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가정사/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설계의 중요성

설계과정

프로그램 기획

- 문제규정하기와 프로그램의 목적 설정하기

- 이론 및 연구와 연결하기

- 이해당사자들과 협력적 관계 형성하기

- 프로그램 표적집단의 요구 파악하기

프로그램 구성

- 프로그램의 목표 설정하기

- 프로그램 성과평가 도구 선정하기

- 변화를 위한 방법과 활동 선정하기

- 프로그램의 규모 결정하기

-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및 유지전략 설계하기

- 프로그램의 내용 및 전달방법 다듬기

개발과정

외국 연구자들

- 휴즈 : 내용계획 - 교수과정 - 실시과정 - 평가

- 던컨과 고다드 : 문제분석 - 프로그램 설계 - 파일럿 검사 - 본 검사 - 보급

국내

- 프로그램 기획 : 문제 규정, 요구도 조사, 이론 및 문헌 고찰

- 프로그램 구성 : 구성요소 도출, 회기별 내용의 조직원리에 따라 활동 배분

- 프로그램 실시 : 인력과 자원을 투입하여 프로그램 수행 및 관리

- 프로그램 평가 : 효과성 검증, 피드백을 통해 프로그램 발전

중요성

프로그램 설계

- 프로그램의 타당성, 운영의 합리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

- 프로그램이 수행, 평가되기까지 필요한 요소를 체크하고 효율적인 순서를 조직하며 프로그램 수행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의 상호작용까지 예측하고 준비하게 함

설계단계에서 고려할 점

- 요구분석의 결과를 잘 반영하여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객관적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함

- 프로그램은 독창적인 내용을 담고 현실적이어야 하며 논리적인 질서를 담도록 계획되어야 함

- 활동내용과 우선순위 활동시간의 진행 및 안배가 제시되고 참여자나 예산 등 인적·물적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제시되어야 함

- 예상되는 활동상의 문제점을 고려하고 해결책들이 제시되어 있으며 프로그램의 효과가 제시되도록 함

요구분석

개요

- 요구도 조사 : 가족생활교육자 대상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조사

- 수요 조사 : 잠재적인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욕구와 자원유형이 무엇인가를 측정

- 지역의 자산조사 : 특정 지역사회 전체의 자산, 기술, 시민, 제도 등의 능력을 조사

중요성

- 가족생활교육은 학습자의 문제와 요구에 기초하여 이뤄져야 함

- 요구가 반영된 프로그램이 교육의 효과와 학습자의 참여도가 높음

- 가족생활교육자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에 앞서 잠재적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해야 함

- 요구분석을 통해 학습자에게 일어나기를 기대하는 변화를 인식하고 파악하여야 다음 단계인 교육목표를 정할 수 있게 됨

고려할 점

- 학습자 개인의 요구, 집단의 요구, 사회의 요구들이 조화롭게 고루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전문가들에 의해 밝혀지는 요구도 고려하여야 함

- 요구조사와 분석은 이후 계획단계의 하위과정에서 반영되어야 할 기초자료 및 정보를 제공하도록 해야 함

- 자신이나 기관이 처한 상황에 따라 어떠한 방법으로 요구분석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가능한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함

방법

- 잠재적인 학습대상 집단에게 조사, 관찰, 심층면접, 공개토론회 등을 통해 직접 물어보거나 검색을 하여 요구를 파악

- 알려고 하는 대상집단을 직접 상대하거나 관계가 있는 제삼자들을 접촉하여 증언을 듣는 인터뷰 및 증언 듣기와 같은 방법

- 사회지표분석, 행정자료조사, 비활동자료분석 등 간접적 증거와 자료조사로 조사대상집단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는 정보를 이용하여 대상집단의 욕구나 문제를 추산하는 방법

- 질문지법(설문조사) : 사회적 수준의 특징이나 경향 등을 수집할 때 유용하고 초기 요구도 조사에 효과적

- 관찰법 : 조사대상의 행동이나 사회현상을 현장에서 직접 보거나 들어서 필요한 정보나 상황을 정확히 알아내려는 방법으로 정교한 계획과 준비가 필요

- 면담 : 대화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 방법으로 질적으로 깊이 있는 자료의 수집이 가능

- 비형식적 대화 : 일상생활 속의 대화에서 그들의 요구를 자연스럽게 파악할 수 있음

- 비활동적 측정 : 각종 조사보고서, 대중매체 보도자료, 관찰 등의 방법으로 요구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

종류

- Arcus와 동료들(1993)이 제시

- 지각된 욕구 : 잠재적 학습자가 연구자에게 알려주는 욕구

- 교육자의 욕구 : 교육분야의 연구와 전문가들의 이론 등에 기초한 욕구

- 미래의 욕구 : 아동, 성인이 그들에게 닥칠 규범적·발달적 변화에 대한 준비를 위해 필요한 욕구

- 발달적 욕구와 능력 : 가족발달단계와 연령에 따라 다른 교육적 욕구가 있으므로 가족생활교육 대상자들의 연령과 발달단계에서의 욕구를 조사

요구조사 각 단계별 특징과 방법

1단계 : 질문

- 다양한 질문을 통해 대상 기관과 대상자들의 요구 조사

- 첫 번째 질문 : 탐색과정

- 두 번째 질문 :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집단의 지각된 요구 측정

2단계 : 학습

- 교육자의 욕구가 검토되어야 함

- 중요 문헌을 읽고 대상이나 주제에 대해 편견 없는 통찰과 이해를 위한 연구 과정

- 시간과 인내력이 요구되지만 효과적 프로그램 개발에 필수적 과정

3단계 : 관찰

- 수동적인 관찰자의 관점에서 준거집단의 가치와 문화, 그들의 삶의 요구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