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청소년복지론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과 전략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

시작 단계

목표

- 인테이크 :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

- 참여 유도

과제

- 문제 확인

- 의뢰

- 관계형성

- 개입활동 계약의 성립

- 청소년의 동기 고취

- 청소년의 저항감과 양가감정 해소

사정 단계

목표

- 자료 수집 및 사정 : 사실을 수집하고 관찰

- 계획 : 개입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것은 청소년의 자기 결정권 보장

과제

- 문제 규정

- 청소년의 자원에 대한 사정

- 환경적 측면에 대한 사정

- 개입목표 설정 및 계약 성립

개입 단계

목표

- 계획 실행과 진전과정에 대한 모니터링 : 설정된 목표를 구체적인 하위 목표나 과제로 세분화시켜 실행하며 평가

- 변화의 지속 : 변화의 고정과 지속화

과제

- 개입방법의 선택

- 개입 실행

종결 단계

목표

- 개입활동에 대한 최종 평가

- 종결

과제

- 적합한 평가방법 설정

- 종결 시기의 결정

- 정서적 반응의 상호 해결

- 획득된 이득의 강화

- 필요한 경우 다른 기관에 의뢰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전략

열심히 경청한다

- 청소년의 모든 행동에는 이유와 목적이 있음

- 있는 그대로 수용하기 위해 말을 가로막지 말고 끝까지 들어준다

- 열심히 진지하게 경청한다면 그 자체가 훌륭한 상담 

공감하고 긍정적인 관심을 말로 표현한다

- 청소년의 수준에서 이해하려고 노력

- 가장 먼저 긍정적인 느낌을 말로 표현

- 첫 10분이 상담 전 과정을 좌우

청소년이 현재 당면한 문제가 무엇이며 현재 감정이 어떠한가를 알아본다

- 똑같은 상황이더라도 사람마다 문제를 받아들이는 태도나 느낌은 다를 수 있음

지금까지 어떤 노력을 해왔고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 지금까지 한 노력에 대한 지지 필요

- 수행과정에 대한 노력이나 자세에 대한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칭찬

청소년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정한다

- 결정과정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청소년을 함께 참여시키는 것

- 청소년과 타협 필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을 탐색하고 결정한다

- 가능한 모든 결정은 청소년의 수준과 욕구에 맞추는 것 필요

청소년에게 도움을 줄 유용한 자원을 탐색한다

- 내부적 자원이 없다면 지역사회에 있는 다양한 자원과 연결

- 주위의 변화나 환경의 변화가 필요하다면 이를 위한 방법을 다양하게 모색

상담과정은 긍정적이고 희망적이어야 한다

- 긍정적이고 강한 면을 강조함으로써 자존감을 높이고 상담분위기를 희망적으로 이끌며 유머를 사용

- 청소년의 수준을 고려하여 같은 수준에서 대응

적절한 곳에 의뢰하는 것도 중요한 원조이다

- 상담가가 자신의 한계를 잘 알아야 함

-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 필요

'사회복지사 2급 > 청소년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  (0) 2024.11.01
청소년 집단상담  (4) 2024.10.26
청소년 개별상담  (3) 2024.10.14
청소년복지의 특성과 원칙  (0) 2024.10.08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  (0) 2024.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