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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가정사/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모형

개입조사모델(IR Model)

개념

- 새로운 개입을 개발하거나 기존에 사용된 개입을 변화된 상황에 적용하는데 필요한 조건에 초점을 두고 혁신적으로 개발하려는 연구

- 설계, 검증, 평가, 수정하는 체계적 절차를 제시

- 검증된 기법과 프로그램을 현장 전문가에게 보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평가

개발과정

제1단계 : 문제분석 및 프로그램 개발 계획

- 문제에 대한 확인과 세밀한 분석이 필요

- 다양성, 속성, 주체, 실행가능성, 기존 개입의 부적절함을 확인하여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

제2단계 : 정보수집과 통합

- 정보원 결정, 정보검색 및 자료수집, 정보통합을 하여 설계에 반영할 내용을 구성

- 디자인을 위한 준비 과정

제3단계 : 디자인

- 수집된 정보를 통합하여 프로그램 디자인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지식전환의 창의적인 과정을 거친 초기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단계

- 개입에 대한 타당성을 고려해야 함

제4단계 : 초기 개발 현장실험

- 디자인된 프로그램의 원형에 대한 실제 현장에서의 반응을 보는 과정

- 프로그램의 오류 및 실행 가능성을 탐색

- 초기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여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

제5단계 : 평가와 수정 프로그램 개발

- 양적연구와 더불어 다양한 형태의 과정평가 및 질적조사 결과들이 생산

- 이 결과를 토대로 프로그램은 좀 더 체계화하게 됨

현장 활용

- 수정 보완한 후기프로그램을 실천 현장에 활용하고 보급하는 단계

논리모델(Logic Model)

개념

- 프로그램에 투입하는 자원, 산출, 성과 및 영향의 인과관계를 도식화하는 도구

- 프로그램이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떤 성과를 이룰 수 있는지 보여주는 이정표 역할

- 프로그램 개발 단계에서 유용하게 활용

구성요소

투입

- 프로그램에 투입하는 자원

- 예 : 돈, 시간, 인력, 공간 및 기자재, 지역사회 파트너십 등

산출

- 활동 : 프로그램을 위해서 하는 활동, 프로그램의 설계와 실시, 준비와 사후관리까지 포함

- 참가 :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만나는 사람들, 프로그램 참가자, 이해당사자까지 포함

성과 및 영향

- 단기 성과 : 참가자가 학습한 내용에 대한 것, 매개적 성과라고도 함

- 중기 성과 : 참가자의 행동에 대한 것, 도구적 성과라고도 함 

- 장기 성과 또는 영향 : 조건이나 역량에 대한 것, 궁극적 성과라고도 함

지역사회 영향

- 지역사회가 합의한 특정한 해결과제

증거기반모델(EBP Model)

개념

증거기반 실천

- 최근의 가장 좋은 증거를 세심하고 명확하며 현명하게 적용하는 것

- 최상의 증거자료를 클라이언트의 특성 및 선호도, 기관의 상황에 통합시켜 나가는 것

증거기반 프로그램

-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효과성의 증거가 전문가들의 합의된 평가를 통해 인증되고 전파를 위해 문서화로 잘 준비된 프로그램

- 프로그램 차원의 증거기반 활동은 프로그램 활동의 전체적인 영역

- 증거확보 활동 :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증거지식을 프로그램 차원에서 구성하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확립되어야 하는 증거를 확보해 나가는 활동

- 증거인증 활동 : 프로그램 차원의 효과성과 관련된 증거를 인증하는데 적용된 활동

- 증거전파 활동 : 인증된 증거기반 프로그램을 필요한 지역과 기관에 전파시켜 나가는 활동

프로그램 차원의 증거영역과 수준

- 낮은 수준 : 개념 및 조직화 차원, 프로그램 개념과 활동들이 구체적으로 나타나는지를 중심으로 판단 

- 중간 수준 : 논리 및 이론 차원, 프로그램에서 구성요소나 활동이 논리와 이론을 갖고 적절하게 이뤄지는가를 기준으로 판단

- 높은 수준 : 조사 및 증거 차원, 프로그램 구조나 활동의 논리성이 실제 조사를 통해서 타당성이나 효과성을 확립하는지 여부로 확인

개발 활동 중심의 증거확보와 협력적 전파 활동

- 현장 실무자와의 협동적인 관계

-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프로그램 구조 및 활동과 관련된 조사적인 증거를 확보

- 이를 현장에 전파시키려고 노력

ADDIE 모형

개념

-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가장 널리 활용

- 각 단계의 영어 머리글자에서 따온 모형으로 5단계 구성요소로 되어 있음

- 투입의 최소화와 성과의 최대화를 모색하는 절차적 모형

- 각 단계별 피드백을 통한 수정이 이뤄지며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

특성

- 체제적 : 설계자가 전체 체제 요소들 간의 상호의존성을 주의 깊게 의식하고 중요한 과정을 포함해야 하기 때문임

- 체계적 : 각 단계들이 주의 깊게 배치되고 논리적 순서를 따르고 있음

- 경험적 : 자료에 근거하여 의사결정을 함

- 순환적 :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단계가 여러 번 반복되기도 함

- 신뢰적 : 각 단계들이 특정한 교수설계자, 장소 등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수행될 수 있음  

구성요소

분석(Analysis)

- 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을 확인하고 도출하는 단계

- 개발의 필요성 검토 및 추진여부 결정, 개발팀 및 자문위원회 구성, 기관 내부 및 외부 환경분석, 잠재적 학습자 분석, 학습요구 및 직무분석, 학습요구의 우선순위 결정이 포함

설계(Design)

-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교수자와 학습자의 교수학습활동과 관련된 교육내용을 구체화시키는 단계

- 학습 목표 설정 및 진술, 학습 내용 선정 및 조직, 교수 방법 선정, 교수 매체 선정 등이 포함

개발(Development)

- 설계안에 기초한 교재와 강의지침서를 개발하는 단계

- 학습자용 교재 개발, 교수자용 매뉴얼 개발, 학습자료 개발 등이 포함

실행(Implementation)

-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운영계획과 교육을 실시하는 단계

- 자원확보 및 배분, 마케팅 및 홍보, 강사 섭외, 장소 선정, 프로그램 실행 등이 포함

평가(Evaluation)

-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에 성과를 판단하여 개선하는 단계

- 평가과정 설계, 평가방법 선정 및 도구개발, 평가자료 수집 및 분석, 평가결과 보고 및 활용 등이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