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

청소년 집단상담의 단계적 특성

준비 단계

목표

- 청소년들이 발달상에 대두되는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돕기

- 안전한 집단 안에서 감정과 태도를 실험하는 것 배우기

- 행동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기

-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술과 능력에 대해 보다 자신감을 가지도록 돕기

상담장소 및 분위기

- 상담이 행해지는 곳의 환경은 집단의 분위기와 상호작용 등 상담과정에 영향을 미침

- 상담장소는 어느 정도 비밀이 보장되고 편안함을 느끼며 방해를 받지 않는 곳

집단의 크기

- 집단 구성원들의 연령, 성숙 정도, 집단 유형, 집단상담가의 경험, 다루고자 하는 문제 유형 등에 따라 다양

- 보통 6~8명의 집단 구성원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주장하는 학자가 많음

집단의 구성

- 집단의 목적과 관련

- 동질집단 : 집단원들이 유사한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개별상담보다 효율적

- 이질집단 : 안전한 환경 안에서 다양한 종류의 사람으로부터 피드백의 도움을 받아 상호관계 기술을 개발하고 새로운 행동을 실험

- 가능하다면 연령의 범위를 제한하는 것이 필요(13~15세, 15~18세, 19세 이상)

- 심각한 행동장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청소년 집단상담에 있어 혼성집단이 동성집단보다 더 바람직

집단의 개방성

- 개방집단 : 집단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새로운 구성원을 받아들이는 것, 새로운 자극을 집단에 제공

- 폐쇄집단 : 상담의 시작 시 참여했던 구성원들만으로 끝까지 유지되는 집단, 안정성과 응집력이 강함

집단원의 선발절차

- 집단원 모집 공고

- 상담자가 신청자를 먼저 만나 검토 후 선발

- 선발 후에는 예비모임을 가짐

집단 회기의 길이와 빈도

- 교육프로그램의 시간이나 기간은 현실적 여건 고려

- 분산적 집단 : 시간을 나누어서 실시, 1회 모임을 90분 정도 매주 1회씩 8~9주에 걸쳐 진행

- 집중적 집단 :  24시간 내지 48시간 동안 지속적이면서 집중적으로 활동하는 과정

집단의 구조화

- 구조화된 집단 : 집단의 과제, 규범, 활동, 목표 등을 정해 놓고 지도자가 주도적으로 집단을 이끌어 가는 형태

- 비구조화된 집단 : 집단의 목표, 과제, 활동방법 등에 대해 미리 정해 놓지 않고 집단 스스로 정해나가는 과정에서부터 시작

시작 단계

오리엔테이션

- 첫 번째 진단모임 이전에 준비모임을 갖고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

- 집단상담가는 이번 집단의 성격과 목적에 관해 참여자들에게 구체적으로 설명 

참여자 소개 및 예상불안의 취급

- 첫 모임에서 구성원들 서로가 자기소개 및 집단에 참여하게 된 동기, 기대 등을 이야기하도록 함

- 상담가는 집단원들이 경험하는 불안과 불신의 감정을 감소시키고 긴장을 풀어 줌으로써 신뢰하고 수용적인 집단 분위기를 조성

집단의 구조화

- 참여자들에게 집단의 성격과 목적, 집단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기본 규칙, 지켜야 할 기본적인 행동규준, 집단상담가의 역할과 참여자의 역할 등에 대해 설명하고 가르쳐 주는 것

집단 분위기의 조성

- 상담가는 집단원들이 서로 친숙하고 수용과 신뢰의 분위기를 형성하도록 함

- 허용적인 집단 분위기와 심리적인 안정감을 갖도록 함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 촉진

- 상담가는 집단원 간에 원활한 상호관계가 발달되도록 의사소통을 촉진시켜야 함

행동목표의 설정

- 분명하고 구체적인 목표의 설정은 집단상담의 방향 설정 및 집단상담의 효과에 대한 평가에서 매우 중요

- 집단목표는 크게 집단 전체의 목표와 개인적 목표로 나눌 수 있음

작업 단계

저항과 갈등

- 저항이란 집단 과정 중에 집단원이 어떠한 이유에서든 불편함을 느낄 때 그것을 회피하거나 그것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집단원의 행동

- 갈등상황이 발생할 때 이를 터놓고 다루는 것이 바람직

응집성

- 일체감이나 단체정신

- 집단원의 개인적인 소속감이나 존중받는 느낌(수용)

자기 노출

- 그대로의 자신을 내보이는 것

- 집단과 구성원에 대한 신뢰가 생겼을 때 가능

생산성

- 집단에 대한 신뢰감과 응집성이 어느 정도의 수준에 다다르게 되면 집단은 집단원 간의 피드백 및 직면을 통해 깊은 통찰을 하고 그에 따른 행동변화를 하게 되는 단계에 이름

종결 단계

집단 경험의 개관과 요약

- 집단과정에서 자신에게 특별히 의미가 있었거나 도움이 되었던 경험을 상호 간에 나누도록 도움

집단원의 성장 및 변화에 대한 사정

 - 무엇이 얼마만큼 변화하였고 배운 것을 미래의 생활 장면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함

이별감정 및 미진사항의 취급

- 이별에 대한 아쉬움을 경험

- 필요한 경우 집단과정이 끝난 뒤 개별적으로 도와주거나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효과적

피드백 주고받기

- 집단원의 행동변화를 최종적, 종합적으로 피드백

- 긍정적인 것에 초점을 두어 자신감과 희망을 지니고 집단을 떠나도록 하는 것 필요

- 집단과정에 대한 평가

'사회복지사 2급 > 청소년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수련활동  (3) 2024.11.1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3) 2024.11.07
청소년 집단상담  (4) 2024.10.26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과 전략  (0) 2024.10.20
청소년 개별상담  (3) 2024.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