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체계적 관점
개념
- 생태학적 관점 + 일반체계이론
-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총체적 인간관을 가짐
- 한 개인의 행동은 개인이 생활하고 있는 사회체계와의 관계와 상호작용 속에서 이해되어야 함
미시체계
- 학생 개인의 기질적 성향
- 학교에서 교사와의 관계
- 또래와의 관계
- 부모의 사회적, 경제적 수준
- 부모의 양육 방식
- 가족 형태
중간체계
- 가정에서의 경험이 학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
- 또래와의 사회성과 학교 성적과의 관련성
외체계
- 학생들이 접하는 대중매체
- 형제들의 학교와 학급
- 부모의 직장
거시체계
- 정치적 체계
- 사회 정책
- 문화
- 경제적 추세
- 교육제도
시체계
-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 및 역사적 환경을 포함
- 부모의 이혼
- 학생에게 중요한 사람의 죽음과 출생
사회복지사의 역할
- 클라이언트를 권리와 존엄성을 지닌 독립된 개체로 인식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정확히 발견
- 어떤 개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인지에 대한 판단과 선택
- 인간과 환경에 대해 보다 포괄적인 시각을 가지고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개입지침 제공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질 수 있는 유용성
- 폭넓은 관점과 영역을 포함하여 문제에 대한 전체를 이해할 수 있음
- 대상 집단에 구애받지 않고 적용할 수 있음
- 체계 간의 일관성, 상호성, 갈등 등의 정도와 상태를 규명할 수 있는 기준 제공
- 문제를 모든 체계와 연관 지어 개입함으로써 체계적으로 변화함
실천 원칙
-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가정, 지역사회 등 다양한 생태체계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사정하고 개입
- 학생에게 중요한 타인과 주변 사람들로부터 자료를 수집
- 학생 개인이 갖고 있는 인지 · 정서 · 행동 · 신체적 특성과 환경적 상황을 기술해 주는 모든 중요한 변수들에 대한 사정 자료를 수집
- 학생에 대한 사정 자료를 수집할 때 가능한 한 핵심적인 요소들을 포함하는 포괄적 사정을 해야 함
- 사정은 포괄적인 학생 상황을 특징으로 통합되어야 함
- 학생 관련된 사정 자료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하되, 문제들에 대해 집중적인 우선순위를 잘 선정하여 효과적인 개입 전략들과 연결시켜야 함
임파워먼트 관점
개념 및 특징
- 자기 삶에 대한 결정과 행위를 함에 있어 힘을 갖도록 돕는 것
- 자기 효능감, 통제감, 역량의 변화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을 높임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학생 자신이 문제 해결의 주체자임을 자각하도록 원조
- 학생의 강점을 개발하고 활용
-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학생의 동료이자 협력자, 동반자라는 인식을 학생이 가질 수 있도록 원조
학교사회복지사 실천 적용
- 학생에 대한 불신을 종식시킴
- 학교사회복지사와 학생 사이의 대화와 협력을 통해 학생의 욕구나 목적성취를 촉진할 수 있는 자원을 발견
-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과 지역사회를 연합시킴
강점 관점
개념 및 특징
- 세 가지 개념 : 임파워먼트, 파트너십, 탄력성
- 클라이언트의 문제 자체에 관한 관심보다는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강화하고 욕구에 초점을 맞추어 해결책을 찾는 접근
- 개인과 가족 및 지역사회에 존재하거나 그를 둘러싸고 있는 잠재적 능력이나 자원들을 활용
주요 지침
- 사실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이해를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라
- 클라이언트를 신뢰하라
-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을 발견하라
-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환경적인 강점에 대한 사정으로 전환하라
- 다양한 차원에서 강점을 사정하라
- 독특성을 발견하는데 사정을 활용하라
- 클라이언트의 말을 활용하라
- 사정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협력 활동이 되도록 하라
- 사정에 대해 상호 협의에 도달하라
- 비난과 불신을 피하라
- 인과론적 사고를 피하라
- 진단하지 말고 사정하라
학교사회복지사 실천 적용
- 학생과 라포 형성, 상담과정에 대한 설명, 과정에 대한 합의
- 학생에 대한 존중을 전제로 학생이 느끼는 문제와 해결 노력 이해, 학생의 강점 발견
- 학생이 원하는 것을 찾아 문제 해결에 적용하도록 도움
'사회복지사 2급 > 학교사회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사회복지 실천 과정에 대한 국내외 학자들의 의견 (0) | 2024.04.24 |
---|---|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 (0) | 2024.04.21 |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윤리 (0) | 2024.04.15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0) | 2024.04.12 |
학교사회복지 관련 정책 (0) | 2024.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