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학교사회복지론

학교 중심 개입

보라색물고기

소집단 프로그램 과정

계획 및 준비단계

-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 필요성, 배경, 목적, 목표, 개요, 세부내용, 평가방법, 기대효과, 예산

- 각종 서식 준비 : 학생 기록카드, 동의서, 프로그램 과정, 계약서, 세부 지도안, 보고서 양식 등

- 프로그램 장소 및 기자재 점검 : 적합성 및 준비상태 점검

- 프로그램 홍보 : 모집인원, 시간 및 기간, 내용 등 포함

- 참여대상자 모집 및 기본적인 정보수집

실행단계

- 초기단계 : 관계형성, 목표와 규칙 합의, 집단 사정

- 중간단계 : 집단 응집력 강화, 목표 달성 노력

- 종결단계 : 종결평가, 사후관리 계획 수립

평가 및 종결단계

- 평가 : 계획 시 설정하였던 평가설계에 근거, 다양한 평가도구 활용

- 종결 : 평가내용을 근거로 재개입이나 사후관리에 대한 계획 수립

- 보고 : 프로그램의 세부진행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공식적으로 보고

학급개입 프로그램

의미와 특징

- 학급 단위로 진행되는 집단 중심 개입으로 보통은 학교 교과과정을 활용하여 진행

- 소집단 프로그램의 과정과 절차에 따르며 공통된 단계별 실천기술과 전략을 가짐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학교 교과과정을 활용하여 학생의 내재화된 문제와 외현화된 문제에 대해 예방 프로그램 및 개입 프로그램을 실시

- 내재화된 문제 : 불안감, 소외감, 우울감, 인터넷 중독 등

- 외현화된 문제 : 교실 내 문제 행동, 왕따, 학교폭력 등

교사 및 학교 내 협력 체계에 대한 개입

교사에 대한 개입 필요성

- 교사는 학생 변화 및 학교체계를 변화시키는 데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사로부터 적극적인 협조를 끌어내야 함

교사에 대한 개입 방법

- 전문가를 초청하여 교사 연수 실시

- 실제 학교사회복지사가 하고 있는 일들로 증명

- 메신저를 활용하여 활동내용을 공지하고 홍보

- 협조를 이끌어내는 다양한 전략들을 활용

- 학교 내부에 다양한 협력체계를 구축함

학교 내 협력체계

- 교장, 교감, 교사를 비롯하여 행정가, 특히 행정실 직원들

- 학교운영위원회 임원(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교사 운영위원들)

- 보건교사, 특수교사, 영양교사 등 타 전문교사 및 교직원

위기개입

학교위기 개념

- 한 학생이나 학교 혹은 환경 상의 문제가 어떤 촉발요인으로 인해 일반적인 대응으로는 대처할 수 없는 일로 확대되어 학교 구성원 모두가 영향을 받아 상당기간 동안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어려움을 겪는 것

학교와 관련된 위기 유형

- 자연재해

- 기술적 사고

- 생물학적 위험

- 사람으로 인한 위협

학교 위기개입의 관점

- 방치한 문제나 예상치 않았던 외상 사건으로 발생된 정서적, 행동적, 인지적 왜곡을 표적으로 함

-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 행동, 인지를 인식하고 위기 이전 기능에 가깝게 고쳐가도록 도와야 함

- 학교 위기상황에 대한 대응을 이야기하며 학교 위기개입은 사건 자체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두어야 함

- 학교 위기개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리더십, 팀워크, 책임 등의 요소가 갖추어져야 함

학교 위기개입의 목적

- 사후예방

- 교육 정상화

- 상실 회복

학교 위기개입 단계

예방

- 사전에 방지하는 것

- 사건이 발생해도 즉시 멈출 수 있는 것

보호

- 사고로 발생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학교를 보호하는 기능

- 학생, 교직원 및 물적 재산 등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에 초점

완화

- 생명과 재산 손실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는 상태가 되도록 하는 것

대응

- 이미 일어난 위기 상황을 안정화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방법

-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고 복구단계로 전환하는 것

복구

- 학교의 교육환경이 정상화되도록 복원하는 것

학교 위기개입 전략

- 통합지원팀 구성 → 상황 인식 → 목표 설정 → 계획 수립 → 예방 계획 공유 → 실행,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