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학교사회복지론

가정과 지역사회 중심 개입

나뭇잎과 빗방울

가족 중심 개입

중요성

- 가족은 모든 가족구성원에게 욕구를 충족시키는 1차 체계로 가족이 가족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큼

- 학생이 표출하는 문제행동에 대해 학교체계와 가족체계의 유용한 자원을 연결시켜 학생과 가족 모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음

가정방문

- 학생이 처한 환경, 학생의 가족 내 위치, 가족 간의 역동 및 상호작용 등 학생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됨

- 불가피할 경우에는 다양한 접근 가능성을 고려

부모 상담과 교육

- 학생들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부모 및 가정에 대한 개입 필요

- 직접 상담을 진행하거나 보다 전문적인 개입을 위한 관련 전문기관에 연결

- 가족의 기능을 회복하고 부모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지원

- 다양한 자녀 양육 및 교육방법을 부모 교육 및 연수를 통해 실행

자원연계

- 욕구를 가진 학생과 가족을 위해 지역사회자원을 연결

- 학생과 가족이 공식적, 비공식적 지역사회자원에 접근해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

취약계층 학생에 대한 개입

빈곤

- 학교 내 · 외의 다양한 인적 또는 물적 자원을 연계한 서비스를 지원

- 기업이나 기관에서 제공하는 장학금 또는 금품 지원

- 문화공연 관람, 멘토링 프로그램 연계를 통한 학업 및 정서적 지원 

가출

- 가출 요인 중 가정 요인이 크므로 가족개입을 통해 문제를 개선

- 가출 요인에 대한 정확한 사정과 적절한 개입을 통해 가출을 예방

학교폭력

- 학교폭력의 원인은 폭넓게 연관되어 있어 학교폭력 노출 학생에 대한 개입은 보다 다체계적으로 접근

- 빠른 시기에 가해학생뿐만 아니라 피해학생에 대한 개별적 접근방법과 더불어 보다 적극적인 체계중심의 개입

자살위험

- 자살 징후를 보이는 학생을 발굴해 내는 것이 우선

- 주기적으로 일반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살예방교육을 실시

인터넷중독

- 학생들에 대한 교육과 상담, 부모교육, 사회환경적 개입 등 다각적으로 접근

-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를 긍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략을 가르침

- 건전한 취미와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다양한 청소년 문화자원들을 연계

ADHD

- 대부분의 ADHD 아동의 경우 ADHD 자체보다도 따돌림에 의한 내 · 외적 스트레스가 더 큰 문제로 나타날 수 있음

- 정신과 의사와 공조를 바탕으로 부모 상담, 약물치료, 인지행동 치료 및 집단프로그램 참여 등을 통해 아동이 학교 및 학급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

다문화 및 새터민

- 또래 상담자를 활용하여 이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지지집단으로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역할을 부여

- 학교 내 동아리활동 및 자원봉사활동을 연계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

- 주요한 환경인 가족에 대한 지원을 통해 적극적이고 다차원적인 역할과 활동을 수행

지역사회 중심 개입

학교-지역사회 기반 조직 협력체계 구축의 필요성

-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건강한 성장에 도움

- 학생들을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으로 준비시키기 위함

- 교사들의 교육 활동에도 도움을 주게 됨

학교-지역사회 협력체계 구축 방법

- 지역사회자원의 현황 파악

- 지역사회자원 조사

- 보고 및 승인 확보

지속적인 협력체계 구축 방안

- 운영 회의 개최

- 네트워킹

- 협력체계와 신뢰관계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