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목적과 목표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에 대한 논의
외국에서의 논의
- Avery & Lee(1964) : 자신과 타인 이해하기, 결혼과 가족 이해하기, 성에 대한 이해 및 적응, 가족생활에 필요한 기술 터득하기
- 미국 가족생활교육위원회(NCFLE, 1968) : 강한 가족을 형성하고 개인과 가족이 생애 주기 전반에 걸쳐 가정에서 인간 성장, 발달과 행동에 관한 지식을 배우도록 돕는 것, 현재와 미래의 가족역할에 대한 개인의 잠재력을 발달시키는 것
- Arcus(1990) : 개인과 가족으로 하여금 현재와 미래의 가족 구성원으로서 능력을 개발하게 하여 가족생활에 대한 그들의 욕구 충족을 도와주는 것
- Thomas & Arcus(1992) : 개인과 가족의 안녕을 강화하고 풍요롭게 하는 것
국내에서의 논의
- 김경신(2006) 가족원으로 하여금 개인과 가족생활을 향상할 수 있게 하고 더 나아가 사회의 역기능적 현상을 회복시키는 것
- 유민희·전세경·문영소(2006) : 안정된 가족의 발달, 건강한 가족의 형성, 개인과 가족의 안녕, 가족 구성원의 능력 개발, 가족 구성원의 욕구 충족
- 유영주·김경신·김순옥(2008) : 가족생활을 강화하고 향상함과 동시에 가족과 관련된 사회문제를 감소시켜야 하는 것
목적에 포함된 개념
- 생활역량 : 바람직한 생활세계를 구성하는 가치 있는 여러 요소들을 향유하거나 실현시킬 수 있는 개인의 능력
- 윤명희 외(2006)가 제시한 청소년기에 필요한 6가지 생활역량 : 자기 조절 역량, 자기 성취 역량, 대인관계 역량, 공동체 역량, 창의성 역량, 상황대처 역량
목적과 목표에 대한 이해
개념
- 목적 : 교육의 방향과 중점을 포괄적으로 제시
- 목표 : 과정에서 실제로 무엇을 다루어야 할지에 대한 지침을 제시
특징
- 목적 : 가치규범적, 궁극적 목표, 장기적이고 광범위, 추상적, 이념적, 주제와 학습자의 특성, 바람직한 행동, 변화에 대한 교육철학 내포, 포괄적 표현으로 측정 어려움
- 목표 : 구체적인 행동 형성을 위한 수단, 수단적 목표, 단기간 성취될 구체적인 행동 특성 반영, 부분적이고 상세함, 목적의 행동 변화를 구체화하고 일정한 형식에 맞추어 측정 가능한 형태로 제시, 행동 변화의 여부를 측정하는 것이 평가가 됨
목적을 설정하는 관점
- 전달적 관점 :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의 주제나 내용을 알게 하고 기술을 숙달하도록 하며 가치를 전달하여 그들의 행동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사회에 잘 적응하기 위한 준비를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상호작용적 관점 : 학습자를 단순히 지식을 전달받는 수동적 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스스로 이성적인 사고와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고 보고 학습자 스스로 탐구하여 지식을 산출한다고 여김
- 변형적 관점 : 학습자는 다양성과 독창성을 가진 개인으로서 공통된 사회적 욕구와 관심을 지닌 존재로 보고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지식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전하며 개별적인 요소를 가진 것으로 간주
목표의 유형
- 상위목표 : 포괄적이며 핵심적인 목표로서 주목표 또는 그냥 목표라고 함
- 하위목표 : 상위목표를 세분화한 것으로 하나의 주목표에는 보통 두세 개의 하위목표가 구성됨
- 과정목표 : 프로그램 수행단계별로 이뤄지거나 설정될 수 있는 목표로서 보통 회기별 목표를 말함
- 성과목표 : 프로그램 실행 후 나타나는 변화를 지칭하는 목표로서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목표임
- 기관목표 : 어떤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데 있어 기관의 입장에서 설정한 목표
- 활동목표 : 프로그램 수행과정에서 가족생활교육자가 스스로 정하는 목표
- 영향목표 : 지역사회나 교육대상자 자체의 측면에서 어떠한 파급효과를 가늠하거나 전체 사회문제의 해결 및 집단의 욕구 충족 정도를 나타내 주는 목표
- 서비스목표 : 프로그램이라는 틀 속에서 교육 참여자들이 교육을 받은 후 발생하는 기대효과
교육 목표의 진술방식
- 행동목표 진술방식 : ~를 할 때 ~를 통하여 ~ 할 수 있다
- Who-What-Do 목표 진술 :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한다
- To-By-For 목표 진술 : To-프로그램을 통해서 달성하려는 목표, By-제공될 프로그램 유형, For- 프로그램 참여자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내용 영역
외국에서의 논의(NCFR)
- 가족과 사회
- 가족의 상호역동성
-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인간의 성
- 대인관계
- 가족지원관리
- 부모교육과 지도
- 가족법과 공공정책
- 윤리
국내에서의 논의
- 김보미·정현숙(2007) : 개인영역, 관계영역, 가족영역
- 전세경·양정혜(2003) : 가족 내 구성원들의 상호관계, 가족과 사회, 개인의 성장 발달과 성, 자기 이해 및 타인과 상호작용, 가족과 자원관리
- 송정아·전영자·김득성(1998) : 인간발달과 성, 가족상호작용, 부모교육, 대인관계, 가족자원관리, 가족과 사회, 윤리
내용 체계의 특징
- 가족과 사회영역 : 가족과 사회와의 관련성을 다룸으로써 가족의 중요성과 제도로서의 위치를 강조
- 인간의 성장과 발달영역 : 각 단계마다 자신의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성적 발달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자신을 이해할 수 있게 함
- 대인관계, 상호작용영역 : 관계적 측면을 강조하는 가족생활교육의 입장에서 대인관계와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와 역량의 강화가 중요
- 가족자원관리 영역 : 개인이나 가족의 실제 생활에서 가족생활을 유지하게 하는 다양한 물적 자원에 대하여 그 관리를 다룸
- 부모교육영역 : 자녀의 발달 단계에 따른 발달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부모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부모가 또 다른 교육자가 될 수 있도록 조력함
- 윤리영역 : 미국의 경우 다인종 다민족 국가라는 특성에 따라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가치의 교육이 필요했다고 볼 수 있음
내용 체계화·구조화를 위한 노력과 접근
- 평생 발달적 접근 : 생애 주기에 따라 각각의 교육내용을 심도 있게 구성하는 것
- 주제 중심적 접근 : 가족생활의 주요 관심 영역을 내용으로 하는 것
- 통합적 접근 : 가족 발달 단계에 따라 꼭 성취되어야 할 주제들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
교육내용의 기본적 이해
교육내용
- 그 사회가 갖고 있으며 인류가 이상을 실현하면서 발전시켜 온 지식, 규범, 가치, 행동 양식, 기술, 제도 등 모든 것을 포함
- 인류가 만들고 누적시켜 온 문화 내용의 총체이며 정수로서 현재의 삶과 관련하여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으로 선정된 것
- 매우 광범위하고 복잡하고 다양하므로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일정한 구조와 체계적인 조직이 필요
내용선정의 기준
- 논리성 :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이 가족생활교육의 해당 주제가 갖고 있는 본질적이며 기본적인 내용인가 하는 것
- 유용성 :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이 얼마나 실생활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한 것인가 확인 필요
- 난이도와 적절성 : 가족생활교육자에게 해당 내용은 가르칠 수 있는 내용, 가르칠만한 내용이어야 하고 학습자에게 해당 내용은 배울 수 있는 내용, 배울만한 내용이어야 함
- 윤리성 :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이 우리 사회가 지향하는 목표와 가치에 부합하고 인간 본연의 가치를 존중하는 것이어야 함
내용의 수준과 범위
- 일반적인 가족 발달 단계와 가족 발달 과업을 다룰 것인가, 그렇지 않은가
- 현재의 문제를 다룰 것인가, 예상되는 미래의 요구를 다룰 것인가
- 주제를 선택 집중적으로 다룰 것인가, 여러 개의 영역을 다양하게 다룰 것인가
- 개인에게 해당되는 주제인가, 가족 모두에게 해당되는 주제인가
- 여성과 남성 각각에게 해당되는 것인가, 남녀 모두에게 해당되는 것인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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