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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

새

전통적 임상모델

개념

- 문제를 가진 개별학생과 필요시 가족에 대한 상담 등 임상적인 개입을 통해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것

- 학생의 문제가 학생 개인이나 가족 또는 이 둘의 역기능적인 어려움으로 발생한다고 보기 때문에 이를 해결해야 학교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전제함

근거이론

- 정신분석학

- 자아심리학

- 개별사회사업이론

특징

- 가장 먼저 활용하는 모델, 학교사회복지 실천 초기에 가장 많이 활용

- 장점 :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비교적 쉽게 입증

- 단점 : 학생 개별 개입에만 집중하다 보면 다양한 학교사회복지 실천에 지장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정서적 지지자

- 상담자

- 정보제공자

- 치료자

학교변화모델

개념

- 학생들의 문제가 학교제도에서 비롯되며, 그 원인을 학교제도 및 환경이 제공하는 것으로 보는 것

근거이론

- 일탈이론

- 조직이론

특징

- 역기능적 학교규범과 제도를 변화시키는 것이 목표

-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내 조직원들과 충분한 신뢰관계가 있어야 함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중재자

- 대변자

- 자문가

- 협상가

지역사회-학교 모델

개념

- 학교는 지역사회 안에 공존하는 중요한 공적 기관

- 지역사회와의 협력적 관계가 형성될 때에 비로소 학교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봄

- 학생 문제의 원인이 빈곤을 포함한 지역사회의 사회적 조건과 문화적 차이에 대한 학교의 이해부족에 기인한다고 여김

- 학교와 지역사회는 유기적 협력시스템을 구축해야 함

근거이론

- 사회조직이론

- 의사소통이론

- 조직이론

- 체계이론

특징

- 전통적 임상모델로 자신의 전문성을 인정받은 이후 활용

- 소외되고 취약한 지역사회에 초점을 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홍보담당자

- 매개자

- 정보전달자

사회적 상호작용모델

개념

- 학교, 학생, 가정과 지역사회 간의 기능적 상호작용을 방해하는 요소를 확인

- 체계 간의 역기능적 상호작용 유형에 변화를 주어 학교, 학생, 가정과 지역사회가 서로 원조할 수 있도록 돕는 것

근거이론

- 체계이론

- 집단 사회사업 실천이론

- 의사소통이론

특징

- 학교사회복지사는 역기능적 관계성의 요인들을 평가

- 특정한 문제에 노출된 학생이 있다면 범위를 확대하여 개입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중재자

- 자문가

- 가능자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모델

개념

- 학생의 특성이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강조

- 학생의 특성이 학생집단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 평가함

근거이론

- 사회학습이론

- 상황이론

- 체계이론

- 조직개발

특징

- 학생들이 경험하는 문제를 사회적 상황의 한 특성으로 봄

- 학생집단과 학교의 특성이 주요 관심

- 학생집단의 상황에 초점

- 학교사회복지사는 면담, 관찰, 면접, 자문 등을 통해 각 집단의 욕구 파악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조정자

- 프로그램 기획자

- 정보제공자

- 연구자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의 함의

- 모든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들이 학생들의 교육 목적을 달성함

- 어디에 집중하는가에 따라 접근모델이 달라짐

- 실천 현장에서 한 모델만 적용되는 것은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