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가정 학생
- 빈곤하지 않은 가정의 학생들보다 다양한 위험 요소에 노출
- 빈곤으로 인한 사회환경적 위험 때문에 발달 과업을 성취하기 어려움 → 다각적 접근이 필요
개인적 위험요소
- 의료적 위험
- 낮은 지능
- 발육상태 부진
- 정서적 불안 등
가족 관련 위험요소
- 가족 구조적 결손
- 부모정신병리
- 부부갈등 및 가족해체 등
사회환경적 위험요소
- 열악한 주거조건 등
가출학생
요인
- 가정적 요인 : 가정학대, 방임, 폭력 등
- 학교 부적응 : 학교폭력, 집단 따돌림, 학업성취, 교사, 교유관계 등
개입
- 가출의 원인이 되는 개인, 가정, 학교요인을 파악
- 초기 가출이 이루어질 때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반복을 막아야 함
- 가출이 장기화되지 않도록 해야 함
- 학생들이 다시 복귀할 수 있을 때까지 보호와 지원 필요
학교폭력 노출학생
- 자신의 욕구나 목적을 위해 학생들 간 죄의식을 느끼지 못하고 폭력을 행하는 경우가 많음
개입
-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생활 속 세심한 개입과 사회적 안전망 구축을 위한 노력 필요
- 사전에 예방을 강화하고 학교 안팎의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제고
-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폭력 피해 · 가해 학생들에 대한 전문적인 개입능력 필요
다문화 가정 학생
- 이주 배경 학생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다양한 지원체계가 마련되어야 함
유형
- 탈북 청소년 : 새터민
- 한민족이주 청소년 : 조선족, 고려인 청소년
- 국제결혼가정 자녀
- 외국인노동자 가정
- 중도입국 청소년들
특성
- 문화적 배경과 가정의 분위기 등이 한국사회와 다름으로 인해 주류문화에서 소외
- 일반 청소년들에 비해 성장과정에서 심각한 자아정체성 혼란을 경험
- 학교 및 사회 적응에 어려움
정서행동문제 학생
청소년 우울 및 자살
- 청소년 우울은 자살과도 높은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조기에 발견하고 지원
- 청소년 자살률이 OECD 국가 중 1위임
청소년 인터넷 중독
- 10대 청소년의 약 36%는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 취약계층 청소년은 상대적으로 인터넷 중독에 쉽게 빠짐
ADHD
- 학령기 아동에게서 자주 발견되는 질환
- 과잉행동, 부주의, 총동성이 주요 증상
학대 방임 가정 학생
아동학대
-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해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 정신적 · 성폭력 · 유기 학대 등의 가혹행위
- 코로나의 장기화로 가정 내 아동학대 건수 급증
아동학대 예방
- 신고 의무자의 적극적인 신고가 필요
- 신고 의무자 : 아동 관련 종사자, 의료인, 교직원, 사회복지전담 공무원, 119 구급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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