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특성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학생들의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가정 · 학교 · 지역사회와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
-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 기회 제공
- 학교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의 특성
-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에서 유일한 사회복지사인 경우가 많음
- 학교 내외에 존재하는 타 전문직 및 타 기관들과 협력해서 일하는 것이 중요
- 2차 세팅인 학교에 진입해 인정받고 학교를 변화시키기까지 시간과 노력이 필요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과 직무
Allen-Meares가 제시하는 역할
- 임상사회사업가
- 교육적 상담가
- 학생 · 학교 · 가정 · 지역사회 연계자
- 지역사회 자원 동원가
- 정책입안자
Costin이 제시하는 역할
- 가능하게 하는 자
- 자문가
- 공동협력자
- 교사
- 조정자
- 옹호자
- 관리자
- 중개자
이태수가 제시하는 역할
- 학생 및 가정의 원조자
- 지역사회와 학교의 매개자
- 교사의 조력자
- 학교내외 전문가 집단의 조정자
- 학생 인권 옹호자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가 제시하는 역할
- 임상전문가
- 교육자 · 자문가
- 매개자 · 연계자
- 조정자 · 중개자
- 옹호자
- 자원개발자
- 공조자 · 협력자
- 조사연구자
- 정책제언가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 학생개별개입
- 학생집단개입
- 가족개입
- 학교체계지원
- 지역사회개입
- 일반행정업무 및 기타 업무들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직무
- 집중지원학생 발굴 · 지원 · 관리
- 가정 · 학교 · 지역 연계
- 교육복지실 관련 인력 운영 및 정보 관리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수행 시 장애요인
- 진입 시 장애 : 장소 및 재원 확보 문제, 홍보의 어려움
- 전문가 영역의 장애 : 정체성 모호, 경험 및 경력 인정받지 못함, 전문가로서의 대우받지 못함
- 조직 체계의 장애 : 학교 내의 인식 부족, 학교와의 협조 어려움
- 외부 체계와의 장애 : 협력 관계에서 오는 어려움
- 클라이언트 영역의 장애 : 관심 부족, 비자발적, 목표 달성 원치 않음
학교 안의 타 전문직종과 역할 차이 및 업무 협력
학교 안의 타 전문직종과 역할 중첩
- 학교사회복지사의 주 업무 중 교사, 전문상담사, 특수교사 등과 중복되는 업무영역이 있음
- 서로 협력하지 못할 때 역할 중첩으로 인한 문제와 갈등이 일어나기도 함
학교사회복지사의 특수한 관점 및 개입
- 생태체계적인 관점을 가지고 학생에 대해 개입함
- 학교 · 가정 · 지역사회 등 주변체계에 대한 개입을 통해 학생이 가지는 다양한 욕구와 어려움을 해결
- 다른 전문가들의 기존 개입과는 다른 강점 관점을 가지고 학생을 이해하며 낙인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
- 지역사회자원을 개발하고 연계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
타 직종과의 업무협력
- 학교 내 각 전문가의 역할에 대해 서로 간에 분명히 인식하고 협력
- 학교사회복지사가 고유의 업무를 유능하게 수행하면서도 학교 내 타 전문직과 원활하게 협력해 학생들을 지원
'사회복지사 2급 > 학교사회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사회복지 실천 관점 (0) | 2024.04.18 |
---|---|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윤리 (0) | 2024.04.15 |
학교사회복지 관련 정책 (0) | 2024.04.09 |
학교사회복지 관련법 (0) | 2024.04.06 |
학교 교육과정과 재정 (0) | 2024.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