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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의 특성과 원칙

해돋이와새

청소년복지의 특성

대상과 수단

- 요보호 청소년 : 청소년복지서비스,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행정

- 비행청소년 : 청소년복지서비스,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행정

- 학생청소년 : 교육기회 확대사업,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행정

- 근로·농어촌청소년 : 근로조건 개선사업,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행정

서비스 제공 시 고려사항

- 청소년 개인의 보호 측면과 전체 가족의 유지 측면 간의 균형

- 청소년복지의 대상이나 중점 프로그램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보편주의와 선정주의 간의 균형

- 재가 가족 중심 프로그램과 가족 외부 개입 간의 균형

- 전문주의 개입 대 일반주의 개입 간의 균형

- 예방 대 치료 간의 균형

- 단기비용과 장기수익 간의 균형

특징

- 가족정책, 산업정책, 지역복지정책 등 다른 사회정책과 밀접한 관련

- 의무교육의 실시, 미진학 청소년에 대한 대책,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진로지도 전반에 대해 관심

- 지식·입시 위주의 교육과 과도한 학습량으로 청소년의 건전한 신체적·정서적 성장이 왜곡되는 문제에 관심 

- 지나친 지식 위주의 교육을 극복하기 위한 청소년활동 강조

- 청소년복지를 위한 정부와 민간의 협력

- 청소년을 복지의 대상으로만 인식하지 않고 사회변동의 주체로 인식

청소년복지의 원칙

청소년은 독립적이고 통합된 인격체로서 존중

- 빈곤, 장애, 비행 등 어떠한 조건하에서도 차별 없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이 유지될 수 있어야 하며 그들의 개별적이고 다양한 요구를 인정해야 함

- 청소년을 어떤 단면이나 부분만으로 이해해서는 안 되며 다면적·전체적인 존재로서 인식해야 함

청소년은 성장 중이기 때문에 청소년복지의 접근은 긍정·신속·지속적

- 청소년의 부족한 점, 어려운 점을 보완해 주는 것과 동시에 청소년들이 가진 긍정적인 점, 강한 점을 더 강화하고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접근이 이뤄져야 함

청소년기를 고려한 과학적·체계적·전문적인 개입

- 아동기나 성인기와 차별되는 독특한 특성을 가진 시기임을 고려하여 이들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와 더불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에 근거한 지원이 필요

사회 구성원인 청소년은 청소년복지의 대상인 동시에 주체

- 청소년은 자의식, 창의성, 개발성, 호기심과 도전의식, 무한한 잠재능력, 순수한 비판의식 등 우수한 역량을 가진 개체로서 이들의 권리와 참여가 보장되고 증진되어야 함

관련된 사회정책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통합적으로 추진

- 사회보장제도, 가족복지, 아동복지, 교육정책, 노동정책 등 관련 정책과 연계되어 일관성 있고 통합적으로 추진되어야 함

이념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환경의 변화도 함께 수반

- 핵가족과 이혼으로 인한 가족해체의 증가는 청소년문제의 중요한 요인, 기혼여성의 취업은 아동과 청소년의 정서적 성숙에 영향

- 산업화와 도시화는 전통사회가 간직한 지역공동체의 기능을 약화시키고 아동과 청소년의 생활공간을 상업화

-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제기능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변화시키는 적극적인 개입 등이 절대적으로 필요

다양한 사람들의 협조가 필요

- 사회복지사뿐 아니라 정신과의사, 교사, 경찰, 청소년지도사, 가족치료사, 변호사, 학교사회복지사 등 전문가의 참여와 팀워크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 자원봉사자 등 지역주민의 참여도 이루어지는 상호 협력적 체계 구축이 절실히 필요

모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치료·재활·예방적 차원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

- 열악한 상황에 처해 있는 청소년에 대한 개입과 지원이 우선

- 지원 수준도 최저의 생활보장 수준이 아니라 건강하고 문화적인 삶이 영위될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