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의 개념
개요
- 일반적으로 일의 진행 계획이나 순서
- 어떠한 일에 해당되는 내용에 대한 검토
- 내용을 진행하는 순서에 대한 고려
- 진행 과정에서의 체계성
- 합리적 의사결정의 포함 여부
요소
- 개발 배경 : 왜 그런 주제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는가
- 프로그램 대상 : 그 프로그램을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 프로그램 목표 : 프로그램이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는가
- 프로그램 내용 : 그 무엇에 도달하기 위해서 전달해야 하는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
- 프로그램 교수 방법 : 그 내용이 어떤 경로, 방법으로 전달되어야 하는가
- 프로그램 평가 : 그 프로그램이 과연 무엇을 달성하였는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종류
개요
- 제도, 형식, 발달단계 등 기준을 어떻게 두느냐에 따라 매우 다양한 유형이 제기될 수 있음
- 유형을 다양하게 고려할수록 프로그램 개발에서의 계획은 정교해질 수 있음
외형적 구분
- 제도와 형식에 따른 구분 : 교육제도권 안에서 수행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학교교육·사회교육 프로그램 등
-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구분 :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유형으로 흔히 신혼기가족·중년기가족·노년기가족 프로그램 등
- 대상의 요구에 따른 구분 : 다문화가족·한부모가족·이혼가족 프로그램 등
- 공인성에 따른 구분 : 연구자 혹은 관련 기관에서 특정한 주제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수행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것으로 공인·기관 프로그램 등
- 장소 및 수행 주체에 따른 구분 : 사회교육으로서 건강가정지원센터·사회복지관 프로그램 등
- 지역에 따른 구분 : 농어촌 지역·대도시 지역 프로그램 등
내용적 구분
- 주체에 따른 구분 : 성교육·결혼준비·의사소통·아버지교육·부모교육 프로그램 등
- 관계에 따른 구분 : 부부관계·부모자녀관계·고부관계 프로그램 등
방법적 구분
- 집합 여부에 따른 구분 : 집합교육·방문교육 프로그램 등
- 구성 범위에 따른 구분 : 단일·연속적·통합적·종합적 프로그램 등
- 참가 단위에 따른 구분 : 개인대상·가족단위대상 프로그램 등
- 참가 일정에 따른 구분 : 하루·주말·숙박 프로그램 등
- 기획 기간 및 정규성 여부에 따른 구분 : 단기기획이벤트·장기기획정규 프로그램 등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접근방안
내용중심
- 학습자의 특성, 요구,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 구체적으로 어떠한 주제가 적합한지 해당 주제의 세부 내용으로는 어떠한 것이 타당한지를 고려
- 개발자는 문헌 고찰, 전문가로서의 관점과 판단력에 의거하여 내용을 구성
경험중심
- 프로그램의 주제가 학습참여자의 경험에 의해 구성되어 개발
- 학습참여자의 예비모임, 설문, 다양한 방법으로 그들의 요구나 의견을 수렴하여 프로그램 주제를 정하고 내용을 구성
교수법 중심
- 어떻게 가르치느냐의 방법론에 중점을 둔 개발
절차 중심
선형적 접근방법
-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을 단계별로 세분화하여 실행하면 하나의 프로그램 개발을 완성할 수 있는 방법
- 테일러의 전통적 합리성 이론을 바탕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비선형적 접근방법
- 프로그램 개발자에 의해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추진
- 역동적 상황이론에 기초한 것으로 개발자의 판단에 따라서 어떤 단계의 활동은 생략되기도 하고 동시에 몇 개의 절차가 함께 수행되기도 함
- 개발자가 각 단계마다 적절한 평가를 되풀이하며 개발이 진행됨
통합적 접근방법
-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방법
- 동시에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기관의 목표, 지원, 정책 등도 함께 반영
- 접근방법이 총체적이고 분석적이기 때문에 개발의 과정이 복잡하고 개발자의 전문적인 능력이 요구
- 투입 → 과정(교육활동) → 산출이라는 체제로 구성
- 다른 방법에 비해 개발의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
비통합적 접근방법
- 프로그램 참여자를 고려하지 않고 기관이나 프로그램 개발자가 독자적으로 개발을 전개하는 방식
- 고립성 : 잠재적 고객의 참여와 집중을 제한시키는 형태로 프로그램 개발의 전개 과정이 진행됨
'건강가정사 > 가족생활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모형 (0) | 2025.04.05 |
---|---|
가족생활교육의 기초이론 Ⅱ (0) | 2025.03.26 |
가족생활교육의 기초이론 Ⅰ (0) | 2025.03.21 |
성역할 및 가족책임 의식 (1) | 2025.03.16 |
사회교육 및 기관에서의 가족생활교육 (0) | 2025.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