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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2급/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구조적 특성

조직의 개념과 유형

조직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

- Etzioni : 일정한 환경 하에서 특정 목표를 달성할 목적으로 구조화된 계획적 단위

- Skidmore : 사람, 과정, 자원을 가장 질서 있고 효율적으로 배열하는 활동으로서 공동 목표를 향한 사람들의 활동 과정

- Weber : 계속적이고 의도적인 특정한 종류의 활동 체계

- Barker : 결정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제도화된 전략들을 동원하는 것

- 이덕희 외 : 둘 이상의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일정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구성한 사회체제로서 목표달성을 위한 특정한 과업, 역할, 권한, 의사소통, 지원구조 등을 갖는 체계

사회복지조직

-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된 일정한 구조를 지닌 사회적 단위

- 공동의 목적 = 사회복지

조직의 구분

권력과 복종 형태에 따른 조직

- 강제적 조직(강제적, 소외적) : 규범과 규정에 의해 강제성을 통제수단으로 함

- 공리적 조직(보수적, 타산적) : 사회·경제단체와 같이 보수를 통제의 수단으로 하는 조직

- 규범적 조직(규범적, 도덕적) : 문화, 도덕 이념을 내세우는 조직

수혜자의 종류에 따른 조직

- 상호수혜 조직 : 구성원이 일차적 수혜자

- 사업 조직 : 조직의 소유자, 경영자가 일차적 수혜자

- 서비스 조직 : 조직의 클라이언트가 일차적 수혜자

- 공공 조직 : 일반 대중이 일차적 수혜자

업무의 통제성에 따른 조직

- 관료 조직 : 공식적 조직과 규정, 위계적 권위구조, 명확하고 전문화된 분업, 문서에 의한 업무처리, 기술적 자격에 기초한 신분보장의 특성을 지닌 합리적 통제체제의 조직

- 일선 조직 : 조직의 주도권이 일선 업무단위에 있고 각 업무단위는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

- 전면적 통제 조직 : 클라이언트의 유지관리 과정에서 엄격한 규칙에 의해 전반적 통제를 가하는 조직

- 투과성 조직 : 조직의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조직의 문화나 규정에 의한 통제성이 약하고 조직활동이 거의 노출되는 조직

수혜자의 상태와 조직기술에 따른 구분

- 유형 1(정상기능, 인간식별기술) : 대학, 신용카드회사

- 유형 2(비정상기능, 인간식별기술) : 소년법원, 진료소

- 유형 3(정상기능, 인간유지기술) : 사회보험관리기구

- 유형 4(비정상기능, 인간유지기술) : 공공부조사무소, 요양시설

- 유형 5(정상기능, 인간변화기술) : 공립학교, YMCA

- 유형 6(비정상기능, 인간변화기술) : 병원, 수용치료센터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 원료 : 사회적 도덕적 정체성을 지닌 인간

- 목표 : 불확실하며 애매모호함

- 기술 : 불확실함

- 핵심적 활동 : 직원과 클라이언트의 관계로 구성

-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직원에게 의존

- 효과성을 측정할 신뢰성 있는 척도가 부족

조직 구조

개념

- 조직의 각 부분들 사이에 성립되어 있는 관계의 유형

- 노동의 분화, 위계, 과업수행과 관련된 규칙, 통제와 조정, 의사결정의 권한 등이 어떻게 배분되고 조정되는지와 관련

내용

- 복잡성 : 과업이나 위계구조의 분화

- 공식화 : 과업의 표준화

- 집권화 : 의사결정의 공식적 권한

선택(기준)

- 환경의 단순성, 복잡성

- 안정성, 불안정성

- 기술의 명확성, 불명확성

- 집권화, 분권화

- 공식화, 비공식화

구분

기계적 구조

- 업격하게 규정된 직무(직무설계)

- 많은 규칙과 절차(공식화)

- 집권적 의사결정(집권성)

- 좁은 통솔범위(높은 계층제)

- 공식적, 몰인간적 대면관계

- 분업과 전문화 강조

- 장점 : 내적 통제에 따른 예측가능성과 안정성(표준화된 통제)

- 단점 : 환경 대응능력 부족

- 대표적 모형 : 관료제 모형

유기적 구조

- 복합적 직무 설계

- 규칙과 절차가 단순

- 분권적 의사결정

- 많은 통솔범위(저층구조)

- 비공식적, 인간적 대면관계

- 팀워크 중시

- 장점 : 환경에 대한 신속 대응

- 단점 : 내적 통제 부족, 신뢰성 우려

- 대표적 모형 : 학습조직

유형

전통적 조직

- 기능적 조직 : 각각의 업무단위를 병렬로 나열한 조직

- 수직(계층화, 집권화)-수평(전문화, 특화) 조직

- 위원회 조직 : 특별한 과업이나 문제해결을 위해 조직의 일상업무수행 이외에 별도로 구성한 활동 조직

사업부제 조직

- 대규모 조직에서 사업부 단위로 조직을 수평적으로 편성

- 장점 : 환경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고 성과에 대한 책임감이 향상

- 단점 : 사업별로 분리된 업무 진행으로 인한 자원 중복이 발생하고 실제 수평적 조정의 어려움

동태적 조직

- 프로젝트 조직 : 특별한 과업에 따라 관련 부서에서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인력을 파견하고 수평적 접촉을 통해 프로젝트를 해결한 후 원래 부서로 복귀하는 조직

- 매트릭스 조직 : 구성원이 각자 기능부서에 속하는 동시에 프로젝트 조직에도 속하도록 구성한 조직

- 팀 조직 : 과거의 전통적 조직체인 부·과·계 등의 조직을 업무재편을 통해 통합 · 분할하여 하나의 팀으로 전환, 팀장을 중심으로 업무를 하도록 만든 조직

- 네트워크 조직 : 환경변화에 보다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외부자원의 효과적 활용을 도모하는 조직

- 프로세스 조직 : 기본 조직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획기적 경영성과를 도모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가 기본단위로 설계된 조직

- 공동관리 조직 : 모든 주요 결정에 전 구성원이 참여하는 완전 민주주의 구조

- 자율적 작업 조직 : 해야 할 업무를 자체적으로 결정하고 관리하도록 의사결정 권한을 부여받은 사람들로 구성된 소규모 조직 

사회복지조직의 모형

생산일선 조직(Production Line Organization)

- 각각의 업무단위를 병렬식으로 나열한 조직

- 업무가 표준화된 조직에 가능

연계 조직(Linkage Organization)

- 조직의 1차적 기능이 중계자의 역할인 조직

- 지역사회자원 수집,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연계를 주된 업무로 수행

고객서비스 조직(Custom Service Organization)

- 클라이언트의 특성과 욕구, 문제에 맞춰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

- 사회복지조직에서 가장 일반적 형태의 조직