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
시작 단계
목표
- 인테이크 :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
- 참여 유도
과제
- 문제 확인
- 의뢰
- 관계형성
- 개입활동 계약의 성립
- 청소년의 동기 고취
- 청소년의 저항감과 양가감정 해소
사정 단계
목표
- 자료 수집 및 사정 : 사실을 수집하고 관찰
- 계획 : 개입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것은 청소년의 자기 결정권 보장
과제
- 문제 규정
- 청소년의 자원에 대한 사정
- 환경적 측면에 대한 사정
- 개입목표 설정 및 계약 성립
개입 단계
목표
- 계획 실행과 진전과정에 대한 모니터링 : 설정된 목표를 구체적인 하위 목표나 과제로 세분화시켜 실행하며 평가
- 변화의 지속 : 변화의 고정과 지속화
과제
- 개입방법의 선택
- 개입 실행
종결 단계
목표
- 개입활동에 대한 최종 평가
- 종결
과제
- 적합한 평가방법 설정
- 종결 시기의 결정
- 정서적 반응의 상호 해결
- 획득된 이득의 강화
- 필요한 경우 다른 기관에 의뢰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전략
열심히 경청한다
- 청소년의 모든 행동에는 이유와 목적이 있음
- 있는 그대로 수용하기 위해 말을 가로막지 말고 끝까지 들어준다
- 열심히 진지하게 경청한다면 그 자체가 훌륭한 상담
공감하고 긍정적인 관심을 말로 표현한다
- 청소년의 수준에서 이해하려고 노력
- 가장 먼저 긍정적인 느낌을 말로 표현
- 첫 10분이 상담 전 과정을 좌우
청소년이 현재 당면한 문제가 무엇이며 현재 감정이 어떠한가를 알아본다
- 똑같은 상황이더라도 사람마다 문제를 받아들이는 태도나 느낌은 다를 수 있음
지금까지 어떤 노력을 해왔고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 지금까지 한 노력에 대한 지지 필요
- 수행과정에 대한 노력이나 자세에 대한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칭찬
청소년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정한다
- 결정과정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청소년을 함께 참여시키는 것
- 청소년과 타협 필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을 탐색하고 결정한다
- 가능한 모든 결정은 청소년의 수준과 욕구에 맞추는 것 필요
청소년에게 도움을 줄 유용한 자원을 탐색한다
- 내부적 자원이 없다면 지역사회에 있는 다양한 자원과 연결
- 주위의 변화나 환경의 변화가 필요하다면 이를 위한 방법을 다양하게 모색
상담과정은 긍정적이고 희망적이어야 한다
- 긍정적이고 강한 면을 강조함으로써 자존감을 높이고 상담분위기를 희망적으로 이끌며 유머를 사용
- 청소년의 수준을 고려하여 같은 수준에서 대응
적절한 곳에 의뢰하는 것도 중요한 원조이다
- 상담가가 자신의 한계를 잘 알아야 함
-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 필요
'사회복지사 2급 > 청소년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 (0) | 2024.11.01 |
---|---|
청소년 집단상담 (4) | 2024.10.26 |
청소년 개별상담 (3) | 2024.10.14 |
청소년복지의 특성과 원칙 (0) | 2024.10.08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 (0) | 2024.1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