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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의료사회복지론

의료사회복지의 위기개입모델

목련

위기개입의 역사

- Lindemann(1944) : 지역사회정신보건분야에 처음 소개, 질병의 치료보다 예방정신의학에 초점을 두어 관계망 형성 중요시, 정신적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조기개입 제공

-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대표적인 단기치료 모델로 활용

- 장기적은 치료개입과 비교할 때 경제적이며 초점이 명확하고 간결

- 시간제한적이고 구조화된 접근을 통해 단기간 내에 개입의 효과를 평가

위기개입모델의 주요 개념

위기

- 고통스러운 인생경험에 대한 주관적인 반응

- 개인에게 영향을 미쳐 대처능력과 일상생활 기능에 심각한 손상을 가져오는 상태

위기상황

- 개인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대처방식으로는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상태

- 당황, 위험, 곤경, 자포자기, 무감각, 절박감, 곤란 등을 경험하는 정신적 고통

터널시각

- 위기에 처한 사람은 두려움, 긴장, 혼란을 경험

- 일상적인 대처방법으로는 상황을 조정하거나 대처할 수 없을 것이라고 느끼고 다양한 측면을 보지 못함

위기의 유형

발달적 위기

- 인간이 성장하고 발달해 나가는 가운데 경험하는 예측 가능하고 대처할 수 있는 위기

- 사춘기, 대학입시, 결혼, 퇴직 등

상황적 위기

- 예견하거나 통제할 수 없는 드물고 이례적인 사건

- 교통사고, 유괴, 강간, 갑작스러운 질병, 죽음과 같은 위기

실존적 위기

- 삶의 이슈에 동반되는 갈등이나 불안과 관련되는 위기

- 퇴직을 앞둔 직장인이 가지는 인생의 허무함 등

환경적 위기

- 자연재해나 전쟁과 같은 위기

- 태풍, 홍수, 지진, 화산폭발, 눈보라, 산불, 기름유출, 전염병, 테러 등

위기개입 주요 원리

신속개입

- 6주 이내 어떤 형태로든 해결

- 즉각적으로 개입

행동지향성

- 적극적 개입

제한된 목표

- 균형 상태를 회복하는 것

- 과거 수준의 기능회복

희망과 기대

- 위기해결과 기능 회복에 대한 희망적인 태도 중요

지지

- 강점에 대한 명확한 지지와 위기극복을 위한 실용적 정보 제공

초점적 문제해결

- 위기를 유발한 문제해결에 초점

건전한 자기상 확립

- 자기상을 보호하고 자존감 증진 도모

자립

- 클라이언트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반영

- 자신감 회복, 자립심 증진

Roberts 위기개입 7단계

치명성(Lethality)의 사정

- 위기는 급박하며 생명과 관련된 경우가 많으므로 클라이언트의 자살 또는 타살 가능성과 정신건강 정도를 사정

- 위기의 심각성과 기간, 클라이언트의 현재 정서 상태, 심리사회적 요구, 대처전략 및 자원 사정

관계의 형성

- 신뢰를 형성하면서도 분명한 경계

-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위해 적극적인 경청과 감정이입, 의사소통 기술 필요

주요 문제 확인

- 위기 촉발 요인이 무엇인지 개방형 질문을 통해 표현하도록 한다

- 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감정 다루기

-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표출하여 정화

- 고통을 경험하고 분노를 표현할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반응과 이슈에 직면하도록 지원

가능한 대안의 탐색

-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자원이나 사람을 이용하는 것

- 대처기술의 발전, 긍정적 사고방식의 발전

행동계획 수립하기

- 실행가능한 치료계획을 세우고 해야 할 행동을 구체화하고 과제를 설정

종결과 사후관리

-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 능력이 증진되었음을 확인

- 종결 후 사후관리를 통해 일상생활에 잘 적응하는지 점검 필요

실천과정과 실천기술

위기의 사정 - ABC 사정 활용

- 정서(Affection) : 정서상태가 위기에 적절한지, 과도하거나 무감각한 지 평가

- 행동(Behavior) : 위기에 대처할 행동력을 갖고 있는지 사정

- 인지(Cognition) : 생각, 지각, 사고 체계가 현실적이고 일관성 있는지 사정

- 사회복지사는 위 3가지의 영역 각각을 1~10점으로 수치화, 3~30점까지 산출

- 점수가 높을수록 불균형 및 비유동적 상태에 있음을 의미

- 점수가 낮을수록 평형 및 유동적 상태에 있음을 의미

위기개입모델의 개입기법

경청

- 적극적인 경청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파악하고 인정

위기강도의 사정

- 위기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

강점 확인

- 클라이언트가 역량이 있다는 점을 강조

정상화

-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것이라는 점 강조

방향 제시하기

- 개입 초기 다소 지시적

- 스스로 문제해결 하도록 격려

문제해결

- 클라이언트가 문제 해결 능력을 갖도록 한다

도움의 적절성 결정

- 또 다른 위기 발생 시 개입이 적절한지 사정

사후관리

- 자주 접촉을 시도하여 적절한 사후관리 제공

위기개입의 유용성과 한계

유용성

- 다양한 위기 종류와 클라이언트 집단에 효과적이며 시간제한적

- 비자발적이며 만성적, 다차원적 문제를 가진 대상자와 함께 작업할 때 모델의 효과를 향상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특성 및 상황에 따라 다양한 개입기법이 요구됨

한계

- 효과성 검증에 대한 실증적 자료가 부족, 이론적 체계 미흡하다는 비판

- 실천 서비스를 위한 지식기반으로 활동되기에는 상당한 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