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학교사회복지론

취약 집단 학생의 특성

코스모스

빈곤가정 학생

- 빈곤하지 않은 가정의 학생들보다 다양한 위험 요소에 노출

- 빈곤으로 인한 사회환경적 위험 때문에 발달 과업을 성취하기 어려움 다각적 접근이 필요

개인적 위험요소

- 의료적 위험

- 낮은 지능

- 발육상태 부진

- 정서적 불안 등

가족 관련 위험요소

- 가족 구조적 결손

- 부모정신병리

- 부부갈등 및 가족해체 등

사회환경적 위험요소

- 열악한 주거조건 등

가출학생

요인

- 가정적 요인 : 가정학대, 방임, 폭력 등

- 학교 부적응 : 학교폭력, 집단 따돌림, 학업성취, 교사, 교유관계 등

개입

- 가출의 원인이 되는 개인, 가정, 학교요인을 파악

- 초기 가출이 이루어질 때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반복을 막아야 함

- 가출이 장기화되지 않도록 해야 함

- 학생들이 다시 복귀할 수 있을 때까지 보호와 지원 필요

학교폭력 노출학생

- 자신의 욕구나 목적을 위해 학생들 간 죄의식을 느끼지 못하고 폭력을 행하는 경우가 많음

개입

-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생활 속 세심한 개입과 사회적 안전망 구축을 위한 노력 필요

- 사전에 예방을 강화하고 학교 안팎의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제고

-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폭력 피해 · 가해 학생들에 대한 전문적인 개입능력 필요

다문화 가정 학생

- 이주 배경 학생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다양한 지원체계가 마련되어야 함

유형

- 탈북 청소년 : 새터민

- 한민족이주 청소년 : 조선족, 고려인 청소년

- 국제결혼가정 자녀

- 외국인노동자 가정

- 중도입국 청소년들

특성

- 문화적 배경과 가정의 분위기 등이 한국사회와 다름으로 인해 주류문화에서 소외

- 일반 청소년들에 비해 성장과정에서 심각한 자아정체성 혼란을 경험

- 학교 및 사회 적응에 어려움

정서행동문제 학생

청소년 우울 및 자살

- 청소년 우울은 자살과도 높은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조기에 발견하고 지원

- 청소년 자살률이 OECD 국가 중 1위임

청소년 인터넷 중독

- 10대 청소년의 약 36%는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 취약계층 청소년은 상대적으로 인터넷 중독에 쉽게 빠짐

ADHD

- 학령기 아동에게서 자주 발견되는 질환

- 과잉행동, 부주의, 총동성이 주요 증상

학대 방임 가정 학생

아동학대

-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해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 정신적 · 성폭력 · 유기 학대 등의 가혹행위

- 코로나의 장기화로 가정 내 아동학대 건수 급증

아동학대 예방

- 신고 의무자의 적극적인 신고가 필요

- 신고 의무자 : 아동 관련 종사자, 의료인, 교직원, 사회복지전담 공무원, 119 구급대 등

'사회복지사 2급 > 학교사회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 교육과정과 재정  (0) 2024.04.03
학교의 기능과 조직의 이해  (0) 2024.03.31
청소년과 학생 문화  (0) 2024.03.25
학생 인권  (0) 2024.03.22
학생의 발달 특성  (1) 2024.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