이 위기개입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음
- 성장과 변화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음
- 만병통치약이나 빠른 해결책이 적용되지 않음
-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이 필요함
- 정서적 불균형을 동반함
- 위기의 해결과 위기개입 전문가의 개인적 특성은 서로 관련이 있음
위기의 구성요소
- 위험한 사건 : 갑작스러운 배우자나 가족의 죽음, 교통사고로 인한 장애, 해고, 이혼, 강간 등
- 취약한 상태 : 항상적 균형을 잃음
- 위기 촉발 요인 : 긴장과 불안을 한층 고조시켜 취약 상태를 불균형 상태로 만드는 것
- 실제 위기 상태 : 혼돈, 불안, 염려, 절망, 분노 등과 같은 감정을 동반하는 정서적 혼란 상태
- 위험요소와 보호요소 : 위험요소는 개인이 심각한 위기를 경험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고 보호요소는 위기 이후에 심리적으로 심각한 손상을 받지 않도록 돕는 요소
- 재통합 : 일어난 문제에 대해 인지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위기 관련 감정을 표출하고 변화를 수용하며 새로운 대처행동유형을 개발함, 위기 상황을 극복하여 자기 효능감과 자기 존중감이 증진되고 새롭게 학습한 적응기제는 다른 상황을 효과적으로 대처하는데 적용 가능해짐
개념과 원칙
개념
- 위기 상황에 즉각적으로 개입하여 단기 전문 원조를 제공하는 모델
- 개인이나 가족이 갑작스럽고 심각한 위험에 처했을 때 단시간 안에 집중적으로 개입
- 위기에 처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심리적 능력과 사회적 자원을 동원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며 스트레스 사건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심리사회기능적인 접근방법
기본원리
- 신속하고 즉각적인 개입 : 위기단계에서 6주 이내에 해결
- 행동지향성 : 사회복지사는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역할을 수행
- 제한된 목표 : 위기와 직접적으로 관계된 부분에 한정하고 최소한의 목표를 수립하여 파멸의 예방, 균형상태 회복, 위기 이전 상태로 회복하도록 함
- 희망과 기대 : 위기 해결과 서비스 이용자의 기능 회복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희망적인 태도가 중요
- 지지 : 서비스 이용자에게 위기극복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하거나 정서적·강점에 대한 지지를 제공하고 사회적 지지체계를 개발하고 형성하도록 돕기
- 문제해결에 초점 : 문제파악과 해결에 초점을 두면서 클라이언트가 조종할 수 있을 만큼 현실에 직면하도록 돕기
- 자기상 : 클라이언트와 신뢰관계를 조성, 클라이언트의 방어를 줄여 자기상을 보호하고 건전한 자기상을 확립하도록 원조
- 자립 :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문제해결에 이들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스스로 할 수 있는 자립심을 길러주기
특징과 목표
1단계의 치료목표 : 기본목표
- 증상의 완화 또는 위기로 인한 증상 제거
- 위기 이전 수준으로 기능회복
- 불균형 상태를 야기한 위기촉진 요인들의 이해
- 클라이언트나 가족이 지역사회자원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치료방법의 모색
2단계의 치료목표 : 추가목표
- 현재의 스트레스를 과거의 경험이나 갈등상황과 연결
- 즉각적인 위기상황을 넘어서는데 유용한 새로운 적응 및 대처반응을 파악하고 발전시키도록 새로운 방법을 가르치기
개입 과정
사정단계
- 위기와 선행사건 파악
- 위기사건에 대한 인식 파악
- 유용한 자원의 파악
- 대처능력 파악
- 자해 및 타해 위험성
계획 단계
- 일상생활 수행기능 손상의 정도와 회복가능성을 고려한 개입 계획
- 대안 탐색과 대처전략 세우기
개입 단계
- 위기사건에 대한 이해 돕기
- 감정 표현 돕기
- 대처전략의 효과성 점검
- 사회적 활동 재개의 격려와 점검
위기 대비 계획 단계
- 향후 있을 위기에 대비한 계획의 수립
위기 대처 방법(길리랜드, 1982)
경청하기
- 1단계 : 문제정의
- 2단계 : 클라이언트의 안전 확보
- 3단계 : 지지하기
활동하기
- 4단계 : 대안 탐색하기
- 5단계 : 계획 세우기
- 6단계 : 참여 유도하기
개입 기술
지지적 기술
- 사회복지사의 관심과 존중, 돕고자 하는 의지 등을 알림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불안 및 공포감을 감소시키고 안정감 및 자신감을 회복하도록 돕기
- 위기이전의 평형상태를 찾도록 돕기 위해 현재 당면한 위기상황이나 문제가 엄청나게 위협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표현하는 것
직접적 영향주기
- 사회복지사가 개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의견을 제안·조언·주장하는 것
-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며 명백하고 타당한 이유가 있어야 함
- 위기에 처한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할 도움을 제공할 지역사회자원의 유무, 제공기간, 종류 및 서비스 내용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기
탐색-묘사-환기법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현 위기와 관련해서 이야기할 수 있도록 안전한 분위기 조성
- 사회복지사는 위기사건 및 부정적 감정에 대한 적절한 질문을 하고 그것을 클라이언트가 말로 표현하도록 격려
- 클라이언트가 부정적 감정을 건강하고 안전한 방법으로 발산하도록 하여 강도를 완화시키기
환경조정
-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될 외부자원을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동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입
- 경우에 따라 클라이언트가 속한 환경을 신속하게 변화시키기
보편적 접근법
- 중요한 상실을 수반하는 위기에는 보편적이고 식별가능한 위기반응이 있다는 것
- 개인성격의 정신역동성을 평가할 필요가 없고 반드시 위기개입 전문가가 아니라도 비교적 짧은 학습에 의해 쉽고 신속하게 개입할 수 있다는 것
디브리핑
- 위기로 인한 피해자, 목격자, 관련인을 대상으로 위기발생 직후 24시간 이내에 감정분출과 해소의 기회를 갖도록 실시하는 방법
- 목적은 위기에 대한 정서적 반응에 대해 교육하고 앞으로의 대응방안에 대해 토론함으로써 심리적 긴장을 해소하고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 것
- 맞이하기 → 위기사건에 대해 사실 설명 → 위기 관련 경험 나누기 → 감정 및 반응 나누기 → 기운 북돋우기
한계점
- 위기개입은 단기간에 이뤄지는 데 반해 위기의 해결을 위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음
- 위기개입은 문제의 근본원인을 다루기보다 증상을 덮는 일종의 임시방편적인 접근
- 사회복지사의 도움을 청하는 모든 클라이언트가 위기상태에 있는 것이 아니고, 오래전부터 문제를 가지고 있어 만성일 수 있고, 위기상황이 생활방식이 되어 버린 경우도 있으므로 위기개입 대상은 제한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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