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이론 Ⅱ

수련

체계이론

체계의 개념과 분류

개념

- 정보, 에너지, 자원 등을 교환하면서 역동적으로 존재하는 실체

개방체계

- 다른 체계와 에너지, 정보, 자원 등을 상호 교류하는 체계

- 환경 또는 다른 체계들과 빈번히 상호작용

- 조직 외부환경, 조직 간 관계 관리, 네트워킹에 관심 

폐쇄체계

- 다른 외부 체계들과 상호 교류가 없거나 혹은 교류할 수 없는 체계

- 체계 안에 에너지, 정보, 자원 등이 외부로 나갈 수 없음

- 엄격한 조직의 경계 내에서 내부의 합리적 의사결정과 관리활동에 관심

개요

- 고전이론, 인간관계이론, 구조주의이론이 하나로 통합될 수 있다고 가정

- 사회를 하나의 체계로 볼 수 있음

- 체계는 다수의 하위체계로 구성

- 하위체계들은 전체체계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

- 조직의 상이한 여건을 모두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모형

특성

- 체계는 조직의 다양한 역동성과 기제를 기초로 두고 구체적 기능을 수행하는 많은 하위체계로 구성된 복합체

- 관리자에게 조직문제를 분석하고 진단하기 위한 방법을 제공

- 조직 내 하위체계들의 기능, 역동성, 기제의 수행 표준을 제시

하위체계

생산 하위체계(Production Subsystem)

- 고전이론의 가정에 기초

- 주어진 목표에 따라 생산하는 체계

- 효율적 산출이 핵심

- 조직의 역할과 과업을 설계하는 데 있어 숙련, 기술, 합리성 강조

- 사회복지조직에의 적용 :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자원을 투입하여 서비스로 변환

유지 하위체계(Maintenance Subsystem)

-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욕구를 일치시키는 것을 강조한 인간관계이론으로부터 파생

- 주요 목표는 조직을 현재 상태로 유지하여 계속성을 확보하는 것

- 목표달성을 위한 기제 : 활동의 공식화, 보상체계 확립, 새로운 구성원의 사회화, 직원 선발과 훈련

- 사회복지조직에의 적용 : 직원 개개인의 목표를 조직의 목표에 통합되도록 촉진, 직원 선발·훈련·보상체계 확립

경계 하위체계(Boundary Subsystem)

- 조직의 존립을 위해 환경과 관계를 맺는 것 : 구조주의이론에 기초

- 주요 기능은 환경으로부터 지지를 받고 다른 조직들과 관계를 유지하는 것

- 사회복지조직에의 적용 : 사회복지조직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외부 환경 변화에 대한 인지와 반응이 필요

적응 하위체계(Adaptive Subsystem)

- 주요 기능은 환경의 변화에 대해 조직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

- 조직 내 목표 추구, 환경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지 판단하고 변화를 모색하는 것

- 연구와 계획 강조 : 고전이론에 기초, 환경 강조 : 구조주의이론에 기초

- 사회복지조직에의 적용 : 프로그램의 효과성·효율성 확보, 외부 전문가를 통한 객관적 평가 실시

관리 하위체계(Managerial Subsystem)

- 다수의 하위체계 간 갈등을 관리하기 위함

- 조직의 통제를 위해 타협, 조정, 갈등의 해결을 시도 : 고전·인간관계·구조주의이론 모두 포괄

- 주요 목적 : 다른 네 가지 하위체계를 조정하고 통합하기 위해 리더십을 제공

- 주요 기능 : 계층 간 생겨나는 갈등을 해결하고 타협과 심의를 통해 하위체계를 조정, 자원을 증진시키고 필요한 경우 조직의 재구조화를 위해 체계적인 관점 제공

조직환경이론

상황이론(개연성 이론, Contingency Theory)

관점

- 조직을 둘러싼 상황이 달라지면 그에 적합한 조직의 구조도 달라짐

- 조직환경과 조직구조의 적합성이 조직의 성패를 좌우

특징

- 모든 상황에서 동일하게 나타나는 유일한 최선의 조직화 방법은 없음을 전제

- 조직의 목적, 과업의 종류, 기술, 규모 등에 따라 적합한 조직구조는 달라짐

한계

- 어떤 상황에서 어떤 조직구조가 적합한지 일정한 원칙을 제시하지 못함

- 상황이론에서 상정한 상황은 조직과 관련된 부분적인 것

- 환경결정론적 시각으로 인해 조직 내부 변화의 능동성을 간과

정치경제이론(Political Economy Theory)

관점

- 권력의 상호작용 : 권력 행사자들이 성취하려는 목적 및 생산적 교환체계가 조직에 영향을 미침

- 조직과 환경 간 상호작용 : 상호작용이 조직 내부의 역학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

환경과 조직

- 조직은 생존과 서비스 생산을 위해 자원을 과업환경과의 관계에서 획득

- 조직은 외부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독립성과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

사회복지조직에의 적용

- 경쟁조직 증가

- 효율성 가치 강조

- 과업환경과의 연계

(신)제도이론(Institutional Theory)

관점

- 제도적 환경 속에 존재하는 규범이나 규칙에 의해 조직 성격이 결정된다고 봄

- 조직활동에 대한 자원과 정당성을 얻기 위해 제도환경에 대한 순응을 강조

- 제도적 환경은 행동과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 원천

제도적 동형화 과정

- 정부나 법률의 규정에 의해 강제로 받아들여지는 규정

- 성공적 조직의 관행, 절차를 모방하여 규칙을 정하는 방법

- 전문직의 규범으로 자연스럽게 절차를 수용 

조직군 생태이론(Population Ecology Theory / Natural-selection Theory)

- 환경결정론적 시각 : 환경적 요인들이 그에 가장 적합한 조직특성들을 선택한다고 봄

- 다윈의 진화론에 영향을 받음 : 조직무리 또는 특정 범주에 관심을 둠

- 조직군을 둘러싼 환경적 욕구에 부합하는 조직만이 선택 및 생존하게 되는 원리

- 조직변동의 과정 : 변이 → 선택 → 보전

현대조직이론

목표관리(MBO : Management By Objectives)

개념

- 참여의 과정을 통해 생산활동의 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에 따라 생산활동을 수행하며 활동의 결과를 평가·환류시키는 관리체계 

- 조직효율성을 증진시키려는 총체적 관리체계

- 기본요소 : 목표, 참여, 환류

특징

- 목표 달성 방법을 결정하기 위한 계획과 목표를 통합

- 목표를 향한 진행상황이 정기적으로 검토 

- 목표 달성을 위한 피드백과 보상

- 목표의 수량적 설정으로 객관적 평가 진행이 가능

- 책임 한계가 뚜렷

- 상위관리자의 주관적 견해에 치중하지 않음

사회복지조직 적용상의 한계

- 참여 유도를 위한 시간과 노력이 과다 소요, 운영과 관리가 복잡

- 명확한 목표설정이 어렵고 수량화하기 쉽지 않음

- 가시적 성과를 위해 단기적·계량화가 가능한 업무에만 주력

- 결과를 중요시하여 수단과 과정에 소홀

총체적 품질관리(TQM : Total Quality Management)

개념

- 조직의 문화를 정의하는 것

- 고객의 욕구나 필요에 따라 조직의 목표가 설정된다는 고객중심의 관리를 강조

- 품질은 지속적 개선을 통한 결함 없는 서비스를 의미, 서비스 전달과정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것

특징

- 리더의 강력한 의지로 주도

- 지속적 학습과 개선 강조

- 신뢰관리

- 총체적 관리과정

- 장기적 관점, 예방적 통제

- 고객 요구 존중

- 집단적 노력 강조

- 과학적 방법 사용

- 인간의 존중

- 분권적 조직

주요 품질 차원

-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 감정이입, 쾌적성

- 사회복지서비스의 속성 : 무형성, 이질성, 소멸성, 비분리성

사회복지조직 적용상의 한계

-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성과 질을 측정할 객관적 척도가 부족

- 조직환경에 따라 리더와 직원의 자발적 참여가 어려움

- 다양한 관리기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부족

전략적 관리(SM : Strategic Management)

- 환경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변혁적 관리

-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의 효율적 관리를 지향

- 강조점 : 목표지향적·개혁적 관리, 장기적 시간관리, 환경분석·조직역량분석·전략개발·조직활동 통합

학습조직이론

개념 및 특징

- 벤치마킹의 체질화와 조직과 인력의 역량강화를 강조하여 서비스 효과성과 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해 제시

- 개인적 통제감, 사고의 틀, 비전 공유, 팀 학습, 체계적 사고 등의 방법으로 역량을 강화

사회복지조직에의 적용

- 장점 : 학습을 강조하는 조직문화와 리더십을 갖추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축적해 활용할 수 있고 조직의 역량 및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음

- 단점 : 조직을 학습조직화하기 위한 많은 시간과 자원이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