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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학교사회복지론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과정

겹벚꽃

학교현장 사례관리 과정

흐름도

- 사례발견 : 담임, 지역추천, 의뢰서, 기초조사서

- 사례접수 : 서비스 대상자와 사례관리 대상자 파악

- 사례탐색(사정) : 학생(학부모)과 담임 면담

- 개입계획/개입 : 학교차원과 지역사회차원

- 실행/점검 : 사례관리자, 담임교사, 전문가

- 평가/종결 : 평가 및 재조정, 종결평가

- 사후관리 : 학기 중 1~2회 점검

과정

- 준비 : 체계구축단계

- 접수 :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수혜자격을 심사하는 단계

- 사정 : 대상학생의 문제와 욕구를 포괄적으로 파악해 그 초점을 분석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과정

- 개입계획 : 목적과 목표를 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요구되는 활동과 서비스를 결정하는 단계

- 실행 및 점검 : 수립된 계획을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로 정해진 활동들이 계획대로 잘 실행되고 있는지 점검을 병행

- 평가 및 종결 : 목적에 근거해 서비스 전달 후 바람직한 변화가 있었는지 확인하는 단계

한계와 개선방안

학교를 기반으로 한 사례관리 실천현장의 제약 및 한계점

- 인력 부족 및 개인 능력에 대한 높은 의존도

- 교사 및 학교 관리자들의 사례관리에 대한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 비자발적인 참여와 동의 부족

- 가족에 대한 개입의 한계

- 실무자들의 사례관리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 및 훈련과 슈퍼비전 체계 마련이 미흡

개선방안 및 제안

- 학교 내외의 협력적 환경 조성

- 교내 복지팀의 구성과 역할 분담

- 통합된 매뉴얼의 개발

- 제도화와 권한의 부여

유의사항

효과적인 사례관리를 위한 학교사회복지사 차원의 고려사항

- 한 사람이 맡기에 적정한 사례관리 대상자수를 결정해야 함

- 대상별 사례관리의 개입 수준을 고려해야 함

- 사례관리를 위한 슈퍼아비저를 확보해야 함

- 누가 주 사례관리자가 될 것인가 정해야 함

- 사례관리를 위해 필요한 양식과 평가 도구 등을 사전에 준비해야 함

발전적인 사례관리를 위한 기관 차원의 고려사항

- 각 사업별, 지역별, 단위 학교별 실천현장의 여건 및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사례관리 실천모형을 정립함

- 지역사회 내 다양한 사회복지 관련 자원들을 발굴하고 연계함

- 사례관리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돕기 위한 실무자 전문 교육을 실시함

- 다양한 전문가가 참여하여 사례의 내용에 따라 주 사례관리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함

- 사례관리 과정의 절차와 양식을 간소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