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집단상담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

개념

집단지도

- 주로 교육적, 직업적, 사회적 정보를 제공하는 형식

- 일반적으로 초·중·고등학교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진학지도, 취업지도, 성교육, 학습방법, 수험요령, 여가선용 등의 프로그램 

집단상담

- 구성원 개개인의 실제적인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목적

- 자기 이해, 자기 수용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성취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에 초점

집단훈련

- 어떤 특정한 영역에 대한 기술을 익히는 과정

- 창의성 훈련, 발표력 훈련, 사회성 훈련, 감수성 훈련, T집단 등

- 기대하는 목적이 뚜렷하고 집단의 흐름이 잘 구조화되어 있음

집단심리치료

- 주로 비정상인을 상대로 하여 정신병원과 같은 임상 장면에서 정신과 의사, 임상심리학자, 상담가, 정신과 간호사들에 의해 이루어짐

- 목적은 구성원의 성격구조의 변화나 부적응적 행동 내지 이상행동의 수정에 초점

의의

치료적 효과

- 모방행동

- 이타심

- 보편성

- 안전감과 긴장감

- 변화를 시도하는 자유

- 피드백

장점

- 성장, 발달할 수 있는 경험 제공

- 소속감을 통해 수용적 분위기 경험

- 현실 검증의 기회를 제공

- 자신과 타인에 대한 책임감 발달

청소년 집단상담의 구성

청소년 상담가

역할

- 안내자

- 권리 보장

- 모델로서의 역할

- 촉진자

- 지지자

자세

- 용기내기

- 모범보이기

- 심리상태에 동참하기

- 선의의 관심 갖기

- 집단상담의 효과에 대한 신념 갖기

- 개방적인 자세 취하기

- 공격에 대응하는 능력 함양하기

- 자신감 갖고 영향력 발휘하기

- 자아 인식하기

- 창의적 태도 갖기

집단

T집단

- 소집단의 훈련을 위주로 형성된 집단

- 중고교의 학급 단위로 이루어지는 훈련집단,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간관계 훈련집단 혹은 잠재력 개발훈련 집단 등

참만남집단

- 건강하고 정상적인 청소년들이 그들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도 더 친근감을 갖고 만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그들이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게 하는 데 목적

- 상호 친밀감과 경험, 느낌을 교환하도록 격려하며 개방적이고 정직한 상호관계를 형성하도록 강조

구조화집단

- 특수한 기술을 개발한다거나 어떤 특정한 주제를 이해하거나 혹은 인생의 힘든 전환기를 헤쳐 나가도록 돕기 위한 집단 프로그램

자조집단

- 공통 관심사 혹은 비슷한 정서적, 신체적, 행동문제 등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그들이 심리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보호하고 그들 자신의 생활 패턴을 바꾸기 위한 자극제를 주는 지원체계

집단 구성원

화제 독점자

- 화제를 독점하는 사람

- 신경증적인 사람, 장황하게 이야기하는 사람, 자기 과시적인 사람으로 분류

구원자

- 고통받고 있는 구성원의 문제 해결을 방해하는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옴

부정적인 구성원

- 집단에 대해 항상 불평하고 다른 구성원의 말에 맞서는 사람

침묵하는 구성원

- 생산적인 침묵 : 구성원들이 내적으로 무엇인가를 진행하고 있을 때 나타남

- 비생산적인 침묵 : 혼란스럽거나 말하기를 두려워하거나 지루하기 때문에 발생

상호 적대적인 구성원

- 어떤 집단이든 어떤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을 싫어할 가능성 있음

- 싫어함은 구성원 간의 논쟁, 의견 불일치, 침묵 등으로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