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현장 슈퍼비전 이해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의 정의
- 학교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일정 정도의 지식과 경험을 가진 슈퍼바이저가 지식과 기술의 향상을 통해 전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슈퍼바이지를 돕는 것
-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을 위해 슈퍼바이저가 학교 내외에서 정책과 절차를 이용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며 실천 현장에서 슈퍼바이지가 직면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
-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인 학생 및 학부모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행정적, 교육적, 지지적 상호작용
학교사회복지 실천 현장의 실태
- 학교라는 2차 현장에서 혼자 일하는 근무 여건상 정기적으로 슈퍼비전을 받는다는 것이 쉽지 않음
- 종합사회복지관과 같이 중간관리자가 일선 사회복지사에게 제공하는 식의 슈퍼비전 진행은 거의 불가능함
- 일부 학교에서는 스스로 대안책을 찾아 진행하기도 함
바람직한 슈퍼비전을 위한 학자별 제시 요건
Skidmore
- 조직이 슈퍼비전을 줄 수 있는 시간 확보
- 각 직원에 대한 직무분석과 기술 등이 조직에 구비
- 각 직원이 달성해야 할 목표와 우선순위 체계 마련
- 기관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대해 직원들이 공유할 수 있는 조직분위기 형성
Munson
- 구조화, 정규성, 일관성, 사례 중심성, 평가의 5가지를 제시
강철희, 정소연
- 방향 및 변인들에 관해 연구
- 선행변인 제시 :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의 개인 요인과 관계, 슈퍼바이저의 역량, 슈퍼바이지의 태도, 조직의 특성 등
- 바람직한 슈퍼비전을 위한 결과변인으로 슈퍼비전 내용이 개인과 조직 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밝힘
학교사회복지 현장 슈퍼비전 기능
행정적 슈퍼비전
- 목표 : 조직에서 슈퍼바이지의 작업환경 조성
- 내용 : 조직의 구조와 사회복지사의 업무를 도울 수 있는 기관자원에의 접근법 제공
교육적 슈퍼비전
- 목표 : 슈퍼바이지의 업무능력 개선
- 내용 :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제공
지지적 슈퍼비전
- 목표 : 업무 만족감 고취
- 내용 :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심리적 자원 제공
중재적 슈퍼비전
- 목표 : 협력적인 업무 진행
- 내용 : 기관 내외의 다른 사람, 조직들과 서로 간 역할 명확화
교육복지 현장 슈퍼비전 통합 모형(엄경남)
이해
- Morrison, Wonnacott의 4x4x4 슈퍼비전 통합 모델에 근거해 교육복지 현장 슈퍼비전 통합 모형을 개발
- 학교사회복지 관련 현장에서 통합적인 슈퍼비전을 실시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
슈퍼비전의 이해 관계자
- 서비스 이용자 : 학생, 학부모 등
- 직원 : 학교의 교장, 교사 등
- 조직 : 학교, 교육청 등
- 협력자 : 동료 사회복지사, 구청 등
슈퍼비전의 기능
- 관리기능 : 비전 및 책임성, 기록관리, 역할 및 직무 관련 내용 등
- 개발기능 : 지식 및 기술, 가치와 윤리, 관점 이해, 실천 및 평가, 서비스 이용자 이해, 학교 체계 및 정책 이해 등
- 지지기능 : 도구적, 정서적, 정보적, 평가적인 내용의 지지 등
- 중재기능 : 교내, 교외, 교내외 연계 협력 관련 내용 등
슈퍼비전의 순환과정
- 경험 : 분위기 조성, 점검, 기법 제시 관련 내용 등
- 반영 : 탐색과 촉진 항목 등
- 분석 : 업무분석, 이슈탐색, 대안탐색 관련 내용
- 실행 : 계획 시 고려점과 실행 대안 내용 등
슈퍼바이지 발달단계
- 입문자 : 학교 조직에 적응하며 업무를 배워가는 시기
- 숙련자 : 교내 사업의 주도권을 습득하며 동시에 지역사회와 협력에 중점을 두는 시기
- 변화창출자 :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며 대외적으로는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시기
- 변화주도자 : 지역을 넘어선 교류, 지역사회 정책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시기로 자기 업무 경험이나 지식을 전수하고 축적하는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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