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및 학생 문화 개념
문화의 개념
- 우리들의 삶의 전체를 집약한 것
- 삶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는 통찰력이나 의식과 태도
청소년 문화의 개념
- 청소년들이 형성한 독특한 문화로 자기들만의 독자적인 생활과 세계를 체험
- 자아정체성을 확립
청소년 문화를 보는 관점
- 미성숙한 문화 : 성인문화를 모방한 부분적인 문화라고 무시하고 경시
- 일탈(비행) 문화 : 문제투성이, 질서파괴, 일탈, 비행의 부정적인 문화
- 하위문화 : 기성문화의 아류문화, 하위문화로 인식
- 저항(반) 문화 : 기존의 질서를 부정하고 무시하는 문화
- 새로운(대안) 문화 : 성인문화와 대등한 또 하나의 영역을 형성하는 새로운 문화
청소년 및 학생 문화 유형
소비문화
- 유행에 민감, 주위환경에 많은 영향, 대중매체에 쉽게 휩쓸림
- 건전한 소비, 합리적인 소비에 대한 훈련 필요
사이버(인터넷) 문화
- 부정적인 인식이 지배적, 새로운 관점 필요
- 문화나 생활양식, 폭넓은 인간관계, 자율의 공간을 형성함
- 좀 더 창의적이고 다양한 표현과 경험을 하도록 이끌어야 함
스마트폰문화
- 디지털멀티태스킹 생활화, 디지털 플랫폼에 익숙, 다양한 콘텐츠 매일 사용
- 과도한 사용은 신체적 · 정신적 · 안전의 문제 유발
- 건전하고 발전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
성문화
- 학생의 이성교제는 사회적 유능성, 성적 정체감, 성역할 형성에 중요
- 건전한 이성교제를 하도록 지도
여가문화
- TV, 인터넷게임 등 소극적 · 수동적인 활동
- 다양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의 적극적 지원 필요
언어문화
- 학생들만의 독특하고 비밀스러운 문화
- 끊임없이 새로운 은어, 속어, 줄임말과 신조어 사용
- 긍정적인 언어문화 조성을 위한 여건 마련 필요
'사회복지사 2급 > 학교사회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의 기능과 조직의 이해 (0) | 2024.03.31 |
---|---|
취약 집단 학생의 특성 (0) | 2024.03.28 |
학생 인권 (0) | 2024.03.22 |
학생의 발달 특성 (1) | 2024.03.19 |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0) | 2024.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