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개별상담의 개념과 목표
개념
- 상담 대상에 의한 구분으로 청소년집단을 대상으로 함
- 발달단계에 따른 구분으로 청소년의 여러 가지 발달 특성과 관련된 적응의 문제를 다룸
- 청소년문제를 다루는 상담
- 개별 청소년과 상담자가 중심이 되어 행해지는 방법 중의 하나
- 실제 청소년 복지의 실천에 있어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접근법
목표
- 행동변화의 촉진
- 적응기술의 증진
- 의사결정 기술의 함양
- 인간관계의 개선
- 청소년의 잠재력 개발
- 자아정체감의 확립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
인간 중심 상담
개념
- 1930~40년대에 미국의 심리학자인 Carl Rogers의 이론에 근거하여 발전
- 모든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동기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담가가 따뜻하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면 얼마든지 클라이언트의 성장 잠재력이 발현된다고 봄
- 청소년이 부적응적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을 청소년이 갖는 자아개념과 경험과의 불일치에서 찾음
과정
- 1단계 : 경험에 대한 융통성과 거리가 필요한 단계
- 2단계 : 첫 번째 단계보다 조금 개방되어 있음
- 3단계 : 클라이언트는 자신과 자신의 현재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
- 4단계 : 과거의 강렬한 감정들을 인식하고 받아들이게 됨
- 5단계 : 감정들이 자유롭게 표현됨
- 6단계 : 이전에 금지되었던 감정들이 자유롭게 흐르고 기쁨과 즉각성으로 경험됨
- 7단계 : 즉각성과 개방성을 가지고 새로운 감정들을 경험하게 됨
기술
- 공감 :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듣고 반응하는 것
- 무조건적 존중 : 판단적인 행동을 보이지 않는 것
- 진실성 :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진솔하게 나타내는 것
합리적 · 정서적 · 행동적 상담
목표
- 개인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체제를 발견하여 이를 철저히 논박함으로써 합리적인 신념체제로 바꾸어 주도록 시도
- 부당한 죄책감, 불안, 적개심과 같은 부정적 정서와 자기 징벌적이고 자폐적 행동을 감소하거나 제거
개념
- Ellis에 의해 발전된 인지적 심리치료의 하나
- 인간의 신념이 정서와 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
- 정서장애를 유발하는 것은 생활사건 자체가 아니라 사건에 대한 왜곡된 지각 때문이라고 가정
- ABCDE 원리 : A 선행사건, B 비합리적 신념체계, C 결과, D 논박, E 정서적 결과
과정
- 상담관계 수립
- 부적절한 정서 및 행동 확인
- 성격의 ABCDE 이론 확인
- 비합리적 생각 확인
- 비합리적 생각 논박
- 합리적 생각 확인
- 합리적 생각 적용
- 합리적 인생관 확립
기술
- 인지적 기술 : 비합리적인 생각과 그에 근거한 자기 언어를 찾아 이를 합리적 생각과 그에 근거한 합리적 자기 언어로 바꾸도록 하는 것
- 정서적 기술 : 합리적-정서적 구상법, 역할연기, 부끄러움 도전연습, 시범
형태주의 상담
개념
- Frederich Peris에 의해 창시
- '지금-여기'에서 청소년의 자각을 증진시킴으로써 보다 실존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데 중점
- 미완성된 상태에서 완성된 상태로 나아가는 경향이 있다고 봄
과정
- 알아차림과 접촉의 증진
- 좌절과 지지
- 저항의 수용
기술
- 욕구와 감정 자각
- 신체 자각
- 환경 자각
- 언어 자각
- 과장하기
- 반대로 하기
- 머물러 있기
- 빈 의자 기법
- 실험
현실치료
개념
- 1950년대에 William Glasser에 의해 창시
- 현재와 현재의 행동에 초점
과정(W, D, E, P)
- 바람(wants)
- 방향과 행동(direction and doing)
- 평가(evaluation)
- 계획과 실천(planning and commitment)
기술
- 질문
- 유머
- 토의와 논쟁
- 맞닥뜨림
- 역설적 기법
해결 중심 상담
개념
- 내담자가 문제해결을 위한 자원을 이미 갖고 있으며 문제를 해결할 능력 또한 갖고 있음을 전제로 함
과정과 기술
- 목표 설정하기
- 면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 예외질문
- 기적질문
- 척도질문
- 강화
- 다시 시작하며 질문
'사회복지사 2급 > 청소년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집단상담 (4) | 2024.10.26 |
---|---|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과 전략 (0) | 2024.10.20 |
청소년복지의 특성과 원칙 (0) | 2024.10.08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 (0) | 2024.10.02 |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 (2) | 2024.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