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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학교사회복지론

학생 중심 개입의 평가

튤립

평가 단계

개념

- 초기과정과 개입과정을 거치면서 실행되어 온 일체의 과정들에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혹은 대상 학생에게 기대되었던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는지를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판단하는 과정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평가 및 종결과정을 통해 자신이 수행한 업무의 결과를 자료화

- 자료화한 결과를 토대로 더 발전적인 개입 방안을 모색하는 근거로 삼음

평가의 실행 과정

평가의 목적과 목표 수립

- 목표는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수립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목표 달성 측정 양식(Radin의 9가지 측정 양식)

- 객관적 자료 : 학교 출석, 지각, 결석 상황, 성적, 인성검사자료 등

- 검사 : 표준화된 측정 도구(우울증 검사, IQ)

- 관찰 : 드러난 행동에 대한 기록

- 평정척도 : 특정한 행동과 감정의 강도, 빈도, 크기 등에 대한 보고

- 질문지 : 옳고 그름이 없는 질문들로 이루어진 측정 도구

- 면접 : 관찰된 변화, 감정, 지각 등을 확인하기 위해 개인적인 면담 수행

- 자기 보고 : 매일 기록과 행동 점검표, 질문지 등을 통해 변화를 측정하거나 자가 점검

- 시뮬레이션 : 가상의 상황을 제시하고 상황에 대해 반응하도록 설정

- 시각자료 : 사람이나 상황에 대해 가지는 감정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모형이나 그림 사용

적절한 연구설계 유형 선택 및 실행

- 학생중심적 개입에서는 단일사례설계가 주로 활용

- 단일사례설계 : 독립변수(개입)와 종속변수(결과) 사이의 인과관계를 설정하기 위해서 통제된 환경하에서 한 명의 대상자에 대하여 개입하기 전과 후의 변화를 반복해서 측정하여 평가하는 방법

- 단일사례설계의 구성 : 기초선 단계(통제집단 역할) + 개입단계(실험집단 역할)

자료 분석 및 해석과 보고서 작성

- 학교사회복지사는 자료 분석에 대한 결과를 수정하거나 왜곡하여 보고해서는 안됨

- 보고서는 일목요연하고 논리 정연하게 작성해야 함

평가 시 고려사항

- 평가를 통해 대상 학생이 발전되고 변화된 모습이 확인되었다면 긍정적인 변화를 인정해 주고 적극적으로 칭찬

- 남겨진 미해결과제가 있는지 확인하여 변화의 유지와 해결에 대해 논의

- 종결의 의미를 명확히 인식시키고 긍정적인 감정들을 유지한 상태에서 종결이 이뤄지도록 노력

- 계약을 통해 서비스 기간을 설정했다 하더라도 학교에서의 원조관계는 지속

- 종결과정에서 원조관계를 끝내는 데 대한 불안감의 표출로 나타나는 퇴행현상 발생에 유의

사후관리

사후관리의 필요성

- 개입의 긍정적 결과를 지속시키기 위한 사후관리가 필수적으로 수행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대상 학생의 중요한 타인들에게 바람직한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대상 학생에 대한 개입의 효과가 긍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함

- 미래에 발생 가능한 문제 및 스트레스에 적극 대처할 수 있도록 원조하여야 함

학생 중심 개입 시 유의사항

- 대상 학생의 문제행동 유형을 파악해야 함

- 대상 학생과 신뢰감을 기초로 한 관계형성이 선행되어야 함

- 대상 학생이 낙인감 없이 자신이 보호와 관심의 대상임을 확인하게 해야 함

- 대상 학생이 변화를 성취할 수 있게 도와주기 위해 다른 전문가와 팀 접근을 해야 함

- 대상 학생에 대해서 교사와 학교에서 학생의 행동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에 대해 알고 유의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