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육과정
개념
- 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해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기준
성격
- 공통성과 다양성 동시에 추구
-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
- 학교, 교육청, 지역사회, 교원, 학생, 학부모가 함께 실현
- 학교 교육 체계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구현
- 학교 교육의 질적 수준을 관리하고 개선
2015 개정 교육과정
비전
-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 학습 경험의 질 개선을 통한 행복한 학습 구현
기본방향
- 인문, 사회, 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교육 강화
-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 마련
- 학습량을 적정화함
- 교육 내용, 교수, 학습, 평가가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함
- 학교 현장의 요구 반영, 현행 교육 과정의 문제점을 개선
- 창의적 체험활동을 강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함
핵심 역량
- 자기 관리 역량
- 지식정보처리 역량
- 창의적 사고 역량
- 심미적 감성 역량
- 의사소통 역량
- 공동체 역량
추구하는 인재상 및 인간상
- 자주적인 사람
- 더불어 사는 사람
- 창의적인 사람
- 교양 있는 사람
초등학교 교육 목표
-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기초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데 중점
중학교 교육 목표
- 초등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바른 인성 및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중점
고등학교 교육 목표
-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며 세계와 소통하는데 중점
2022 개정 교육과정
- 2024학년 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중 · 고등학교는 2025학년 신입생부터 순차적으로 반영, 2028학년부터 대입에 적용 예정
-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혁신
-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함양, 학습자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
- 지역 · 학교 교육 과정 자율성 확대 및 책임교육 구현
- 디지털 · AI 교육환경에 맞는 교수 · 학습 및 평가체제 구축
학교 재정
개념
- 학교가 교육활동을 실천해 나가는데 필요한 세입과 세출의 체계적인 계획서
- 예산 편성, 심의, 집행 과정을 거치게 됨
집행 방식
- 자동화한 회계시스템 전면 도입
- 에듀파인 학교회계시스템을 통해 직접 예산을 기안하고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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