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가정사/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의 기초이론 Ⅰ

생태학적 이론

정의

- 생태학은 생물학 용어로, 생물학적 유기체를 독립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 주변의 물리적·사회적 환경 간의 복잡한 상호의존적 체계관계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

- 제르맹(Germain, 1973)은 환경과 유기체가 서로 적응하며 맞추어 가는 것과 동시에 평형과 상호작용을 성취해 가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학이라고 정의

인간생태학적 이론

개념

- 인간과 환경의 집단적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

- 개인을 둘러싼 가족, 가족을 둘러싼 지역사회, 지역사회를 둘러싼 국가, 국가를 둘러싼 자연환경 간의 상호작용과 상호의존성에 초점

생활과학

- 인간생태학 관점에서 인간과 환경을 통합적으로 조망하여 과학적 탐구와 실천적 응용을 연구

- 4대 핵심역량 : 응용성·적용성, 글로컬화, 리더십, 전문성

비판

- 다른 이론들에 비해 추상적인 수준

- 구체적인 가족의 내적 과정을 분석하기에는 거시적인 개념

- 개념이나 용어 등이 명확하지 않고 반복될 가능성 있음

적용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가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수준의 환경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

- 일·가정 균형 프로그램 개발에서 고려할 점 : 개인 및 가족의 수준, 직장 수준, 지역사회 수준

체계론적 이론

일반체계이론

- 직선적 인과론에서 벗어나 복잡한 체계 안에서 다양한 원인에 의해 행동이 일어난다는 순환적 인과론으로 현상을 바라보는 관점

- 모든 체계가 비슷한 관계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에 기반하기 때문에 모든 구성의 조직, 체계, 사회에 적용할 수 있음

- 인간을 외부의 체계와 끊임없이 상호작용하고 있는 상호의존적 존재로 설정

생태체계이론

-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 1979)가 인간발달을 분석·설명하면서 체계론적 관점을 확대하여 접근

- 생태학적 환경은 상호의존적인 동시에 한 체계가 다른 체계 속에 담긴 겹 구조의 형태

- 생태학적 환경체계를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로 나눔

가족체계이론

개념

- 가족은 가족구성원 간의 경계, 규칙, 기대, 상호작용 패턴에서 작용하는 살아 있는 하나의 체계

- 가족체계의 한 부분이 변화하면 다른 부분도 변화하며 그 변화는 다시 처음의 부분에 영향을 미침

-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보고 가족체계의 역동성에 초점을 두고 가족의 건강성 및 기능을 연구함

특징

- 통합, 협동, 체계 유지를 위해 가족을 강화시키며 가족 안정을 위해 가족구성원 간의 정서적 지지를 강조

- 단선적인 결정론을 배제하고 순환적 인과론으로 현상을 봄으로써 개인의 증상이나 문제행동에 낙인을 찍지 않음

- 가족생활교육이나 가족상담 현장에서 많이 적용됨

요소

- 체계의 비총합성 : 전체로서의 가족은 각 부분의 합 이상임

- 항상성 : 유기체가 일정한 상태로 균형을 유지하려는 작용이나 성질

유용성

- 개인의 증상이나 문제행동에 낙인을 찍지 않고 가족체계 전체에서 원인과 해결책을 찾고자 함

비판

- 가족을 사회의 하위단위로 보는 것 등 가족에 대해 수동적 관점

- 가족 간 갈등을 구체적으로 다루지 않음

- 세부 프로그램 미비

- 개념이 모호하고 추상적

적용

- 체계로서의 가족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

- 가족구성원 중 한 명의 변화만으로도 전체 가족관계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

발달론적 이론

정의

- 개인의 삶과 사회제도는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계속 변화하며 움직임

- 발달과업은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각 발달단계에서 반드시 성취해야 하는 일임

가족발달이론

개념

- 인간과 같이 가족 또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단계별로 성장하고 변화한다고 보는 이론

-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가족의 변화, 발달, 발달과업을 체계적으로 설명함

-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생활 수준, 결혼 만족도, 역할 분담의 변화 등 시간에 따른 가족의 변화과정을 설명하고 기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

- 가족생활주기 : 가족 시간에 따라 가족생활이 변화하는 과정(결혼부터 사망까지)

- 가족발달단계 : 가족생활주기를 구성하는 단계(분류는 학자마다 다양)

- 전이 : 한 사건으로 인해 빠르고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

- 발달과업 : 각 단계마다 가족이 성취해야 할 일

- 이전 단계에서 가족이 발달과업을 원활하게 수행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로의 전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제한점

- 가족생활주기와 발달단계는 유자녀 핵가족을 상정하고 만든 개념

- 다양한 형태의 가족발달을 설명하기에 역부족

적용

- 가족의 어려움을 예측하여 문제를 예방하고자 하는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족발달이론의 개념들은 유용함

- 가족발달단계별 프로그램 구성의 예 : 예비부부교육, 십 대 자녀의 부모교육, 중년기 부부교육, 은퇴준비교육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