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청소년복지론

청소년 문화활동

청소년 문화활동의 개념과 관점

개념

-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인구연령이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활동의 하나

- 특히 문화적 감성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함양하는 문학, 조형예술, 공연예술, 전통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생활문화 등의 장르에서 체험하는 활동

관점

- 미숙한 문화로 보는 입장 : 어른의 시각에서 보는 것으로 아직 미숙하고 모자라는 것에 불과하다는 생각

- 비행 문화로 보는 입장 : 놀기를 좋아하고 어른 몰래 나쁜 짓 하기를 즐긴다는 것

- 하위문화로 보는 입장 : 한국 사회문화의 한 부분을 구성하는 것

- 대항문화 또는 반문화로 보는 입장 : 기성세대의 문화를 주류문화라고 하면 청소년문화는 반주류 문화가 됨

- 새로운 문화로 보는 시각 : 그들 나름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형성하여 살아간다는 것

청소년문화권과 문화복지의 의의

청소년문화권

- 인간이 삶을 유지할 수 있는지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삶이 유지되는지도 중요

- 인간이 어떤 문화적인 삶을 사느냐 하는 것은 기본적 권리에 속함

청소년 문화복지

개념

- 새로운 활력을 제공하고 새로운 시도와 모험의 원천으로서 경제발전과 국가발전을 가능케 하는 의미에서 생산적 복지

-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폭력, 범죄, 청소년비행 등 각종 사회병리 문제를 장기적으로 해결한다는 점에서 예방적 복지

의의

- 청소년의 문화권 증진

- 청소년의 문화감수성 증진

- 공동체의식의 조성과 강화

-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과 강화에 도움

- 국가 발전의 원동력

청소년 문화활동의 구성

청소년문화에 대한 정체성 확립

- 지금까지 우리나라 청소년문화는 육성되어야 한다는 전제나 청소년에게 부적절해 보이는 문화내용물들을 격리하는 보호적 차원이 강함

- 청소년을 문화창조자로서, 주체적인 행위자로서 보아야 하고 그들이 자주적인 문화를 갖게 해야 할 것

청소년의 주체적 참여

-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문화개발이나 계획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기회의 폭을 주어야 함

- 모든 프로그램을 청소년들이 스스로 결정해서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

청소년들의 독특성 인정

- 청소년문화는 성인들의 문화와 구별되는 정체성, 욕망, 정서를 가진 문화

- 청소년 집단 특유의 감수성을 기반으로 독특한 정서를 형성

- 일정한 방식으로 문화 환경을 해독하고 실천하는 하나의 문화적 구성체

청소년문화 내의 다양성

- 청소년집단은 다양한 차이와 특성을 가질 수 있음

- 청소년문화를 다룸에 있어 문화의 포괄적 성격과 다면성을 고려

환경의 영향

- 청소년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을 둘러싼 사회환경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전제

청소년문화의 공식·비공식적 부문 고려

- 공식적 부문에서는 어떻게 제도화된 공간으로 끌어들이느냐가 주된 관심사

- 청소년문화에 있어 비공식적 부문의 인정이 필요하고 자발성에 대한 관심을 새로이 가져야 함

청소년 간의 문화격차

- 성인문화에서와 같이 계급성을 찾아볼 수 있음

- 청소년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변수라고 주장

전통문화와 우리 문화

- 청소년들이 한국인으로서의 원체험을 갖게 함

- 전통문화의 계승자가 되어 순수한 우리 문화의 원형을 찾게 해야 함

청소년 문화교육의 중요성

- 문화교육이란 경험하고 느끼게 하며 활동하거나 개선하게 하는 살아있는 교육

-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에게 최고 수준의 문화를 접촉하게 함으로써 정서를 순화시킬 뿐 아니라 문화교육의 목표를 달성

소집단 문화활동

- 청소년 문화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소집단이나 동아리활동이 활성화

- 소집단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문화적 욕구를 확인

'사회복지사 2급 > 청소년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복지정책  (3) 2024.12.01
청소년 관련법과 행정체계  (1) 2024.11.25
청소년 수련활동  (3) 2024.11.1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3) 2024.11.07
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  (0) 2024.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