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의 개념
청소년기본법 제3조 제4항
- 청소년이 정상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조성하고 조화롭게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사회적·경제적 지원
학자별 개념
- 김성이 : 가정이나 사회로부터 버려지거나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모든 청소년들의 안녕에 관심, 청소년들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하게 하고 정신적·정서적·신체적으로 최상의 발달을 기하기 위해 청소년 자신들에게 직접적으로 또는 가정이나 사회를 통해 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회적·전문적 활동
- 장인협과 오정수 : 아동복지와 구부하지 않고 아동·청소년복지라고 혼합해서 사용, 사회 구성원으로서 아동과 청소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여러 가지 활동을 가능케 하는 공적인 방법과 절차
- 조흥식 : 청소년 및 그 가족의 복지를 위해 국가가 행하는 사회복지정책
- 송정부 : 청소년이 사회생활을 유지·발전시킬 수 있도록 적용하는 제도·정책·행위의 체계
- 김경준 외 : 청소년문제의 해결과 예방, 청소년의 사회적 기능 수행의 활성화와 참여, 생활의 질적 향상 등에 직접적으로 관심을 갖는 사회복지서비스나 과정
- 노혁 :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목표로 청소년에게 일정한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부여하는 동시에 현재의 삶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청소년과 성인의 참여와 공동노력을 통해 청소년의 능력을 향상하고 다양한 삶의 기회를 마련해 주는 제반의 복지활동
청소년복지의 의의
국가의 청소년정책에 대한 관심 요인
- 인구학적 측면 : 청소년 인구(전체의 1/3)가 주요한 사회적 영향세로 부각되는 잠재적 가능성을 고려
- 인적 자원의 개발적인 측면 : 차세대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을 어떻게 육성하느냐가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데 있어 주요 관건
청소년복지의 필요성이 대두하게 된 사회문화적 배경
가족적 측면
- 핵가족화로 인한 가정양육 기능의 약화, 양육비의 증가와 부모의 결손 등으로 가족의 양육환경이 적절하지 못함
- 고민이나 문제행동을 부모가 지도하기 어려운 경우와 생활환경을 보다 유익하게 조성
- 이혼이나 여성취업으로 인한 가족해체 문제
- 청소년 가장의 증가, 미혼모와 그 자녀의 문제
사회적 측면
-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지나치게 열악할 뿐 아니라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 각종 사회문제들
- 문화 가치의 실종 문제
- 환경의 파괴
- 단편적이고 일회적인 성격의 정책 및 서비스가 실시
-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정책 및 서비스가 아닌 청소년 개인에게만 초점
교육환경 문제
- 과밀교실, 온·난방 및 위생시설의 취약성, 체격에 맞지 않는 책상과 의자, 양호 서비스 인원의 양적·질적 부족, 급식제도의 결핍 혹은 미비함 등의 시설 문제
- 과대한 학습량, 건전한 오락 기회 및 시설의 결핍, 학교 주변 환경의 유해성 등
- 권위주의적이고 획일적인 교육제도
- 비행, 탈선, 범죄 등에 대한 효과적인 수단의 미비
의의
- 국가나 사회가 청소년복지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청소년복지 증진에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개입함으로써 청소년들로 하여금 가정적·사회적 위험요소로부터 보호받으면서 자신들의 과업이나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울 뿐 아니라 그들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아실현은 물론 책임 있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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