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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학교사회복지론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구성요소와 운영체계

버섯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필요성과 배경

사례관리의 개념

-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적합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과 활동의 네트워크를 조직, 조성, 유지하는 것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필요성

- 학교생활에서 학업문제나 교우관계, 가정문제뿐만 아니라 우울과 자살문제, 학교폭력, 인터넷 중독문제, 성추행 및 폭력 등 학생들이 경험하는 문제가 다양하고 복합해지고 있음

- 위기개입이 필요한 상황의 증가로 학교 안에서의 상담 및 복지 전문 인력을 통한 사례관리 개입이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시점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문제점

- 학교사회복지사 1인이 감당

- 체계적인 사례관리방법에 대한 교육이나 훈련이 부족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접근 방법

강점관점 사례관리 6가지 원칙

- 문제 중심의 인식보다는 개인의 강점에 초점을 두며 모든 개인, 집단, 가족은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전제

- 지역사회는 자원의 오아시스

- 개입은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 기초

-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일차적이고 본질적인 부분

- 사례관리자가 이용자에게 적극적으로 방문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격적인 아웃리치가 선호되는 개입 방식

- 사람들은 배우고 성장하며 변화할 수 있다고 믿음

기본적인 자세

- 어떠한 상황에서도 대상 학생에게는 강점이 있다는 자세로 접근하기

- 대상 학생은 자신의 삶에서 전문가임을 생각하기

- 대상 학생에게 중요한 것에서 시작하기

- 상황은 항상 변화한다는 유연한 자세 갖기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사례관리 관점

- 클라이언트의 환경과 긴밀한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상황 속의 인간'이라는 체계적 관점에서 접근

구성요소

- 클라이언트

- 사례관리자

- 서비스 체계

- 사례관리 과정

- 사례관리 운영체계

학교현장 사례관리의 서비스 수준에 따른 모형

단순형

- 지역사회자원과 서비스를 단순히 연계하는 수준의 사례관리모형

- 준전문가의 수준에서 실천

기본형

- 지역사회자원과 서비스 연계, 기초상담을 제공하는 수준의 모형

- 단순형과 마찬가지로 준전문가의 수준에서 실천

종합형

- 지역사회자원과 서비스를 연계하고 심층 상담 및 치료적 기능 수행

전문관리형

- 직접적, 간접적 서비스 제공과 관리자로서의 역할 수행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의 운영체계

학교 내 사례관리 운영체계

- 사례관리자 또는 사례관리팀을 중심으로 담임교사나 교과 담당교사, 관련 부서와 협력관계를 유지

- 사례관리가 진행되는 상황을 관리직인 교장과 교감에게 정기적으로 보고 필요

학교 외 사례관리 운영체계

- 대상 학생의 사례관리를 공동으로 실시하거나 사례관리의 협력기관과 지역사회자원망을 구성

사례관리팀의 유형

- 학교 내 전문가 연합형 : 교내 학생복지 관련된 인력으로 팀을 구성하고 사례관리 실천

- 지역기관 연계형 : 학교 내 사례관리팀과 지역사회 전문기관 등이 연합

- 사례관리자 연합형 : 같은 지역 내 근무하는 사례관리자들이 팀을 구성

- 사례관리자 단독형 : 사례관리자 혼자 사례관리를 담당하는 경우, 현 대부분의 학교현장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