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자수정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특성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학생들의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가정 · 학교 · 지역사회와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

-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 기회 제공

- 학교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의 특성

-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에서 유일한 사회복지사인 경우가 많음

- 학교 내외에 존재하는 타 전문직 및 타 기관들과 협력해서 일하는 것이 중요

- 2차 세팅인 학교에 진입해 인정받고 학교를 변화시키기까지 시간과 노력이 필요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과 직무

Allen-Meares가 제시하는 역할

- 임상사회사업가

- 교육적 상담가

- 학생 · 학교 · 가정 · 지역사회 연계자

- 지역사회 자원 동원가

- 정책입안자

Costin이 제시하는 역할

- 가능하게 하는 자

- 자문가

- 공동협력자

- 교사

- 조정자

- 옹호자

- 관리자

- 중개자

이태수가 제시하는 역할

- 학생 및 가정의 원조자

- 지역사회와 학교의 매개자

- 교사의 조력자

- 학교내외 전문가 집단의 조정자

- 학생 인권 옹호자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가 제시하는 역할

- 임상전문가

- 교육자 · 자문가

- 매개자 · 연계자

- 조정자 · 중개자

- 옹호자

- 자원개발자

- 공조자 · 협력자

- 조사연구자

- 정책제언가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 학생개별개입

- 학생집단개입

- 가족개입

- 학교체계지원

- 지역사회개입

- 일반행정업무 및 기타 업무들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직무

- 집중지원학생 발굴 · 지원 · 관리

- 가정 · 학교 · 지역 연계

- 교육복지실 관련 인력 운영 및 정보 관리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수행 시 장애요인

- 진입 시 장애 : 장소 및 재원 확보 문제, 홍보의 어려움

- 전문가 영역의 장애 : 정체성 모호, 경험 및 경력 인정받지 못함, 전문가로서의 대우받지 못함

- 조직 체계의 장애 : 학교 내의 인식 부족, 학교와의 협조 어려움

- 외부 체계와의 장애 : 협력 관계에서 오는 어려움

- 클라이언트 영역의 장애 : 관심 부족, 비자발적, 목표 달성 원치 않음

학교 안의 타 전문직종과 역할 차이 및 업무 협력

 학교 안의 타 전문직종과 역할 중첩

- 학교사회복지사의 주 업무 중 교사, 전문상담사, 특수교사 등과 중복되는 업무영역이 있음

- 서로 협력하지 못할 때 역할 중첩으로 인한 문제와 갈등이 일어나기도 함

학교사회복지사의 특수한 관점 및 개입

- 생태체계적인 관점을 가지고 학생에 대해 개입함

- 학교 · 가정 · 지역사회 등 주변체계에 대한 개입을 통해 학생이 가지는 다양한 욕구와 어려움을 해결

- 다른 전문가들의 기존 개입과는 다른 강점 관점을 가지고 학생을 이해하며 낙인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

- 지역사회자원을 개발하고 연계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

타 직종과의 업무협력

- 학교 내 각 전문가의 역할에 대해 서로 간에 분명히 인식하고 협력

- 학교사회복지사가 고유의 업무를 유능하게 수행하면서도 학교 내 타 전문직과 원활하게 협력해 학생들을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