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단계
학교사회복지사로서 본인에 대한 객관적인 사정
-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돌아봄
- 지식영역, 기술영역, 직무 태도영역의 역량 점검
- 취약한 영역에 대해 인식하고 지속적인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
학교사회복지 실천과 관련이 있는 주요 대상자들과 관계 형성
- 학교 관계자들과의 관계 형성
- 학부모, 지역사회 전문가와의 관계 형성
학교사회복지 실천 공간 마련
- 학생을 상담하는 공간, 업무를 수행하는 사무 공간, 학생들이 쉴 수 있는 공간 확보 중요
- 학생들의 접근성을 고려한 위치에 설치하고 눈높이에 맞게 내부 공간 구성
학교사회복지 실천 서식 마련
- 실천에 필요한 정보를 얻거나 활동에 대한 과정을 기록하는 일반적인 양식
- 번거롭지 않게 제작, 상황에 맞게 수정 및 보완이 가능해야 함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
-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에 학교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 및 활동 내용을 홍보하는 활동은 매우 중요한 의미
학교진입을 위한 운영 관련 전략
- 학교사회복지가 무엇인지 알려라
- 전문성에 대해 알려라
-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을 발굴하고 활용하라
- 학교의 욕구에 민감하라
- 학교와의 상호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라
- 프로그램을 발전시키고 변화시켜라
- 건 별, 연말 사업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하라
사정 및 계획수립단계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 대한 체계적인 사정
- 학생에 대한 사정 : 포괄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함
- 학교에 대한 사정 : 문제와 욕구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
- 가정 및 지역사회에 대한 사정 : 외부자원을 개발하거나 연결하기 위함
욕구조사
- 진행되고 있는 사업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함
- 사업을 제도적으로 정착하기 위함
- 대상자들이 원하는 형태의 사업을 진행하고 높은 관심과 적극적 참여 도모
- 도출된 자료들은 차후 다양한 프로그램 기획, 집행, 평가과정에서 합리성의 근거로 활용
실천단계
학생중심의 실천
- 면접과 상담 기술, 자문, 타 조직과 연계하고 결합하는 사정기술 필요
체계중심의 실천
- 학교 중심 개입 : 학교체계의 변화를 위한 개입, 집단중심 개입
- 가족 중심 개입 : 학교의 활동에 부모들의 참여와 협력관계의 형성 노력
- 지역사회 중심 개입 :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활용
평가 및 유지단계
실천에 대한 평가
- 과학적이면서도 체계적인 평가, 다양한 평가도구 활용
- 실천과정의 마지막 단계이자 새로운 시작의 단계
- 평가의 5단계 과정 : 평가의 목적을 확립함 → 분명하고 구체적이며 측정 가능한 평가 목표를 수립함 →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목표달성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측정함 → 적절한 연구설계를 선택하고 실행함 → 자료를 분석, 해석하여 결과를 보고함
학교사회복지 사업 평가 내용
- 설문조사 : 인구학적 정보, 학생체계, 가족체계, 학교체계
- 학교 지표 분석 : 학교생활
- 초점 집단 인터뷰 : 학교사회복지 도입 배경, 학생체계의 변화, 가족체계의 변화, 학교체계의 변화
- 사업 결과 분석 : 자원 활용
새로운 계획 수립
- 평가를 통해 더 발전된 계획을 수립하여 안정적인 실천을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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