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과 관련된 용어의 개념 및 정의
용어의 개념
가족
- 두 명 이상의 개인이 혼인, 혈연, 입양, 동거 등의 방법으로 맺어져 경제적, 정서적으로 서로 지속적인 의존관계
- 전통적 관점 : 가족의 구성을 유지하는 것에 초점을 두면서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집단으로서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도록 하는 것
- 현대적 관점 : 가족 구성이나 형태에 관한 다양성과 혈연관계가 아니더라도 공통의 정체감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적 단위라는 의미와 인간관계의 질적 측면에서의 정서적 유대를 포함하는 통합적 개념
생활
- 개인과 가족의 건강하고 안정된 삶을 지향하는 생명력의 유지와 증진, 생성과 치유의 삶과 살림
- 생활문화 : 개인과 가족의 삶 속에서 일어나고 실천되는 움직임으로 개인과 가족이 속한 공동체의 특성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남
- 생활양식 : 그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일상생활을 영위해 가는 방식, 삶의 모양새
가족생활교육의 성격
-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두기보다 문제의 예방에 초점
- 실천적·응용적 성격 : 가족 문제의 예방 및 가족의 긍정적 잠재력을 향상하는 교육활동
가족생활교육의 범위
- 학교의 교육과정과 학교 밖에서의 교육에 대해 어디까지 가족생활교육으로 볼 것인지에 대한 의견이 일치하지 않음
- 다수의 학자들은 프로그램 형태 이외의 다양한 교육적 활동(미디어를 통한 교육, 지식 및 정보가 담긴 인쇄물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가족생활교육을 정의함
정의
건강가정기본법
- 2005년 시행 :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가족생활교육이 시행
가족생활교육
- 개인 및 가족의 잠재력 향상을 통해 건강하고 향상된 가족생활을 도모하는 것으로 다양한 가족 문제를 예방하고 가족의 잠재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원, 정보, 기술을 제공하고자 하는 활동
특징
- 관계 형성에 초점, 대상은 개인과 가족 모두
- 궁극적 목적은 가족 문제 해결 능력의 향상과 가족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잠재력 발전에 필요한 통찰력 향상에 두어야 함
- 학습의 세 요소인 인지적인 면, 태도, 기술적인 면을 다뤄야 함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관점
가족에 대한 관점
- 긍정적 견해 : 가족을 사회체제 유지를 위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제도로 봄
- 비판적 견해 : 가족은 더 이상 특별한 기능이 없는 제도로 변화하게 되었다고 봄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입장
- 개인과 가족이 생활을 잘 영위할 수 있도록 그 역량을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해 가족생활교육은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이뤄져야 함
- 가족의 어려움을 예방하거나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미온적 입장
- 개별 가족마다 사적이고도 고유한 대응과 적응체계를 갖고 있으므로 외부에서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 오늘날 겪는 가족의 문제는 사회구조적인 원리에서 오는 것으로 가족생활교육보다는 적극적인 가족정책, 공공정책으로 접근해야 함
가족생활교육 개념화 모형
가족참여수준 모형
- 가족의 요구에 대한 개입 강도를 개념화하기 위해 개발
- 가장 적절한 것은 상황에 따라 가족의 요구에 잘 부합하는 수준이며 5수준이 다른 수준보다 뛰어나다는 의미는 아님
- 1수준 : 기관 중심 활동
- 2수준 : 정보의 협력적 보급
- 3수준 : 가족 구성원의 감정과 지원 요구를 다루는 활동
- 4수준 : 복잡한 또는 만성적인 가족 문제에 대한 심리 교육적 개입
- 5수준 : 가족치료
- 가족생활교육은 대체로 2수준부터 4수준 사이라고 봄, 5수준은 가족생활교육의 영역에서 벗어남
가족실천의 영역모형
- 마이어스 월스와 동료들이 가족생활교육이 무엇인지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정립한 모형
- 가족 분야의 주요 실천 영역으로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및 치료의 2가지가 어떤 점에서 차별적이고 어떤 점에서 공통적인지 설명함
가족생활교육의 토대모형
- 달링 등이 가족생활교육의 기본원칙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문화, 맥락, 내용, 가족의 복지를 통합적으로 제시한 모형
- 교육 : 개인과 가족의 최적의 기능 상태를 위해 가족생활 관련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활동
- 예방 : 가족실천 영역모형의 1차 예방과 2차 예방을 의미
- 강점 중심 : 지식과 기술을 교육함으로써 개인과 가족을 강화시키려고 노력
- 연구 및 이론 기반 : 가족생활 관련 연구나 이론을 토대로 가족생활교육을 설계
- 문화 : 관습, 신념, 가치, 태도, 의사소통 패턴 등 삶의 총체로 집단의 특성 규정 및 구성원들의 정체성 부여
- 맥락 : 가족이 경험하는 사건이나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 정보와 상황 그리고 사건이나 상황이 서로 연결된 조건
- 내용 : 어떤 주제를 교육하는가에 대한 것
- 실천 : 가족생활교육을 설계, 실시, 평가하는 것
- 가족복지 : 가족생활교육의 목표
-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 : 모든 구성요소는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고 바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