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개입의 역사
- Lindemann(1944) : 지역사회정신보건분야에 처음 소개, 질병의 치료보다 예방정신의학에 초점을 두어 관계망 형성 중요시, 정신적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조기개입 제공
-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대표적인 단기치료 모델로 활용
- 장기적은 치료개입과 비교할 때 경제적이며 초점이 명확하고 간결
- 시간제한적이고 구조화된 접근을 통해 단기간 내에 개입의 효과를 평가
위기개입모델의 주요 개념
위기
- 고통스러운 인생경험에 대한 주관적인 반응
- 개인에게 영향을 미쳐 대처능력과 일상생활 기능에 심각한 손상을 가져오는 상태
위기상황
- 개인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대처방식으로는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상태
- 당황, 위험, 곤경, 자포자기, 무감각, 절박감, 곤란 등을 경험하는 정신적 고통
터널시각
- 위기에 처한 사람은 두려움, 긴장, 혼란을 경험
- 일상적인 대처방법으로는 상황을 조정하거나 대처할 수 없을 것이라고 느끼고 다양한 측면을 보지 못함
위기의 유형
발달적 위기
- 인간이 성장하고 발달해 나가는 가운데 경험하는 예측 가능하고 대처할 수 있는 위기
- 사춘기, 대학입시, 결혼, 퇴직 등
상황적 위기
- 예견하거나 통제할 수 없는 드물고 이례적인 사건
- 교통사고, 유괴, 강간, 갑작스러운 질병, 죽음과 같은 위기
실존적 위기
- 삶의 이슈에 동반되는 갈등이나 불안과 관련되는 위기
- 퇴직을 앞둔 직장인이 가지는 인생의 허무함 등
환경적 위기
- 자연재해나 전쟁과 같은 위기
- 태풍, 홍수, 지진, 화산폭발, 눈보라, 산불, 기름유출, 전염병, 테러 등
위기개입 주요 원리
신속개입
- 6주 이내 어떤 형태로든 해결
- 즉각적으로 개입
행동지향성
- 적극적 개입
제한된 목표
- 균형 상태를 회복하는 것
- 과거 수준의 기능회복
희망과 기대
- 위기해결과 기능 회복에 대한 희망적인 태도 중요
지지
- 강점에 대한 명확한 지지와 위기극복을 위한 실용적 정보 제공
초점적 문제해결
- 위기를 유발한 문제해결에 초점
건전한 자기상 확립
- 자기상을 보호하고 자존감 증진 도모
자립
- 클라이언트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반영
- 자신감 회복, 자립심 증진
Roberts 위기개입 7단계
치명성(Lethality)의 사정
- 위기는 급박하며 생명과 관련된 경우가 많으므로 클라이언트의 자살 또는 타살 가능성과 정신건강 정도를 사정
- 위기의 심각성과 기간, 클라이언트의 현재 정서 상태, 심리사회적 요구, 대처전략 및 자원 사정
관계의 형성
- 신뢰를 형성하면서도 분명한 경계
-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위해 적극적인 경청과 감정이입, 의사소통 기술 필요
주요 문제 확인
- 위기 촉발 요인이 무엇인지 개방형 질문을 통해 표현하도록 한다
- 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감정 다루기
-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표출하여 정화
- 고통을 경험하고 분노를 표현할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반응과 이슈에 직면하도록 지원
가능한 대안의 탐색
-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자원이나 사람을 이용하는 것
- 대처기술의 발전, 긍정적 사고방식의 발전
행동계획 수립하기
- 실행가능한 치료계획을 세우고 해야 할 행동을 구체화하고 과제를 설정
종결과 사후관리
-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 능력이 증진되었음을 확인
- 종결 후 사후관리를 통해 일상생활에 잘 적응하는지 점검 필요
실천과정과 실천기술
위기의 사정 - ABC 사정 활용
- 정서(Affection) : 정서상태가 위기에 적절한지, 과도하거나 무감각한 지 평가
- 행동(Behavior) : 위기에 대처할 행동력을 갖고 있는지 사정
- 인지(Cognition) : 생각, 지각, 사고 체계가 현실적이고 일관성 있는지 사정
- 사회복지사는 위 3가지의 영역 각각을 1~10점으로 수치화, 3~30점까지 산출
- 점수가 높을수록 불균형 및 비유동적 상태에 있음을 의미
- 점수가 낮을수록 평형 및 유동적 상태에 있음을 의미
위기개입모델의 개입기법
경청
- 적극적인 경청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파악하고 인정
위기강도의 사정
- 위기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
강점 확인
- 클라이언트가 역량이 있다는 점을 강조
정상화
-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것이라는 점 강조
방향 제시하기
- 개입 초기 다소 지시적
- 스스로 문제해결 하도록 격려
문제해결
- 클라이언트가 문제 해결 능력을 갖도록 한다
도움의 적절성 결정
- 또 다른 위기 발생 시 개입이 적절한지 사정
사후관리
- 자주 접촉을 시도하여 적절한 사후관리 제공
위기개입의 유용성과 한계
유용성
- 다양한 위기 종류와 클라이언트 집단에 효과적이며 시간제한적
- 비자발적이며 만성적, 다차원적 문제를 가진 대상자와 함께 작업할 때 모델의 효과를 향상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특성 및 상황에 따라 다양한 개입기법이 요구됨
한계
- 효과성 검증에 대한 실증적 자료가 부족, 이론적 체계 미흡하다는 비판
- 실천 서비스를 위한 지식기반으로 활동되기에는 상당한 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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