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학교사회복지론

학생 중심 개입의 실천

메뚜기

학생 중심 개입의 이해

학교사회복지 실천

- 학생중심의 개입 + 체계중심의 개입

- 분류된 개입유형은 각각의 것이 아니라 상호 유기적인 관계성 속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짐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가질 수 있는 주요 문제

- 외현화된 행동문제 : 교칙위반, 학교폭력, ADHD

- 내재화된 행동문제 : 우울, 자살 생각, 인터넷 중독

학생 중심 개입의 의미

- 소규모의 집단 환경이나 학급환경 내에서 개별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개입

- 학생과 일대일의 직접 대면식 관계를 통해 학생에게 잠재된 역량과 강점을 발굴하고 강화해 학생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예방

초기 단계

접수 및 초기 면접

- 대상 학생과의 우호적인 관계형성이 우선

- 수집해야 할 정보 : 기본적 사항, 가족구성, 가족의 일반적 사항, 의뢰 상황

사정

- 자료수집에서 자료분석의 결과까지 포함하는 것

- 개입을 위한 목표설정의 단초가 되는 매우 중요한 과정

수집해야 할 정보

- 당면 문제와 관련된 정보

- 개인적 측면

- 외부환경적 측면

사정 내용

- 대상 학생의 당면한 문제에 대한 정보

- 대상 학생에 대한 정보

- 주변 체계에 관한 정보

강점 관점 사정 지침

- 사실에 대한 대상 학생의 이해를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함

- 대상 학생을 믿어야 함

- 대상 학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발견해야 함

- 대상 학생 개인과 환경적 강점에 초점을 맞춘 사정을 해야 함

- 다양한 측면에서의 강점을 사정해야 함

- 대상 학생의 독특성을 발견하기 위한 사정을 해야 함

- 대상 학생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해야 함

- 사정은 학교사회복지사와 대상 학생의 공동 작업으로 진행되어야 함

- 대상 학생과 사정 결과에 대한 합의를 해야 함

사정 도구

- 생태도 : 사회적 맥락 내에서 개인이나 가족의 위치를 나타내는 사정 도구

- 가계도 : 2~3세대에 걸친 가족관계를 설명하고 가족의 상호작용을 살펴볼 수 있는 사정 도구

목표설정

목표설정 과정

- 학교사회복지사와 대상 학생 및 주변 체계에 대한 이해

- 문제 해결을 위한 목표를 구체화하고 세분화

- 필요한 변화를 달성하기 위한 개입 내용에 대해 합의

목표설정 지침

- 대상 학생에게 중요한 것을 정함

- SMART 한 목표 진술 : 구체적, 측정 가능, 달성 가능, 현실적, 시간제한

- 대상 학생의 강점에 초점을 둔 목표 설정

- 대상 학생과 함께 설정

- 작은 것부터 시작

- 문제를 없애는 것보다 잘하고 있는 것을 강화하는 것으로 설정

목표 우선순위 설정

- 대상 학생이 우선적으로 해결하기 원하는 문제에 대한 목표

- 단기간에 긍정적인 결과를 낼 수 있는 목표

- 대상 학생이 다른 목표에 도전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하는 목표

- 학교사회복지사의 능력과 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달성이 가능한 목표

개입 계획 및 계약

개입 계획

-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변화 전략과 대안들을 선택하는 것

- 학교사회복지사는 목표달성을 위해 취해야 할 행동을 결정하고 구체적인 시간 계획 등을 설정

계약

- 학교사회복지사는 목표설정과 개입 계획을 세운 후 대상 학생과 상호 합의하는 문서화 과정을 통해 계약을 맺음

- 문서를 통한 계약은 반드시 필요

계약의 기능

- 합의된 부분과 합의되지 않은 부분을 분명하게 함

- 서로 동의한 내용에 대해 상호 관찰과 측정이 가능하도록 도움

- 대상 학생이 자신의 문제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게 함

-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해 스스로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기회 제공

개입 단계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대상 학생과 함께 설정한 목표들을 성취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들을 실행

- 대상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

- 대상 학생의 능력과 잠재력을 개발

학교사회복지사의 자세

- 대상 학생에 대해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고 존중함

- 학생의 회복력과 적응력을 믿고 기다려 주는 인내심을 가짐

- 대상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조력함

- 변화의 가능성을 믿고 희망을 잃지 않게 해야 함

개입 시 주의사항

- 학생 중심의 개입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부족함

- 대상 학생이 속한 주변 환경의 변화를 도모

- 지원체계를 개발 및 연계하여 환경의 변화를 꾀하는 체계중심적 개입도 병행

개입 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 및 평가의 필요성

- 개입 활동에 대한 점검과 평가를 통해 재사정할 수 있음

- 재사정을 통해 새로운 개입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