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및 유형

개념

- 자원봉사활동의 한 분야로써 자원봉사활동의 기본적인 정신, 철학, 이념 등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활동자인 청소년이라는 특성이 충분히 반영

관점

- 학습 : 청소년이 봉사활동을 통해 문제해결의 방법을 스스로 구해 보도록 함

- 활동의 방법 : 자원봉사가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교육이 아닌 활동으로 이루어짐

-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 : 인간 상호 간의 도움과 협동을 필요로 함

의의

-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인식

- 사회성을 기르고 자아를 실현

- 취미 향상과 여가활동을 도모

- 이상적인 공동체 삶에 대한 기초를 확립

- 자신의 적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

-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도움

- 자신감을 갖게 함

- 민주주의 정신을 함양

- 현실세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적극적인 사회참여 정신의 함양에 도움

- 지역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불건전한 일탈행위를 예방

- 지식과 기술을 지역사회에서 실천함으로써 보다 실제적인 것으로 만듦

유형과 영역

활동의 목적, 내용에 따른 유형

- 사회교육을 목적 : 보이스카우트, 걸스카우트, 청소년연맹 등

- 사회복지를 목적 : 어린이, 장애인, 노인, 빈곤자의 대한 활동

- 자연보호를 목적 : 환경미화운동, 환경감시단, 환경캠페인 참가

- 의료 : 병실 안내, 차트 정리, 병실도서 안내, 방문객 안내

활동의 장소

- 시설 : 병원, 도서관, 청소년교육시설, 공공기관 등의 이용자를 위한 활동

- 지역 : 국내 각 지역에서 행해지는 대부분의 활동

대상자와의 관계

- 직접적 : 노인, 아동, 장애인 등의 활동대상자와 직접 관계하는 활동

- 간접적 : 사무보조, 조사활동, 모금활동 등 자원봉사의 대상자와 간접적으로 관계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구성

추진체계

개념

- 자원봉사활동을 육성, 추진해 가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기관이나 단체들로 구성

- 추진체계의 확립이란 자원봉사활동에의 접근성이 용이하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자원봉사활동을 조직화함으로써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가 행해지도록 함

- 추진체계의 중심은 학교, 지역사회기관, 자원봉사센터 

추진체계에 속하는 기관이나 단체들의 역할

- 프로그램을 개발

-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연결

- 교육과 훈련

- 정보 교환

- 각 자원봉사기관과의 유기적인 관계 유지 및 조정

관리체계

자원봉사자 관리자

- 전문가 : 자원봉사자 관리 및 조정에 대한 일을 주된 업무로 하는 유급직원

- 준전문가 : 자신들의 고유 업무 외에 자원봉사자 관리도 겸하고 있는 경우

- 리더 : 경험이 많아 숙련된 기술을 보유, 자원봉사자들의 대표자로서 집단을 이끌고 대변

과정과 의의

- 모집 : 청소년 자원봉사자를 발굴하는 활동

- 교육과 훈련 : 동기를 강화, 사회적 의미를 이해하도록 도움

- 배치 : 적절한 업무에 배정

- 평가 : 효과성과 적합성을 인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 인정과 승인 : 주요 과제는 지속성 유지, 사전 안전 예방 교육을 실시

지원체계

개념

- 자원봉사활동을 둘러싼 외부 환경으로 물질적·재정적·인적 지원을 행하는 기관이나 단체들

지원 주체

- 공적 지원체계 :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지원, 여성개발원과 사회복지협의회들

- 민간 지원체계 : 민간시설이나 단체에 의해 지원, 한국자원봉사협의회

정책입안 및 추진기구

- 행정안전부 : 공공부문의 자원봉사활동 진흥을 위해 전담부서를 설치 및 운영

- 여성가족부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총괄

'사회복지사 2급 > 청소년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문화활동  (2) 2024.11.19
청소년 수련활동  (3) 2024.11.13
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  (0) 2024.11.01
청소년 집단상담  (4) 2024.10.26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과 전략  (0) 2024.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