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학교사회복지론

학교의 기능과 조직의 이해

풍차

학교의 기능

삶의 공간

- 자신의 소중함을 알며 삶을 가꾸고 성장하는 희망을 키우는 곳

- 하나의 온전한 인간으로 성장시키는 곳

배움의 공간

- 학생 : 각자 학습에 대한 동기와 목표를 가짐

- 학교 : 수업과 생활지도를 통해 올바른 행위를 할 수 있는 의지를 가르침

사회화 공간

- 학령기 이후 성인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삶의 기술과 능력을 준비

- 학교는 건강하고 성숙한 성인이 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직업 및 사회적 실천

-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지식과 기능을 가르치고 전수

- 학습한 직업의 가치가 바람직한 직업 활동으로 이어지도록 알려주어야 함

학교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

- 학교 구성원들 간의 신뢰적이고 수평적인 대화와 협력이 가능해야 함

- 학생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수용적인 분위기여야 함

- 학부모와 학생의 의견이 적극 수용되어야 함

- 개별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으로 학업 성취를 얻게 함

학교 조직 특성

- 수직적 · 수평적 구조이며 이완결합체계이고 전문적 관료제의 특성

- 학교 조직에서 학생들에게 담임교사의 영향력은 매우 큼

- 학교는 1년 단위의 주기적 반복성을 가지고 있음

학교 조직 체계

- 교육행정체계 : 교육부 → 시 · 도 교육청 → 지역교육지원청 → 학교

- 학교 내 행정 체계 : 교장 → 교감 → 보직교사 → 일반교사

- 인력구성 : 교장, 교감, 수석교사, (보직)교사, 행정실직원, 제3의 직군

- 초등학교는 동학년 구조이며 중 · 고등학교는 부서단위의 구조

- 학교운영위원회, 인사자문위원회, 학교폭력 등 각종 위원회가 있음

- 학부모 조직 및 학생 조직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음

학교 문화와 분위기

- 학교분위기는 학생들의 학교생활과 학습에 매우 큰 영향을 줌

- 안전하고 즐거운 공간이 되도록 힘써야 함

-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의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지식 수집

-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요에 대해 설득력 있게 주장, 적극적 홍보, 공감하도록 해야 함

'사회복지사 2급 > 학교사회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사회복지 관련법  (0) 2024.04.06
학교 교육과정과 재정  (0) 2024.04.03
취약 집단 학생의 특성  (0) 2024.03.28
청소년과 학생 문화  (0) 2024.03.25
학생 인권  (0) 2024.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