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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의료사회복지론

의료사회복지의 인지행동모델

꽃밭

인지행동모델의 이해

개념

- 개인의 행동을 사정하고 개입하는 다양한 모델과 전략을 포함

- 인지에 변화를 일으켜 행동을 변화하려는 목적을 가진 치료 접근법

배경

- 1970년대 점차 인지행동치료적 접근으로 수렴

- 1980년대 인본주의적인 개념(있는 그대로 수용)을 통합시키려 했던 Goldstein의 노력으로 사회복지 실천에서 굳건히 자리매김

주요 구성 요소

- C.B.T(인지행동치료) : 인지, 행동, 정서(감정)

인지행동모델의 영향모델

인지치료(CT, 벡)

- 문제의 원인을 인지왜곡 및 오류로 보고 감정이나 행동은 그것에 대한 해석이나 평가에 달려있다고 가정

- 감정이나 행동이 사건이나 상황자체가 아닌 자신의 해석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인지 수준

- 자동적 사고 : 인지의 흐름이며 상황과 정서를 중재, 구체적인 상황에서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생각과 영상, 경험으로부터 형성

- 중재적 신념 : 극단적이며 절대적 규칙과 태도

- 핵심 신념 : 세계, 타인, 자신 그리고 미래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영

- 스키마(도식) : 핵심 신념을 수반하는 정신 내의 인지구조, 정보처리와 행동을 지배하는 구체적 과정, 개인의 특유하고 습관적인 방식이라서 치료 과정의 핵심

- 도식(스키마) : 정보를 받아들이고 조직화하는 인지구조로서 인간의 사고, 감정, 행동을 결정, 핵심 신념을 수반하는 정신 내의 인지구조로서 사건에 대한 한 개인의 지각과 반응을 형성

- 인지적 왜곡 : 그릇된 가정 및 잘못된 개념화로 이끄는 생각의 체계적 오류

인지적 왜곡의 유형

- 과잉일반화 : 한두 차례의 경험과 증거를 모든 상황에 일반화 및 결론 맺는 오류

- 이분법적 사고 : 흑백논리, 완벽주의의 기저에서 발견되는 사고오류

- 임의적 추론 : 적절한 증거 부족 또는 부적절함에도 결론에 도달

- 선택적 추상화 : 사건의 일부 사항만을 기초로 결론, 맥락 중 중요 부분 간과

- 극대화와 극소화 : 과대평가, 과소평가

- 개인화 : 관련된 원인 없이 부정적인 사건이나 상황을 개인에게 연결 짓는 것

행동주의 이론

강화

-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

- 정적 강화 : 긍정적인 자극을 제시하여 반응행동을 증가

- 부적 강화 : 불쾌한 자극을 경감시켜 주는 방향으로 반응행동을 증가

처벌

-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것

- 정적 처벌 : 불쾌한 자극이 주어지면서 그 행동을 감소

- 부적 처벌 : 유쾌한 것을 제거시킴으로써 행동을 감소

합리정서치료(REBT, 엘리스)

- 인지, 정서, 행동에 초점

- 비합리적 사고가 개인의 죄책감, 불안, 우울증, 노여움 같은 정서적인 문제의 근원이라고 주장

개입기법

- 인지적 상담기법 : 철학적인 설득이나 교훈, 대화를 통해 변화시키는 것

- 정서적, 환기적 상담기법 : 상황에 대한 상상을 통해 인지적 변화를 돕는 것

- 행동적 상담기법 : 효과적인 수행방식을 습관화하도록 돕고 인지변화를 도모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

인지적 개입기법

- 소크라테스식 질문 : 클라이언트의 지식을 추출하기 위해 모르는 체하고 질문을 하면서 부정확한 생각이 수정되도록 도움

- 인지재구조화 : 인지왜곡을 감소, 수정, 대체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 사용

- 사고 중지 : 강박사고와 반추적인 생각을 조절하기 위해서 사용되며, 어려움을 주는 구체적인 이미지를 머릿속으로 생각한 후 사고중지를 통해 긍정적인 자기 진술이 가능해지도록 한다

행동적 개입기법

- 행동시연 : 습득한 행동기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기 전에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기술로 말과 행동으로 표현

- 역할연기 : 재현하도록 요청하는 행동기법

- 체계적 둔감화 : 가장 덜 위협적인 상황에서 가장 위협적인 상황까지 상황들을 순서대로 제시, 불안자극과 불안반응 간의 연결이 없어질 때까지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들을 반복적으로 이완상태와 연결

- 모델링 : 부모와 함께 작업하면서 긍정적인 행동을 모델링하도록 함

- 자기 통제, 자기 조절 : 인지, 정서, 행동을 기록하는 일지 작성, 스스로 조절하도록 도와준다

- 토큰경제 : 조작적 조건화 기술로 보상체계로 사용

정서적 개입기법

- 긴장이완훈련 : 다양한 운동을 통한 내적고통 감소

- 마음 챙김 교육 : 수용하고 허용하는 법을 배우게 하며, 명상을 통한 내적사고와 감정을 자각하도록 돕는다

인지행동모델 개입 시 유의사항과 한계점

유의사항

- 상담자와 내담자는 치료적 협조 관계

-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 지속

- 변화기 쉬운 신념들부터 시작

- 한 가지 대안적 신념이라도 심도 있게 고려

한계점

- 자신의 인지구조와 불합리한 신념을 분석하는 것은 지적 수준이 낮거나 현실감이 없는 내담자 혹은 사고가 지나치게 경직되어 있는 내담자에게는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 치료방법이 매우 지시적이고 교육적이므로 상담자는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는 전문적 윤리원칙과 갈등 초래

- 인지와 신념에 대한 강조는 자칫 사건 자체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