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가정사/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과 대상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가족과 관련된 사회변화와 요구들

가족과 관련된 사회구조적 변화

- 저출산·고령 사회로의 변화

-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

- 사회 양극화 현상의 심화

가족의 구조적·기능적 변화의 현상들

- 가족구조 및 형태의 변화

- 가족주기의 변화

- 가족 기능의 변화

가족과 관련된 가치관의 변화

- 역할 갈등 : 가족의 전통적인 성역할은 여성들의 교육 수준 향상과 사회진출이 활발해지는 탈근대적인 가족으로 변함에 따라 고정화된 성역할의 충돌이 불가피해짐

- 역할 평등 : 탈근대적인 가족 이념에서 가정에 머물던 여성들은 사회진출을 통해 남성적 역할을 경험하고 남성 또한 가족의 항상성 유지를 위해 필연적으로 가사와 육아에 참여하여 부양자로서의 역할이 나타나는 등 통합적인 형태의 성역할이 나타나게 되었음

- 역할 전도 : 남성과 여성의 역할이 기존의 성역할과는 반대되는 역할 전도 현상이 나타나기도 함

- 세대 갈등 :  중년이나 노년기 부모와 청소년기, 청년기 자녀 간의 문제를 넘어 고용이나 분배 등 사회문제로까지 확대되어 나타나기도 함

- 가족주의에서 개인주의로, 가족 가치의 혼재 : 전통적·근대적·탈근대적 가족 이념이 지속적으로 혼재하는 가운데 개별성을 강조하는 사회문화적 분위기에 의해 가족의 가치관을 일률적으로 설명하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음

가족과 사회의 다양한 병리 현상들의 증가

- 가족폭력

- 가족 해체

- 빈곤가족

- 자살

가족생활교육의 대상

교육대상에 대한 기본적 의미와 가정

- 학습자는 교육활동의 핵심적인 대상이자 교육의 출발점

- 스스로 배우고 성장하며 변화하는 주체로서 적극적 존재로 간주

-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 가능성에 대한 믿음은 교육의 근간을 이룸

가족생활교육 대상자의 분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대상

- 일반적으로 개인과 가족의 규범화된 발달 단계에 기초하여 정해짐

- 아동, 청소년, 청년, 신혼기 부부, 유아기 부모, 아동기 부모, 청소년기 부모, 은퇴기, 노년기 등으로 대상을 구분해 볼 수 있는 개인과 가족

관계적 요구가 있는 대상

- 부부 : 부부간의 역할, 권력, 의사소통, 갈등관리, 성 등 상호작용 요소를 내용으로 구성

- 부모와 자녀 :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교육이나 부모로서의 역할 교육

- 고부 등 노부모와 성인 자녀 : 노부모 부양 문제, 노부모로서의 역할 문제, 중재자로서의 남성의 역할, 세대 간 이해 등의 주제

특별한 요구가 있는 대상

- 한부모가족 : 당면한 어려움과 문제를 파악하고 그들의 요구에 기초해 자녀 양육과 교육, 자녀와의 형성 능력 향상이나 부모 자신을 위한 정서적·심리적 지원 등

- 다문화가족 : 다문화가족 지원기관 및 지역사회기관과 연계하여 그 특성과 요구에 근거한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중요

- 이혼가족 : 이혼 예방 교육이나 이혼 중재 교육, 이혼이 불가피한 가족에게는 당면문제를 해결하고 이혼 후의 적응을 도울 수 있는 심리적인 지지나 자존감 향상 교육, 이혼 후의 자녀 교육 등

- 재혼가족 : 재혼부부를 중심으로 정서적 안정을 갖고 이전보다 삶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가족생활교육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