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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노인복지론

노인사례관리

오리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필요성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 탈시설화

- 클라이언트의 증가와 욕구의 다양화 및 복잡화

- 서비스 공급주체의 다양화

- 서비스의 지방분권화

- 대인서비스의 단편성과 불연속성

- 사회적 관계망에 대한 관심 증가

- 대인서비스 비용의 절감

노인복지분야의 사례관리 필요성

- 인구고령화와 노인욕구의 다양화

- 서비스 접근성의 제한

- 가족부양기능의 약화와 부양부담

- 기능 또는 문제 중심의 서비스 경향

- 통합적 서비스의 부재

- 시설입소 억제를 통한 사회적 비용의 절감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의 정의

- 복합적이고 장기적이면서도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여 제도화가 되어 있는 다양한 기관과 지역사회의 공식적 · 비공식적 자원을 동원하고 연계 및 조정하여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되 클라이언트의 차원과 체계의 차원을 동시에 고려하는 통합적 사회복지 실천 방법

사례관리의 목적

- 보호의 연속성 보장

- 통합적 서비스의 제공

- 서비스 접근성과 책임성의 증진

- 1차 집단의 보호능력 향상 또는 재가보호 기회의 증대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과 복지향상

- 자원의 개발, 동원, 효율적 이용

사례관리의 기능

- 클라이언트와 서비스의 연결

- 비공식적 보호체계와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 촉진

- 사례관리기관 간의 조정, 상담, 문제해결, 옹호

사례관리의 모형

서비스 제공자에 따른 분류

- 전문가나 준전문가에 의한 사례관리

- 비전문가에 의한 사례관리

- 종합서비스 센터에서 제공하는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기관의 형태에 따른 분류

- 독자기관모형

- 직접서비스 기관 내 특수단위모형

- 특수단위시설 또는 복합기능관 모형

- 조합모형

- 보험모형

사례관리 목적에 따른 분류

- 사회적 지지모형

- 일차적 보호모형(의료모형)

- 의료사회적 모형

사례관리의 포괄성에 따른 분류

- 최소모형

- 조정모형

- 포괄모형

사례관리 기능 및 조직구조에 따른 분류

- 단순형 : 지역자원 연계

- 기본형 : 서비스 기관 연계

- 종합형 : 서비스 연계와 치료

- 전문관리형 : 팀접근, 서비스 연계 및 직 · 간접적 서비스 제공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따른 분류

- 치료모형

- 종개모형

- 조정모형

- 강점모형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클라이언트

- 복합적 욕구를 지닌 노인

- 부양가족

사례관리자(팀)

- 의사, 간호사, 복지사, 임상심리사, 재활치료사, 간병인, 도우미, 영양사, 봉사자, 운전자, 가족, 종교인 등으로 구성된 사례관리팀

- case manager : key worker로 팀 구성원 역할 조정, 복지사가 다수

사례관리 과정

- 접수, 사정, 계획, 실행 및 조정, 점검, 평가 및 종결

사회자원

- 시설, 설비, 자금, 물자, 서비스나 지지 등의 개인, 공식 및 비공식 관계망의 자원

사례관리의 절차

접수단계

- 사례발견 : 방문, 의뢰, 정보제공

- 사전 적격심사 : 질병, ADL, 욕구, 서비스 자격기준 등

사정단계

- 클라이언트

- 공식 및 비공식적 관계망의 욕구와 자원

- 능력을 종합적으로 사정

계획단계

- 구체적 목적과 목표의 수립

- 목적의 우선순위 결정

- 목적성취를 위한 보호계획 수립

- 전체 사례관리 과정의 계획

실행 및 조정단계

- 단편적 서비스의 통합조정

- 직 · 간접적 서비스 제공자 역할 동시 수행

점검단계

- 서비스의 적시성, 충분성, 적절성, 연속성의 보장을 위한 서비스 전달 및 실행과정 추적과 재사정

- 보호계획의 수정과 보완

- 지도감독

평가 및 종결단계

- 서비스의 종결과 효과성 평가 단계

- 면접, 사례회의, 기록검토, 서비스 이용자료 등을 근거로 평가

- 미래 계획 및 사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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